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진행 상황 모니터하기

진행 상황 모니터하기

진행 상황 모니터하기

교 사는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학습 과정과 학습된 개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진행 상황을 모니터합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피드백을 전달함으로써, 학생들이 잘못 이해한 부분을 바로 잡고 학습에 관련된 다른 문제들을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평가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시기적절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으로 연결한 경우, 학생들은 자신이 특별히 약점을 갖는 부분이 무엇이고 잘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하면서 자신의 학습 과정에 대한 통제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주어진 과제와 개선 방법에 초점을 맞춘 구체적인 피드백이 모든 학생들에게 그 효과를 발휘하며, 특히 학습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된 바 있습니다(Black & Wiliam, 1998).  

아래 표는 학생들의 학습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방법, 목적, 도구 등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제시된 방법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방향성을 잃지 않고 일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 학생들이 개방적(open-ended) 과제들을 완수해 나가면서 자기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교사들은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별도 지원 또는 보충 교습을 제공해야 하는 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제시된 방법론들을 활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학습 성취도의 변화를 문서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링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정보와 구체적인 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가 방법론 목적 활용 시기 활용 도구
비공식적 관찰 (Informal Observation) 및 일화 기록 (Anecdotal Notes) 관찰 기록을 통해 교습 내용을 수정하고 최종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증거 자료를 확보합니다. 전체 프로젝트 수행 기간에 걸쳐 그룹, 개인 작업 시간에 활용됩니다.
학습 일지(learning log) 학습 일지는 프로젝트 노트북, 저널에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짧은 메모, 또는 구조화된 프롬프트(structured prompt)와 함께 사용되는 간단한 양식입니다. 진행 상황의 점검, 프로젝트 미팅, 컨퍼런스에서 검토됩니다.
진행 상황 체크리스트 (Progress Checklist)    진행 상황 체크리스트는 학생들이 프로젝트의 개별적인 요구사항 또는 일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팀 미팅 또는 컨퍼런스에서 활용됩니다. 학생들은 이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자신들의 학습 요구에 따라 프로젝트를 재설계 또는 수정합니다.
진행 상황 보고서(Progress Report)    진행 상황 보고서는 학생들이 학습 진행 상황을 문서화하거나 자신이 새롭게 이해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고서는 초고(rough draft), 스토리보드 데이터 요약 등의 형태로 작성될 수 있습니다. 초고의 개요 작성, 또는 중간 점검과 같은 프로젝트의 주요 단계에서 활용됩니다.
프로젝트 미팅 및 컨퍼런스 프로젝트 미팅은 학생이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로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 승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이 과정에서 진행 상황의 점검, 그룹 작업에 대한 집중도 유지, 다음 단계의 계획과 같은 작업이 수행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전체 과정에 걸쳐 짧고 정기적인 팀 미팅 및 개인 미팅을 갖습니다.
  • 아젠다,
    목표 및 절차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