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평가 전략

평가 전략

다양한 평가 방식을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평가 전략에 관한 이 사이트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각의 평가 전략은 서로 다른 독특한 방식 및 도구를 담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각 전략의 목적이 무엇이고, 어떠한 방식으로 만들며, 그 결과를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가 전략은 크게 5 가지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각각의 카테고리에서 모든 방식을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평가 계획서에는  5 가지 카테고리가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학습자의 요구분석을 위한 평가 전략 >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 전략을 이용하여 학생의 경험, 능력, 태도, 오개념(misconception)과 같은 배경 정보를 확인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각 학생의 교육 요구 사항을 평가하고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사전 지식)과 앞으로 배울 것들을 서로 연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기주도력 및 협동을 촉진하기 위한 평가 전략 > 
이 전략을 이용하여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대인 관계의 능력을 증명하고,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산출하고, 피드백을 이해하고, 급우의 결과물을 평가하는 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진행 상황을 모니터하기 위한 평가 전략 > 
이 전략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진도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정해진 답이 없는 개방형(open-ended) 과제들을 완료해 나가는 과정에서 이 전략이 제공하는 평가 방법론과 도구를 이용하여 자기 관리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은 학생들에게 별도 지원 또는 보충 교습을 제공해야 하는 시점을 확인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이 전략을 활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학습 성취도의 변화를 문서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들의 이해도 확인 및 메타인지(metacognition) 촉진을 위한 평가 전략 > 
이 전략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이해도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또 이 전략을 통해 자신의 학습에 대해 사고하는 기회를 제공 받게 됩니다. 동일한 방법론을 이렇게 두 가지 목적에 적용할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지금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명시적인 질문과 프롬프트를 제공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학생들의 이해도 및 역량을 증명하기 위한 평가 전략 > 
이 전략을 이용하여 프로젝트가 마무리된 후 학생들의 이해도와 역량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유형의 전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결과물과 수행과제(performance) 
  • 포트폴리오와 학생 발표회

결과물(product)이란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낸 학습 산출물을 의미하며, 수행과제(performance)란  학생들이 실제 하는 활동등을 의미합니다. 포트폴리오(portfolio)는 일정 기간에 걸쳐서 학생이 노력하고, 발전하며 성취한 잘 보여주는 결과물과 학생 활동을 의도적으로 모아 놓은 것입니다.  학생 발표회(Student-led Conference)를 통해서 학생들은 포트폴리오, 샘플 자료, 관심사 , 학습내용 또는 목표등을 서로 공유합니다.

평가 전략

평가 전략 변경하기

김미정 선생님은 다양한 평가 방식을 포함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재 설계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