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개요 및 효과

개요 및 효과

21세기 역량 가르치기

새로운 세기로 접어들어 한층 정교한 첨단 테크놀로지가 현실화되면서, 개인들이 각종 커뮤니티, 엔터테인먼트, 레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실로 무한한 기회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직업 현장에서는 컴퓨터가 우리의 일상 업무를 대체하고 있으며, 직원들에게는 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새로운 사회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교가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능력 이상의 것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학생들은 비판적인 사고, 문제 해결, 협업, 기술의 활용, 자기주도력(self-direction), 커뮤니케이션 등의 21세기 역량에 능통해야 합니다.  

여기서 평가(assessment)는 학생은 각 교과의 수행 완료 후 학생의 지식 또는 성취도를 확인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여러 가지 평가의 목적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거에는 학생에 대한 평가가 시험, 과제물, 구두 발표 등으로만 제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평가의 유형에 대해 확인해 보십시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은 지속적인 진행형 평가가 이루어질 때 뛰어난 학습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형성 평가(formative assessment)가 제공하는 혜택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생들이 비평적 사고, 창의력, 문제 해결, 메타인지(metacognition)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 능력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여러 가지 사고 능력의 평가 방법을 확인해 보십시오.  

형성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개선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바로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교육 현장에서 성공적인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개요 및 효과

프로젝트 평가의 효과

"프로젝트 평가"를 통해 21세기 역량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