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폭풍 주의보

Storm Watch

폭풍 주의보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사 람들은 종종 자신이 겪는 날씨 상황이 서로 다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 합니다. 본 단원은 날씨를 결정하는 많은 요소들에 대한 학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 태양 광선의 각도나 지축의 기울기, 물과 바람과의 근접성 및 고도와 같은 특정한 위치를 통해 알아 봅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과학적인 조사를 수행하여 날씨 현상의 복합성에 대해 이해하고 날씨 현상은 무엇인가, 기압은 날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날씨를 변화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와 같은 내용 질문에 답할 수 있게 합니다. 단원이 진행 되는 동안 학생들은 주제 질문 및 단원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사람들은 날씨 변화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날씨는 우리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최종 발표에서 학생들은 기상 캐스터의 역할을 맡아서 그들이 방문하고 싶어하는 도시의 날씨 현상에 대해 보고합니다. 학생들은 전 세계의 사람들이 매일 겪는 날씨에는 어떠한 요소들이 작용하는 지에 대해 그들의 이해력를 보여줍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사람들은 날씨 변화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 Unit Question: 프로젝트 질문   
    날씨는 우리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Content Questions: 내용 질문
    계절이 바뀌는 이유는 무엇인가?
    날씨 현상이란 무엇인가?
    날씨를 변화시키는 원인은 무엇인가?
    기압은 날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평가 계획 / Assessment Plan

평가 일정
본 일정에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발생하는 각기 다른 유형의 공식, 비공식적인 평가를 시간적 순서로 보여줍니다. 아래의 표는 각 평가가 어떻게 사용되며 누가 무슨 목적으로 그것을 사용하는 지를 설명합니다.

평가 일정

프로젝트 시작 전

프로젝트 진행과 과제 완료

프로젝트 완료 후

timeline

  • T-차트
  • K-W-L 차트
  • 과학 저널
  • 과학 저널
  • 컨퍼런스
  • 선 그래프 루브릭
  • 조사 체크리스트
  • 멀티미디어 루브릭

  • 동료 피드백
  • 비주얼 랭킹 코맨트
  • 그룹 절차 루브릭
  • 구두 발표 루브릭
  • K-W-L 차트
  • K-W-L 차트
  • 과학 저널
  • 구두 발표 루브릭
  • 되돌아보기
  • 테스트
평가 평가 방법 및 목적
T-차트 학생들은 T-차트를 만들어서 이야기의 사실과 허구를 비교하고 대조해 봅니다. 교사는 이 차트를 사용하여 날씨 공부에 대한 준비성을 결정하는 사전 평가를 합니다.
K-W-L 차트 학 생들은 날씨에 관한 학급 K-W-L 차트를 만든 뒤 자신의 저널에 개별적인 K-W-L차트를 만듭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가 진행 되는 동안 이 저널에 추가적인 질문과 새로 학습한 내용을 첨가합니다. 교사는 이해력과 발전 과정을 모니터 하기 위해 이를 검토합니다.
과학 저널 학 생들은 날씨 현상에 대해 조사하면서 관찰을 하고 과학 저널에 기록을 합니다. 학생들은 특정한 관찰 및 프로젝트 동안 중요한 순간에 교사가 일러주는 성찰을 완료합니다. 교사는 컨퍼런스를 하는 동안 검토를 하여 피드백을 주고 오해를 명확히 해소해 주며 필요할 경우 추가적으로 수업을 진행 합니다. 교사는 프로젝트의 마지막에 검토를 하여 과학적 이해력을 평가합니다.
컨퍼런스 (doc)
교 사는 컨퍼런스 일정을 잡아 학생의 과학적 이해력과 조사 과정을 평가합니다.  피드백 제공과 오해에 대한 명확한 설명 및 필요할 경우의 추가적인 수업 제공에 대해 고려합니다. 미리 계획한 질문과 기록은 프로젝트 평가의 근거 자료로 이용합니다.
선 그래프 루브릭 (doc)
학생들은 선 그래프 루브릭을 사용하여 조사에서 얻은 데이터를 가지고 선 그래프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사는 이 루브릭을 사용하여 학생이 작성한 최종 선 그래프를 평가합니다.
조사 체크리스트 (doc)
학 생들은 조사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조사 과정을 진행합니다. 교사는 컨퍼런스 때에 학생들에게 이 체크리스트를 가져오게 하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학생들이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사는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학생의 조사 능력을 평가합니다.
멀티미디어 루브릭 (doc)
학생들은 날씨 현상에 대해 조사하여 알게 된 것을 제시할 때 그것이 예상과 맞아 떨어지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루브릭을 사용합니다.
비주얼 랭킹  코맨트 학생들은 극한 날씨 현상에서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한 등급을 매깁니다. 교사는 질문을 하고 의견을 검토하며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학생의 이해력과 논리력을 점검합니다.
그룹 절차 루브릭 (doc)
학생들은 그룹으로 시각적 등급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협력 능력을 그룹 절차 루브릭을 사용하여 모니터 합니다. 교사는 그룹 절차의 기술에 관하여 불일치나 문제가 생길 경우 학생들에게 루브릭을 참조하라고 알려줍니다.
구두 발표 루브릭 (doc)
학생들은 구두 발표 루브릭을 사용하여 조사 및 프로젝트의 발표를 뒷받침합니다. 교사는 루브릭을 사용하여 내용의 통합과 구두 발표 능력을 평가합니다.
되돌아보기 (doc)
학 생들은 구두 발표가 끝난 뒤 잘한 부분과 개선이 요구되는 부분에 대해 되돌아봅니다. 또한 프로젝트가 진행 되는 동안 교육과정 구성 질문에 대해 생각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되돌아본것을 검토하여 학생의 이해력을 분석하고 학생의 메타인지적 능력을 측정합니다.
테스트 교사는 테스트 결과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과학 내용 지식을 평가합니다.

저작권 / Credits
쟝 셜리는 인텔® 미래로 가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본 평가 계획을 창안하였습니다. 교사들로 구성된 팀은 그 계획을 지금 당신이 여기서 보는 예시들로 발전시켰습니다.

폭풍 주의보

프로젝트 개관 At a Glance

학년: 4-6

과목: 과학, 수학, 언어

주제: 지구 현상, 데이터 분석, 쓰기 및 말하기

고차원적 사고 능력:
원인과 결과, 분석

주요 학습:
측정, 기상 변화, 유형, 연설

소요 시간: 
하루에 45분씩 6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