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교육과정 구성 질문

Curriculum-Framing Questions

교육과정 구성 질문

올바른 질문하기

흥미를 자극하는 개방형 질문을 하는 것은 학생들의 깊이 있는 사고를 유도하고 학습에 의미 있는 맥락을 제공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학생들은 정말로 답을 찾고 싶은 질문을 받았을 때 몰두하기 마련입니다. 질문이 주제 분야와 실생활 사이의 연관성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줄 때, 학습은 의미를 갖습니다. 우리는 올바를 질문을 물음으로써 학생들이 더 큰 동기를 부여 받고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질문이란 무엇일까요?

교육과정 구성 질문은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서 질문을 구성하는 틀을 제공하고 모든 수준에서 사고력을 진작시킵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은 프로젝트가 내용 이해와 학생들이 학습에 관심을 갖도록 만드는 흥미롭고 지속적인 아이디어의 탐구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도록 만들어줍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은 학습 단원에 지침이 되며 본질적 질문, 프로젝트 질문(Unit Question), 교과내용 질문을 포함합니다.

본질적 질문과 프로젝트 질문(Unit Question)은 학습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합니다. 이 질문들은 또한 학생들이 ‘왜’와 ‘어떻게’를 인식하고, 탐구와 토론, 조사를 하도록 유도합니다. 이 질문들은 학습을 개인화하고 주제에 대한 통찰을 발전시키는 작업에 학생들이 참여하게 합니다. 본질적 질문과 프로젝트 질문은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에 몰두하고 호기심을 키우고, 교육과정에 대한 질문 접근법 개발에 참여하게 만듭니다. 그런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은 주제를 깊이 있게 검토하고 나름대로의 의미와 그들이 수집한 정보에서 답을 궁리해야 합니다.

교과내용 질문은 학생들이 ‘누가’, ‘무엇을’, ‘어디에서’, ‘언제’ 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도우며, 세부사항 이해에 대한 초점을 제공함으로써 본질적 질문과 프로젝트 질문을 뒷받침합니다. 교과내용 질문은 학생들이 교과 내용 표준과 학습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배워야 할 사실정보에 집중하도록 해줍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의 이용

교육과정 구성 질문은 서로를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교과 내용 질문은 프로젝트 질문과 본질적 질문을 뒷받침합니다. 본질적 질문은 대개 가장 흥미로운 질문으로, 가장 처음으로 제기됩니다. 아래에 있는 시민의식 과목 질문들은 서로 간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우리는 왜 다른 사람들이 필요한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우리 사회에서 도움이 되는 사람들 중 누가 가장 중요한가? 
    우리 사회에서 도움이 되는 사람들 중에 여러분이 가장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
  • Content Questions: 교과 내용 질문
    누가 우리 사회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들인가? 
    우리 사회에 도움을 주는 사람들은 무엇을 하는가?

본질적 질문

  • 모든 교과목을 아우르는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교과목과 단원들 간의 가교 역할을 하며, 1년에 걸쳐 학습할만한 거리를 제공합니다.
  • 여러 개의 답을 가집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책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종종 예를 들어, 내가 동생의 보호자인가?와 같은 인생의 거창한 질문도 있습니다. 
  • 학생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고차원적 사고를 요구합니다. 학생들이 자신들의 사고를 분석하고, 자신의 가치를 적용하고,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도록 유도합니다.

프로젝트 질문

  • 개방형 질문으로, 특정 주제와 과목과 학습단원에 고유한 아이디어를 탐구하도록 합니다.
  • 본질적 질문을 뒷받침하여 문제를 제기하거나 토론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떻게 기아를 예방하고 완화하는 것을 도울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 탐구를 장려하고, 흥미를 유발하고 유지하며, 독특한 대답과 독창적 접근법을 허용합니다. 이 질문들은 학생들이 사건을 스스로 해석하도록 만듭니다.

교과 내용 질문

  • 대답이 분명하고 구체적이며 ‘정답’이 있고, ‘폐쇄형’ 질문으로 분류됩니다.
  • 교과내용 표준과 학습 목표에 맞도록 되어있으며, 본질적 질문 및 프로젝트 질문을 뒷받침합니다.
  • 사실에 입각한 정보를 기억하는 학생들의 능력을 시험합니다. 대체로 학생들이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의 문제를 다루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기아란 무엇인가?가 있습니다. 
  • 답을 하려면 지식과 이해가 요구됩니다.

자료
Wiggins, G. and McTighe, J. (2001). Understanding by design. New Jersey: Prentice-Hall, Inc.

교육과정 구성 질문

학습 질문

개방형 질문을 만들고 수업에서 실행하는 전략을 모색한다.

학습에 도움이 되는 질문 이용하기 >

좋은 질문 개발하기 >

효과적으로 질문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