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학생들의 이해도 확인 및 메타인지 촉진하기

학생들의 이해도 확인 및 메타인지 촉진하기

학생들의 이해도 확인 및 메타인지(metacognition) 촉진하기
메타인지는 "사고에 대한 사고(thinking about thinking)”라고도 불리며, 우리 자신의 생각을 통제하고 규제하는 정신적인 과정을 의미합니다. 메타인지는, 학생들이 어떤 전략을 선택하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는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특히 중요하게 활용됩니다. Marzano(1998)는 4000여 건의 교사 중재(instructional intervention)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을 학습자로서 인식할 때 교사 중재가 가장 효과적임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는 학생들의 메타인지를 이해하고 독려하기 위한 방법, 목적, 도구 등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방법론을 이렇게 두 가지 목적에 적용할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지금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명시적인 질문과 프롬프트를 제공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링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정보와 구체적인 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가 방법론 목적 활용 시기 활용 도구
수기 저널 (Written Journal) 저널은 학습한 내용 또는 교사의 프롬프트에 대한 되짚어보기(reflection)를 위해 활용되는 기록입니다. 되짚어보기 이외에도, 프로젝트의 중요 시점에서 프롬프트를 통해 구체적인 사고 능력을 활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전체 과정에 걸쳐 사용되며, 프로젝트의 중요 시점 및 마지막 단계에서 주로 활용됩니다.
동영상 및 사진 저널 개발된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진행 상황, 되짚어보기 결과 등을 시각적으로 기록한 저널입니다. 프로젝트 전체 과정에 걸쳐 활용되며, 최종적인 산출물 또는 수행 결과에 포함됩니다.

  • 사진 개요 및 주제 (사진 목록)
  • 동영상 촬영 씬 스케줄


구조화된 인터뷰 및 관찰 공식적인 구두 인터뷰를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스케줄하여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인터뷰를 통해 학생들이 현재 이해도를 설명하고 그 근거를 제시하도록 질문을 던집니다. 구조화된 관찰(structured observation) 역시 이와 유사하지만, 구조화된 관찰은 능력, 절차, 수행 평가를 위해서 주로 사용되며 학생에 의해 수행될 수도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전체 과정에 걸쳐 구조화된 인터뷰 및 관찰을 활용합니다.
비공식적 질문 (Informal Questioning) 질문 던지기(questioning)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다른 학생들의 생각에 대해 되짚어보고, 두 가지 사이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도전할 대상을 제공하거나, 학생들을 평가하거나, 필요에 따라 교습 내용을 수정하는데 활용됩니다. 전체 프로젝트 수행 기간에 걸쳐 사용되며, 그룹 단위 작업 또는 학급 토론에서 자주 활용됩니다.
서면/구두 시험 및 퀴즈 시험(test)과 퀴즈(quiz)는 지식의 학습 여부와 그 이해도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를 제공합니다. 프로젝트의 중요 시점 및 마지막 단계에서 활용됩니다.
  • 시험 및 퀴즈 문제
평가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