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형성 평가

형성 평가

형성 평가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

교습 과정에 형성 평가를 도입하는 것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과연 그럴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학자들은 그렇다고 분명하게 대답하고 있습니다.

1998년, Black과 Wiliam은 형성 평가가 학생들의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한 21 가지의 연구와 560 건의 문서를 검토하였습니다. 이들은 “형성 평가의 강화를 포함하는 혁신을 통해 실질적이고 때로는 획기적인 학습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p. 9)고 확인하고 있습니다. 분석을 통해, 그들은 0.4에서 0.7 사이의 효과 크기(effect size)를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교육적 개입 행위가 제공하는 효과를 뛰어넘는 결과입니다. 

Stiggins(2004)는 효과적인 교실 내 평가를 통해 학생의 테스트 점수의 표준 편차를 (일대일 교습에 상당하는 수준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확인했습니다. 형성 평가는 유치원에서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모든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Black et al., 2003). 또한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특히 낮은 성취도를 보이는 학생들이 가장 많은 혜택을 얻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Black & Wiliam, 1998).

하지만 (몸무게를 자주 잰다고 해서 체중이 더 늘어나는 것은 아닌 것처럼) 형성 평가가 그 차제로 학생의 학습 능력을 개선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형성 평가는 평가를 통해 수집된 정보가 건설적인 방법으로 활용되어 개인의 학습 요구에 부응하고 독립적인 학습자(independent learner)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때에야 비로소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한 교실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모두 그 능력과 관심사가 제각각 다릅니다. 형성 평가는 교사가 차별화 교수방안(differentiated instruction)을 통해 학생들의 개인적인 학습 요구에 대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학생이 21 세기의 시대에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평생 학습에 필요한 능력을 개발해야 합니다. 형성 평가를 전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자(self-directed learner)가 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