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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능력의 평가

사고 능력의 평가

사고 능력 개선을 위한 평가

대부분의 교실 환경에서, 학생들의 사고 능력은 사고의 결과물에만 기반하여 평가되고 있습니다. 선다형(multiple-choice) 문제 또는 진위형(true-false) 문제는, 학생들이 올바른 답변을 제시했다면 올바른 사고 전략을 활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정이 항상 옳지는 않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머리 속에서 진행되는 사고 과정을 엿볼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다행스러운 사실은, 많은 사고 과정이 그 흔적을 남긴다는 사실입니다. 교사들은 이러한 흔적을 활용해서 학생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사고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토론, 그래픽 구조도(graphic organizer), 메모 등 사고 과정에서 산출된 결과물을 검토함으로써, 교사는 학생의 사고 과정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 정보를 이용해서 개인 및 그룹 단위의 교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Andrade(1999)는 학생들의 고차원적 사고(higher-order thinking) 능력을 가르치고 평가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사고 유형에 대해 설명합니다.
  • 서로 다른 프로젝트 또는 주제 영역에서, 바람직한 사고 과정에 대해 자주 토론하고 그 예를 제시합니다.
  • 사고 능력의 평가를 위해 사용할 기준을 학생들이 제시해 보도록 요청합니다.
  • 서로 다른 프로젝트와 학습 단위별로 가장 적절한 평가 방법이 무엇인지 학생들이 제안하도록 합니다.
  • 채점을 위해 사용할 평가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학생들이 자기 평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사고의 결과물과 사고의 과정을 함께 평가합니다.
  • 학생들의 사고 능력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서로에게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고차원적 사고(higher-order thinking)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용의주도한 계획과 교습이 필요합니다. 먼저, 학생들은 명시적인 교습 과정과 철저한 연습을 통해 고차원적 사고 능력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사고 능력 활용의 숙련도는, 특정 사고 능력과 전략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연필과 종이만으로도, 또는 철저한 관찰을 통해서도 평가는 가능합니다.

학생들이 사고 능력을 제대로 학습했는지 진정으로 테스트하려면, 학생들이 필요한 상황에서 순발력 있게, 그리고 독립적으로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고 능력을 평가하려면, 교사들은 특정 고차원적 사고 능력을 주제로 하는 학습 활동을 계획해야 합니다. 교사는 목표로 설정한 특정 고등 사교 능력을 중심으로 과제물, 학습 일지를 분석하고 그룹 활동을 모니터합니다. 학생들이 쓰기 또는 말하기를 통해 이러한 사고 능력을 표현할 때, 학생이 사용하는 핵심 단어 또는 질문을 이용하여 사고 능력의 수준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이렇게 얻은 증거를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또 효과적으로 사고 능력을 활용하는지에 대한 증거로 활용하게 됩니다.

학생이 비판적으로 또는 창의적으로 사고하지 못하거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학습에 대해 되짚어 보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될 때에는 추가적인 교습이 수행되어야 합니다. 반면에, 학생이 고차원적 사고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교사가 직접 요구하기 전에는 그 능력을 발휘하지 않는 경우, 언제 어떤 방법으로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설명하거나 또는 학생이 가진 능력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시켜야 합니다. 교사는 복잡한 사고 능력을 요구하는 복잡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보다 많은 스캐폴딩(scaffolding)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사고 능력이 갖는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한두 번, 심지어 대여섯 번의 학습 단원을 거치면 고차원적 사고 능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곤란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1년 내내 다양한 맥락에서 계속적으로 학습되고 평가되어야 합니다. 고차원적 사고 능력의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교실 환경에서는, 모든 주제, 모든 학습 단원에서 사고 능력에 대한 대화가 일상화됩니다. "좋아, 지금부터 사고 능력에 대한 학습을 시작하자"라는 식이 아니라, "이제부터 과학적으로 사고해 보자," 또는 "지금부터 저자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자"라는 식의 대화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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