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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의 유형

평가의 유형

다양한 방법의 평가

평 가는 오늘날의 교실 환경에서 지극히 일상적인 관행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평가는 매우 고전적이고 예측 가능한 형식으로 수행됩니다. 하지만 교사의 교습 요구와 학생들의 학습 요구에 따라 다양한 평가 방식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형성 평가
아 마도 학교에서 시험이 완전히 사라지는 날은 오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보다 다양한 유형의 평가를 통해 교습 내용을 전달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산출물과 수행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학습 단원의 진행 이전, 또는 진행 과정 중간에 수행되는 평가 유형을 형성 평가(formative assessment)라 부릅니다.

다양한 형성 평가 전략을 통해 학습 개선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학생과 교사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학생들의 학습 요구를 확인하기 위한 전략 (예: 학생 작업물의 검토, 그래픽 구조도 분석, 브레인스토밍 등)
  2. 자기주도력(self-direction)의 독려를 위한 전략 (예: 자기 평가, 동료 피드백, 협동 집단 구성(cooperative grouping) 등)
  3. 진행 상황의 모니터링을 위한 전략 (예: 비공식적 관찰, 일화 기록, 학습 일지 등)
  4. 이해도의 확인을 위한 전략 (예: 저널, 인터뷰, 비공식적 질문 등)

총괄 평가 
형 성 평가는 학생과 교사들이 프로젝트를 얼마나 잘 따라 가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학습 단원 또는 개별 프로젝트가 완료된 후 학생의 학습 성취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학생들 역시 자신이 얼마나 학습 과정을 잘 수행했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이처럼 사후에 진행되는 평가를 총괄 평가(summative assessment)라 부릅니다.  

총 괄 평가는 단원 시험(unit test)과 마찬가지로, 교사와 학생들이 시간을 들여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경우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교사는 학습 단원에서 문제가 있었던 부분을 발견하고 향후 진행되는 동일한 학습 단원에서 보다 심도 있는 교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생은 자신의 문제 영역을 확인하고 미래의 학습을 위한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평가의 유형

평가시나리오 비교

서로 다른 교실 환경의 두 학생이 갖는 경험의 차이를 비교해 봅시다. 여기서 한 학생은 고전적인 평가를 수행하는 반면, 다른 학생은 지속적인 평가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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