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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한 동물들

Dangerous Animals

위험한 동물들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학생들은 윌리엄 스타이그의 치과의사 디소토를 읽고 본질적 질문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우리는 무엇이 사실이고 무엇이 허구인지를 어떻게 아는가?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은 이야기의 맥락을 통해 사실과 허구에 대해 배우며 치과에 가는 것의 중요성과 위험한 동물들의 특성에 대해 알게 됩니다. 학생들은 동물이 위험해 지도록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에 대해 생각하며 위험한 동물들의 목록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합니다. 그런 뒤에 학생들은 소 그룹으로 나뉘어 시각적 등급 도구를 사용해 위험한 동물들을 가장 위험하지 않은 것에서부터 가장 위험한 것으로 등급을 매긴 뒤 그렇게 등급을 매긴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활동의 완결로서 학생들은 디소토씨 가족이 “위험한 동물들” 혹은 쥐를 잡아 먹은 동물들을 치료하는 것을 거부한 것이 정당화 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그들의 결론을 발표합니다. 그들은 그 결론을 뒷받침하기 위해 이 이야기나 다른 이야기로부터 증거를 제시합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우리는 무엇이 사실이고 무엇이 허구인지를 어떻게 아는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무엇이 동물들을 위험하게 하는가?
    당신이 치과의사 디소토라면 여우를 치료해 주겠는가?
  • Content Questions: 내용 질문
    이 이야기에서 사실은 무엇이고 허구는 무엇인가?
    디소토씨 가족은 왜 위험한 동물들을 치료하는 것을 거부하는가?
    치과의사에게 가는 것은 왜 중요한가?

평가 계획

평가일정표
본 평가일정에는 단원이 진행되는 동안 발생하는 각기 다른 유형의 공식적, 비공식적인 평가를 시간적 순서로 보여줍니다. 아래의 표는 각 평가가 어떻게 사용되며 누가 무슨 목적으로 그것을 사용하는 지를 설명합니다.

평가일정표

프로젝트 시작 전 프로젝트 중: 학생활동 및 과제 완료 프로젝트 완료 후
is complete

  • 질문
  • 저널체크리스트
  • T-차트
  • 관찰체크리스트
  • 기록하기
  • 그래픽 구조도
  • 투표하기
  • 그림체크리스트
  • 동료의 피드백
  • 일화 기록
  • 면담 및 협의회
  • 팀 평가
  • 탐색 질문
  • 프로젝트 체크리스트
  • 프로젝트 채점 가이드
  • 자기 평가
평가 평가 방법 및 목적
사전 지식에 대한 질문 (doc) 교사는 학생들의 사전 지식에 대해 파악하고 그들이 개념을 파악하는 것을 모니터 하기 위해 질문을 합니다. 학생들은 명확한 개념을 위해 서로에게 질문을 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에 이의를 제기하도록 장려합니다.
즉석 저널 체크리스트 (doc) 학 생들은 저널을 사용하여 다양한 발견 및 성찰, 오해들을 문서로 기록하고, 사전 지식이나 현재의 지식을 찾아보며, 질문을 기록합니다. 교사는 저널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사전 지식이나 현재의 지식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질문에 응답하며, 필요할 경우 수업을 조정합니다.
T-차트 교사는 T-차트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사전 지식을 평가하고, 이야기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학생들의 예측 능력 및 단서를 사용하는 능력을 모니터 합니다. 학생들은 T-차트를 사용하여 연관성을 찾거나 정보를 비교 및 대조합니다.
관찰 체크리스트 (doc) 교 사는 관찰 체크리스트를 학생의 발전 상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스냅샷 문서로서 사용합니다. 교사는 관찰을 통해 각 학생들의 현재의 이해력 및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수준, 시각적 단서를 찾아내는 수준 및 비판적 분석을 적용하는 수준에 대해 점검합니다. 교사는 또한 관찰을 함으로써 어떤 학생이 발전하고 있으며 어떤 학생이 교육 및 재교육이 필요한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유치원생들은 단지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듣기 능력을 익히는 것만 배우게 되므로 유치원생을 평가하는 주요 요소는 구두 관찰 입니다.
기록하기 교 사는 학생의 말을 듣고 그들이 한 말을 정확히 차트에 기록합니다. 교사는 기록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말하기, 듣기 및 그들이 배운 개념을 설명하는 능력에 대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개 과정에서 학생들은 생각과 감정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각을 완전한 문장으로 나타내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교사는 기록한 것을 참고하여 즉각적인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구조도 학 생들은 그래픽 구조도를 사용하여 그들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데이터를 구성하고 해석합니다. 본 프로젝트에 사용된 특정한 그래픽 구조도는 COW 도표입니다.C: 연상(Connection)…이것은 나에게 생각을 떠올리게 한다. O:관찰(Observation)…나는 인지했다. W: 의문(Wonder)…나는 궁금하다.
투표하기 (doc) 교 사는 학생들의 생각과 학생들이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을 모니터 하기 위해 학급 투표를 실시합니다. 이러한 신속한 비공식적인 평가 방법은 학생들이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 지에 대한 “스냅샷”을 보여줍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나타낸 반응을 바탕으로 하여 수업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특정 상황에 대한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그들의 생각을 뒷받침하기 위해 투표를 이용합니다.
그림 체크리스트 (doc) 교사는 그림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학생의 이해 수준을 평가합니다. 이것은 미래의 작가를 평가하는 데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그림 체크리스트는 앞으로의 수업을 계획하고 필요할 경우 개념을 재교육 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동료의 피드백 학생들은 동료 피드백을 사용하여 서로의 작업을 검토한 뒤 그들의 급우가 수행한 작업 대한 찬성이나 반대의 입장을 뒷받침 합니다.
학 생들은 그들의 논리력을 공유하고 다른 학생의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배웁니다. 유치원생들은 구두로 동료의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동료의 피드백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점검하고 교육 결정을 내립니다. 동료의 피드백 양식은 사실과 허구 활동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화 기록 (doc) 교사는 일화 기록을 사용하여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작업을 수행할 때 그들에 관하여 기록을 합니다. 기록은 진행 과정을 모니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수업을 조정하는 데에 사용합니다.
면담 및 협의회 (doc) 교 사는 각 학생들과 개별 면담을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필요한 것을 배우고 있음을 확신시키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어떤 질문에도 대답을 해주며, 그 때의 개인적 발전 상황을 평가합니다. 학생들은 면담 및 협의회를 통해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정보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듣게 됩니다.
팀 평가 (doc) 학생들은 팀 평가 양식을 사용하여 그룹으로 작업하는 동안의 그들의 협동 능력을 평가합니다. 교사는 최종 평가로서 팀 평가를 사용합니다. 그룹 과제 지도를 돕기 위해 과제 지정 양식을 사용합니다.
탐색 질문 (doc) 교사는 프로젝트의 후반부에 고차원적 사고를 탐구하기 위해 이 질문을 사용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연관성을 찾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며 이야기로부터 증거를 찾아 대답을 뒷받침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프로젝트 체크리스트 (doc) 학 생들은 프로젝트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그들이 프로젝트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있음을 확실히 합니다. 교사는 면담 및 협의회를 하는 동안 이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발전 상황을 모니터하고 오해를 명백히 설명하며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채점 가이드 (doc) 교사는 채점 가이드를 사용하여 최종 발표를 평가합니다.
자기 평가 (doc) 학생들은 자신이 배운 것을 되짚어 보기 위해 자기 평가를 합니다. 교사는 이 자기 평가를 통해 메타인지적 전략을 강화하고 가르치는 데에 이용합니다.

저작권 / Credits

바네사 존스는 인텔® 미래로 가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본 평가 계획을 창안하였습니다. 교사들로 구성된 팀은 그 계획을 지금 당신이 여기서 보는 예시들로 확장했습니다.

 

위험한 동물들

프로젝트 개관 At a Glance

년: K-2

과목: 언어, 과학, 건강

주제:
읽기, 쓰기, 분류하기

고차원적 사고 능력:
결정, 분석

주요 학습:
브레인 스토밍, 구성, 정보의 분석과 정의, 사실과 허구, 대답의 정의, 위험한 동물들, 치과학

소요 시간:
하루에 1시간 30분씩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