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자기주도력 및 협동 촉진하기

자기주도력 및 협동 촉진하기

독립적인 학습자로의 성장

교 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을 혼자의 힘으로 배울 수 있는 독립적인 학습자(independent learner)로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새로운 능력을 지속적으로 학습, 재학습해야 하는 21세기에는 이러한 역량이 한층 강조되고 있습니다. 자기주도적 학습자(self-directed learner)는 다른 누군가의 요구가 없어도 효과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리소스와 도구를 찾아 내고 활용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또 적절한 수준의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실수로부터 배울 줄 압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생들에게서 호기심 많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려는 성향을 발전시키고(Garrison, 1997), 문제를 새로운 도전으로 인식하고, 변화를 추구하고, 배움을 즐길 줄 아는 학생으로 성장시킨다는(Taylor, 1995) 사실이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 Taylor는 또 이러한 환경에서 학생들이 새로운 동기를 부여 받고, 끈기 있고, 독립적이고, 자율적이고, 자신감 있고, 목표 지향적인 태도를 보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모든 특성은 학생들이 미래에 성공하는데 반드시 필요로 하는 21세기 역량을 함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 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력과 협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목적, 도구 등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정보와 구체적인 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가 방법

목적

활용 시점

활용 도구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계획은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주인 의식(ownership)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학생들은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을 설계하고, 일정을 계획하고, 평가를 위한 기준을 정의합니다.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 학생들과의 컨퍼런스 수행 시 활용합니다. 학생들이 자신만의 계획을 개발하도록 유도하고 그 실현 가능성과 구체성을 리뷰합니다.

자기 평가 및 되짚어보기

자기 평가(self-assessment)와 되짚어보기(reflection)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행 상황, 사고, 학습을 평가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성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전 과정에 걸쳐 컨퍼런스를 통해 또는 서면으로 활용합니다.

동료 피드백

동료 피드백은 학생들이 급우의 작업에 대한 평가를 통해 수준 높은 작업의 특성을 내면화할 수 있게 합니다.

프로젝트 전 과정에 걸쳐, 그룹 토론 과정에서, 1차 초안 작성 후, 또는 최종 산출물 또는 수행 결과에 대해 활용합니다.

모둠 관찰

모둠 작업에 대한 관찰을 통해 협동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전 과정에 걸쳐 노트를 기록하거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거나, 그룹이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프롬프트(prompt)를 제공할 때 활용합니다. 학생들은 또 체크리스트 및 되짚어보기를 통해 자신들의 모둠 작업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