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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평가

성공적인 평가

학교 환경에의 적용

일 상적인 교내 활동에 다양한 평가를 효과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학습자(learner)로서의 학생들의 역할,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 역량(capacity to learn)'을 개발하는 교사들의 역할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Black et al., 2003, p. 102-3).

Paul Black과 그의 동료들은 영국에 있는 2 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2 년의 기간 동안 KMOFAP(King's-Medway-Oxfordshire Formative Assessment Project)이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형성 평가(formative assessment)를 수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완료한 후, 이들은 "교실 환경의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하지 않고도 형성 평가를 도입하는 것이 가능한지" 자문하였습니다. 형성 평가는 "교실 수업의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변화가 불가피해 보였기 때문입니다(p. 7).

이들은 형성 평가를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경우 그 자연적인 결과로, 학생들이 자신들의 학습 진행 상황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적극적인 활동 참여를 통해 지식과 능력을 개인적으로 의미를 갖는 형태로 변형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됨을 확인하였습니다. 형성 평가는 학생 중심 수업(student-centered classroom) 환경을 위한 하나의 요소에 불과합니다.

최 종 시험과 보고서만으로 평가를 수행하는 환경에서 학생으로 성장하고, 교습을 수행해온 교사들은 형성 평가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으로 형성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핵심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계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교 사들은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고 가르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교사는 건물, 행정관, 커뮤니티 문화, 교재, 그리고 동료 교사와 같은 주변 환경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형성 평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학생 중심 수업 문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강력한 지원과 모든 레벨에 걸친 리더십이 요구됩니다.

성공적인 평가

교실 시나리오

평가 과정과 교습 과정이 하나로 통합된 교실 환경에서는 학생이 학습 과정의 중심에 놓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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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전체 수준(school-wide) 적용에 관련한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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