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분수 탐구

Fraction Quest

분수 탐구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학생들은 분수와 관련된 직업을 지정 받습니다. 그러면 학생들은 그 직업에 관해 조사하여 요약한 뒤 결론을 이끌어 내며 그 결과물을 학급에 발표하면서 가령 정확성이 정말로 그렇게 중요한가? 직업에서 분수가 어떻게 사용되며 분수가 업무를 올바로 수행하는 데 있어 필요한 것인가? 와 같은 질문에 대답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은 분수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배우고 분수에 대한 이해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더 편리하게 만들까? 라는 프로젝트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들은 활동의 완결로서 조사한 직업 및 자신의 현재와 미래의 삶에 있어서 분수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정확성이 정말로 그렇게 중요한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분수가 중요한가? 아니면 우리는 분수가 없이도 잘 살 수 있을 것인가?
    직업에서 분수가 어떻게 사용되며 분수가 업무를 올바로 수행하는 데 있어 필요한 것인가?
    분수에 대한 이해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더 편리하게 만들까?
  • Content Questions: 내용 질문
    분수란 무엇인가?
    분수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은 어떻게 하는가?
    분자와 분모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평가 계획 / Assessment Plan

평가 일정 
본 평가일정에는 단원이 진행되는 동안 발생하는 각기 다른 유형의 공식, 비공식적인 평가를 시간적 순서로 보여줍니다. 아래의 표는 각 평가가 어떻게 사용되며 누가 무슨 목적으로 그것을 사용하는 지를 설명합니다.

평가 일정

프로젝트 시작 전

프로젝트 진행과 과제 완료

프로젝트 완료 후

timeline

  • 저널 
  • 협력 체크리스트
  • 포스터 체크리스트
  • 프로젝트 루브릭
  • 발표 체크리스트
  • 조사 체크리스트
  • 컨퍼런스
  • 스토리 보드
  • 질문하기
  • 발표 체크리스트
  • 프로젝트 루브릭
  • 차트
  • 되돌아보

평가

평가 방법 및 목적
저널 학생들은 프로젝트 질문 및 분수 활동과 관련하여 자신의 수학 저널에 확인 문제를 풉니다. 교사는 이해력을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추가적인 수업을 합니다.
포스터 체크리스트 (doc)
학생들은 포스터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포스터의 모든 요건을 만족시키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교사는 이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완성된 포스터를 평가합니다.
협력 체크리스트 (doc)
학생들은 포스터에 관한 공동 작업을 할 때 협력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자신의 협력 능력에 대해 모니터 합니다. 교사는 학생과 컨퍼런스를 하는 동안 이를 검토해보고 학생이 그룹 작업을 할 때 이 체크 리스트를 참고하게 합니다.
프로젝트 루브릭 (doc)
학생들은 프로젝트 루브릭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사는 저널과 체크리스트, 스토리 보드, 컨퍼런스 기록 및 성찰을 통해 이 루브릭을 이용하여 개념적 이해를 평가합니다.
발표 체크리스트 (doc)
학생들은 발표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발표의 초안을 작성하는 단계를 용이하게 합니다. 교사는 이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발표 내용의 완성도 및 전체적인 효과에 대해 평가합니다.
조사 체크리스트 (doc)
학생들은 조사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조사 과정 동안의 진행 상황에 대해 자기 평가를 합니다. 교사는 컨퍼런스를 하는 동안 학생이 진도를 잘 따라오고 있는 지를 확인합니다.
컨퍼런스 (doc)
교 사는 개별적 컨퍼런스 일정을 잡아서 학생들의 수리적 이해와 비판적 사고, 협력 및 조사 과정에 대해 평가합니다. 컨퍼런스를 통해 피드백을 주고, 잘못 알고 있는 것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 주며, 필요할 경우 추가적 수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질문과 기록은 프로젝트의 최종 평가의 근거 자료가 됩니다.
스토리 보드 (doc)
학생들은 스토리 보드를 사용하여 발표 작업을 계획하고 모니터 합니다. 교사는 컨퍼런스를 하는 동안 모든 요건들이 충족 되었는지를 점검합니다.

질문 하기 (doc)
교 사는 질문 전략을 사용하여 학생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 하며, 이해력을 파악하고, 학생이 고차원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또한, 교사는 프로젝트가 진행 되는 동안 교육과정 구성 질문을 사용하여 학생의 이해력을 분석합니다.
차트

   

교 사는 각 발표가 끝날 때 마다 프로젝트 질문 및 본질적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대답을 기록합니다. 이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배운 것을 다시 되돌아 볼 수 있게 하며 연상 작용을 하고, 최종 성찰에 대해 준비할 수 있게 합니다.
되돌아보기                 
학생들은 분수를 배우는 것이 현재와 미래의 그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에 대해 그들이 배운 것을 되짚어 봅니다. 교사는 최종적으로 되돌아보기를 검토하여 학생들의 이해력 향상에 대해 평가합니다.

저작권 / Credits

데이비드 프랭클은 인텔® 미래로 가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이러한 교실 프로젝트를 창안하였습니다. 교사들로 구성된 팀은 그 계획을 지금 당신이 여기서 보는 예시들로 발전시켰습니다.

분수 탐구

프로젝트 개관

At a Glance

학년: 3-5

과목: 수학

주제: 분수

고차원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추론하기, 종합하기

주요 학습:
분수, 문제 해결, 조사 기술

소요 시간:
45분씩 20회 수업 및 개인과 소 그룹의 컴퓨터 작업 시간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