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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의 목적

평가의 목적

지속적인 평가

교 사들은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고 있는지에 대한 공식적/비공식적 정보들을 끊임 없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시험 결과, 과제물을 확인하고, 소그룹 활동, 구조적/비구조적 활동(structure/unstructured activities)을 관찰합니다. 교사는 이렇게 얻은 정보를 학부모와의 대화, 표준 준수, 벤치마크 수행과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합니다. 하지만 교사가 올바른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만 있다면, 학생들이 진정한 사고/학습 능력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assessment(평가; evaluation과 대비되는 의미로는 '사정'으로 번역)", "evaluation(평가)"이라는 두 가지 용어는 서로 같은 의미처럼 사용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assessment"는 학생의 학습에 관련한 정보를 얻어 내기 위한 모든 종류의 방법론과 전략을 통칭합니다. 형성 평가(formative assessment)는 학습자에게 자신이 학습 프로세스 전반을 어떻게 수행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총괄 평가(summative assessment)는 학습 단원 또는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학생이 성취한 능력과 지식에 대한 정보를 학생과 교사에게 제공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학습 사이클 전반에 걸쳐 보다 다양한 범주의 평가를 지속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한층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형성 평가는 아래와 같은 목적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 학생의 사전 지식과 준비도를 평가 
  • 자기주도력(self-direction) 및 협동 학습을 유도   
  • 교사와 학생에게 진단 결과를 피드백으로 전달 
  • 성취도의 측정
  • 이해도를 점검하고 메타인지(metacognition)를 장려
  • 이해력과 능력을 증명

평가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수준 있는 교습 지도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교사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지속적인 평가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 과정에서 매우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학생들이 각자 다른 방법으로 이해하고 있는 사실을 확인하고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교습 단위 전반에 걸쳐 평가 과정을 통합함으로써, 교사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학생의 성취도 개선을 위해 지도 방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맥밀란(McMillan, 2000)은, “평가가 교습 내용에 통합되어 있는 경우, 평가는 어떤 활동, 과제가 가장 유용할 것인지, 어떤 교습 레벨이 가장 적절한지, 총괄 평가가 어떤 진단 결과를 제공할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교사에게 제공한다”고 설명합니다.

학습 사이클 전반에 걸친 평가

효과적인 평가는 지속적이고 계속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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