•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전기문

Biographies

 

전기문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초 등학생들은 책과 잡지를 통해 여러 전기를 읽고 들어본 뒤 무엇이 전기를 흥미롭게 하며 무엇이 개인을 중요하게 만드는 지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하여 본질적 질문인 우리는 모두 어떻게 특별한가? 에 대답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고 나서 지역 요양원을 방문하여 그곳의 사람들을 인터뷰하여 무엇이 개인을 특별하게 만드는 지를 찾은 다음 그들에 관한 기사를 작성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쓴 글에 대해 동료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교사와 함께 학생 주도 컨퍼런스에 참여한 뒤, 하나의 그룹으로 작업하여 기사를 수집하고 그것을 잡지로 만듭니다. 마지막 수업에서는 기념으로 그들이 인터뷰했던 사람들에게 그들이 만든 잡지를 나누어 줍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우리는 모두 어떻게 특별한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전기를 흥미롭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나의 삶은 다른 사람들의 삶과 어떻게 비슷할까?
  • Content Questions: 내용 질문
    좋은 인터뷰 질문은 어떤 것인가?
    인용은 어떻게 구두점을 찍을까?

평가 계획 / Assessment Plan

평가일정
본 평가 일정에는 단원이 진행되는 동안 발생하는 각기 다른 유형의 공식적, 비공식적인 평가를 시간적 순서로 보여줍니다. 아래의 표는 각 평가가 어떻게 사용되며 누가 무슨 목적으로 그것을 사용하는 지를 설명합니다.

평가 일정

프로젝트 시작 전 프로젝트 진행과 과제 완료 프로젝트 완료 후

  • 토론
  • T-차트
  • 저널
  • 인터뷰 연습 피드백
  • 인터뷰 체크리스트
  • 잡지 기사 루브릭
  • 개인별 쓰기 컨퍼런스
  • 동료 쓰기 피드백
  • 잡지 체크리스트
  • 잡지 루브릭
  • 잡지 기사 루브릭
  • 잡지 루브릭
  • 최종
  • 되돌아보기

 

평가
평가 방법 및 목적
토론
학생들은 전기를 읽고 개인을 중요하게 만드는 것에 관해 토론합니다. 교사는 이 토론으로부터 나온 정보를 가지고 학생들이 인터뷰를 계획하여 수행할 때 학생들을 지도합니다.
T-차트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이 읽은 전기에서 어떤 세부 사항이 선택되었는지를 나타낸 보고서를 가지고 학생들이 쓰게 될 전기문에 무엇을 포함시킬 지를 선택하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합니다.
저널 학생들은 자신이 읽은 전기문에서 무엇이 개인을 흥미롭게 만들고 중요하게 하는 지에 대해 저널을 씁니다. 교사는 이 정보를 가지고 프로젝트의 읽기 및 쓰기 단계에서 미니 레슨을 기획합니다.
인터뷰 연습 피드백 양식 (doc)
학생들은 짝을 지어 소 그룹 앞에서 인터뷰 역할 체험을 하고, 그룹의 다른 동료들은 연습 인터뷰 피드백 양식을 작성하여 이들의 인터뷰 기술에 대한 피드백을 줍니다.
인터뷰 체크리스트 (doc)
학생들은 인터뷰를 하기 전에 인터뷰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성공적인 인터뷰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사 체크리스트  (doc)
기사 체크리스트는 학생들이 기사를 쓸 때 무엇을 포함시켜야 할 지에 대해 상기시킵니다.
잡지 기사 루브릭  (doc)
무 엇이 기사를 흥미롭게 하는 지에 대한 학생들의 제안은 잡지 기사의 루브릭에 포함됩니다. 학생들은 제목을 이용하여 글을 쓸 때 그들이 수준 높은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며, 쓰기 그룹의 동료들에게 피드백을 줍니다. 교사는 루브릭을 이용하여 잡지의 개별 기사들을 평가합니다.
쓰기 컨퍼런스 준비 (doc)
학 생들은 잡지 기사 루브릭을 사용하여 그들의 과거의 글쓰기에 대해 생각한 뒤 교사와 함께 쓰기 컨퍼런스를 준비합니다. 교사는 컨퍼런스가 진행되는 동안 학생으로부터 정보를 모은 뒤 적절한 개별적 지시를 내리고 앞으로의 수업과 학습 활동을 알려주기 위해 학급의 경향과 문제들을 결정합니다.
동료 쓰기 피드백 (doc)
학생들은 소 그룹으로 정기적으로 모여 그들이 쓴 글을 나누어 보고 잡지 기사 루브릭을 사용하여 내용과 구성, 문체, 어법에 대한 피드백을 제시합니다.
잡지 체크리스트 (doc)
잡지 체크리스트는 학생들이 잡지를 구성하는 동안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잡지 루브릭 (doc)
그룹에서 학생들은 잡지 루브릭을 사용하여 높은 수준의 잡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최종 되돌아보기 (doc)
잡지를 완성하여 나누어 주고 나면 학생들은 초인지적 되돌아보기 과정을 통해 그들이 쓰기 및 인터뷰에 대해 배운 점을 나타내어 보고 다음 쓰기 프로젝트에 대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젝트 공헌

이 프로젝트는 인텔®Teach 연수에 참가한 교사의 실제수업을 바탕으로 교사연구회에서 재구성한것입니다. 프로젝트공유에 기여한 교육자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전기문

프로젝트 개관 At a Glance

학년: 3-5

과목 분류 (웹 사이트 지표): 언어

과목: 읽기, 쓰기, 구어 

주제: 전기

고차원적 사고 능력:
메타인지, 연상 하기 

주요 학습:
인터뷰 하기, 서사적 글쓰기, 전기

소요 시간:
하루에 40분씩 2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