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계획

추가 계획 및 준비가 필요한 프로젝트 기반 단원

교사가 훌륭하게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이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려면 효과적인 계획 및 준비가 필요합니다. 학생에 대항 목표가 높은 수준의 성취도를 달성하는 것이라면, 어떤 유형의 교육 활동을 수행하건 관계 없이 적절한 계획 및 준비가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도 예외는 아닙니다.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목표를 염두에 두고 설계해야 합니다. 학습 목표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면, 프로젝트의 목적이 불확실해지고 학생의 학습 성과 목표가 잘못 전달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설계 시 계획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의도된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교육 과정 목표 및 기준을 검토함으로써 교육 과정 우선 순위를 설정하기 위한 선택을 합니다. 매우 기초적인 수준에서 프로젝트 계획은 다음 단계를 포함합니다.

  1. 내용 표준 및 원하는 고급 사고력을 활용해 특정 학습 목표 파악
  2. 교과 과정 구성 질문(Curriculum-Framing Questions) 개발
  3. 평가 계획 수립
  4. 활동 설계

이 간단한 4단계 프로세스는 눈속임일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계획은 선형적인 것이 아니라 조정을 위해 항상 이전 단계로 다시 순환합니다. 교육 과정 구성 질문(Curriculum-Framing Questions) 및 프로젝트 접근법을 함께 사용하면 학습 목표 및 단원의 목표 기준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원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의 학습 진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 및 모니터링 기회가 몇 차례 있게 됩니다.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오해

사람들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라는 표현을 접할 때 저마다 다른 개념과 정의를 떠올릴 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오해의 예로 다음 사항을 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반 단원은 길기 때문에 초점을 유지하기 어렵다.
프로젝트에는 복잡성과 길이가 다른 각종 “체험하는 학습(hands-on)” 또는 “이해하는 학습(minds-on)” 과제가 포함됩니다. 과제는 오염에 대한 서비스 학습 프로젝트처럼 상세하고 복잡할 수도 있고,, 교실 내 토론처럼 단순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체계적으로 설계되고, 중요한 표준 및 학습 목표에 일치하며, 학생 경험을 명확하게 서술한다면, 프로젝트의 초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교육 방식을 180도 변화시킨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하나의 교육 방식입니다. 이 방식이 모든 기술 및 지식의 교육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다양한 교육 전략 및 학습 방식을 포함하고 설명하며, 현재의 교육을 토대로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교육자의 주안점은 변하지 않습니다. 여전히 교사의 목표는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것과 할 수 있어야 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많은 작업을 요구한다.
일부 교사들의 경우,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전환하는 데 난항을 겪게 되는 반면, 일부 교사들은 이러한 아이디어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처음 접하는 경우라면 소규모로 시작하여 성과가 좋은 방법을 실행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소규모로 시작한다는 말은 프로젝트 기반 단원의 전체 설계 및 구현에 이르기까지 한 번에 1개 또는 2개의 교육 방식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과 같은 소규모 출발점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지역 사회 전문가
  • 프로젝트 시나리오
  • 학생이 작성한 평가 기준
  • 공동의 그룹화 전략

점차적으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이점이 규명되고 프로젝트로의 전환이 진전되면서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보다 우수한 기획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프로젝트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