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학생들의 이해도 및 역량 증명하기

학생들의 이해도 및 역량 증명하기

이해도와 역량의 증명

아래 표는 학생들의 이해도와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목적, 도구 등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정보와 구체적인 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가 방법론 목적 활용 시기 활용 도구

결과물 (Product)

결과물(product)이란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통해 생성하는 산출물을 말합니다.  (아래 표에서 그 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완료 시점에 완성되는 경우가 많으나, 산출물의 종류와 프로젝트 기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루브릭 또는 채점 가이드

수행 (Performance)

수행이란 학생이 학습한 내용을 표현하기 위한 목적에서 설계, 실행하는 데모, 산출물, 이벤트를 의미합니다.(아래 표에서 그 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완료 시점에 제시되는 경우가 많으나, 산출물의 종류와 프로젝트 기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루브릭 또는 채점 가이드

포트폴리오 (Portfolio)

포트폴리오는 일정 기간 동안의 학생의 진행 상황, 학습 과정, 수행에 대한 평가를 위해 사용됩니다. 

프로젝트 기간, 학기, 학급, 또는 1 년 동안 누적된 결과물 및 되짚어보기(reflection) 결과가 사용됩니다.

체크리스트 (doc)

루브릭 또는 채점 가이드 (doc)

되짚어보기 질문

학생 주도 컨퍼런스 (Student-Led Conference)


학생 주도 컨퍼런스는 학생이 자신의 목표, 작업, 자기 평가, 되짚어보기 결과를 공유하고 학습한 내용을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학생이 주도하는 협의회로, 일반적으로 학부모가 함께 참여합니다.

연초에 목표를 설정하고 기대 수준을 학부모에게 알리기 위해, 또는 프로젝트 완료 후나 연말에 성취도를 되짚어 보기 위해 활용됩니다.

양식(form) (doc)

프롬프트

Products

리포트 (doc)

역사적 연구, 과학적 연구, 공개된 저널 기록, 정책 권고 사항 등

설계 (doc)

산출물 설계, 집 설계, 건물/학교 설계 청사진, 대안 교통 수단 등

제작 (Construction) (doc)

모델, 기계, 전시물, 디오라마(diorama) 등

에세이 (Essay) (doc)

지역 신문 또는 출판물에 게재되는 편집자에게 보내는 편지, 게스트 컬럼, 책/영화 리뷰, 소설 등

예술적 표현 (Artistic expressions) (doc)

도예, 조각, 시, 미술, 포스터, 만화, 벽화, 콜라주, 그림, 작사, 영화 각본

인쇄 매체 (doc): 책, 팜플렛, 브로셔

자연 탐험 가이드, 지역 역사 안내서, 공공 서비스 안내, 역사 스크랩북, 사진 연대기, 다큐멘터리, 광고, 훈련 매뉴얼, 애니메이션/만화

멀티미디어 (doc): 키오스크, 동영상, 포토 저널, 슬라이드 쇼, 디지털 북

Performance

프레젠테이션 (doc)

제안서, 연설, 논쟁, 강연, 연구 분석 및 결론, 뉴스 보도

능력의 시연 (Skill demonstration) (doc)

과학 실습 프로세스, 제작, 운동 실력, 어린 학생들 가르치기 또는 멘토링, 온-디맨드형 과제

예술적/창의적 수행 (Artistic/creative performance) (doc)

춤, 연극, 촌극, 인물 연구, 다큐드라마, 낭독회, 라디오 드라마

시뮬레이션 (doc)

모의 재판, 역사적 사건의 재연, 역할 놀이(role-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