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프로젝트의 특징

Project Characteristics

프로젝트의 특징

체계적으로 설계된 프로젝트의 특징

교 실에서 구현되는 프로젝트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효과적인 프로젝트는 교사가 계획한 학습 체계(학습 지도 및 주의 집중)와 학생 제어 수준 간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다음과 같은 특징은 효과적인 프로젝트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생이 학습 프로세스의 중심이 됩니다.
체 계적으로 설계된 프로젝트에서는 실제 서술형(open-ended) 과제에 참여하게 됩니다. 주목을 끄는 프로젝트 과제를 통해 학생들은 의사 결정을 내리고 최종 결과물 및 성과에 관심과 열정을 쏟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질문을 통해 배우고 프로젝트 과제를 완료하는 방법에 대한 결정을 일정 부분 제어합니다. 교사는 조정자 또는 코치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학생들은 개인적인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역할을 맡아 공동 그룹에서 활동합니다.

기준에 맞춰 주요 학습 목표에 초점을 맞춥니다.
훌륭한 프로젝트는 국가 또는 지역 기준을 충족하는 핵심 교과 개념을 중심으로 개발됩니다. 프로젝트는 기준에 일치하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며, 학생들이 학습 결과 알아야 하는 내용에 중점을 둡니다. 교사는 목표에 중점을 두고 평가 계획에서 학습 내용의 적절한 입증을 정의하고 학습 활동 및 교육을 구성합니다. 프로젝트 과제는 내용 표준 및 학습 목표의 이해를 입증하는 설득력 있는 발표와 정보 뉴스레터 등과 같은 학생 결과물 및 수행 과제로 마무리됩니다.

프로젝트는 교육 과정 구성 질문을 주축으로 진행됩니다.
질문을 통해 프로젝트가 중요한 학습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도록 합니다. 많은 학문 분야를 망라하는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기준 및 목표에 초점을 맞춘 주제별 내용 질문을 통해 더욱 심층적인 내용 이해에 도전하게 됩니다. 교육 과정 구성 질문은 본질적 질문(Essential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Project Questions) 및 내용 질문(Content Questions)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본질적 질문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지속적인 개념을 해결하는 광범위한 서술형 질문입니다. 이러한 질문은 여러 학문 분야를 망라하게 되며 학생들이 주제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프로젝트 질문은 프로젝트와 직접 연결되며 본질적 질문에 대한 조사를 지원합니다. 프로젝트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프로젝트의 핵심 개념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지 증명할 수 있습니다. 내용 질문은 사실에 기초하며 확인된 기준 및 목표와 일치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에 지속적인 여러 유형의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프로젝트 시작 시 분명한 학습 목표가 정의되고 다양한 평가 수단을 사용해 이해도를 여러 차례에 걸쳐 재검토합니다. 학생들은 훌륭한 성과에 대한 모델과 지침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부터 학습 목표를 알고 있습니다. 성찰, 피드백 및 조정의 기회가 프로젝트에 포함됩니다.

프로젝트는 실 세계와 연결됩니다.
프로젝트는 학생의 생활과 관련이 있으며 학습의 배경을 제공하는 지역 사회 또는 외부 전문가와 관련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실제 청중에게 학습 결과를 발표하고 지역 사회의 자원과 연계하며 연구 영역의 전문가와 접촉하거나 기술을 통해 의견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결과물 또는 성과를 통해 지식을 입증합니다.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발표, 문서, 디스플레이, 제안서 또는 시뮬레이션 이벤트(예: 모의 재판)를 통해 학습 결과를 입증하는 단계로 마무리됩니다. 이 최종 결과물은 학생의 학습 표현 및 소유권을 고려합니다.

기술은 학생의 학습을 지원하고 향상시킵니다.
학생들은 사고 기술 개발, 내용 전문성, 최종 결과물 창출을 지원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유형의 기술을 활용합니다. 기술의 도움으로 학생들은 최종 결과와 산출물을 개인화할 수 있는 재량을 갖게 됩니다. 학생들은 e-메일과 자체 제작한 웹 사이트를 통해 거리상 떨어져 있는 교실과 협력하거나 멀티미디어를 통한 학습을 제안함으로써 교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사고 능력은  프로젝트 작업에 필수적입니다.
프로젝트 작업은 협업, 셀프 모니터링, 데이터 분석, 정보 평가 등과 같은 초인지/인지 사고 능력을 지원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교육 과정 구성 질문(Curriculum-Framing Questions)에 따라 학생들은 실제 세계에서 중요시 되는 개념을 생각하고 연결해야 합니다.

교육 전략은 다양하며 여러 학습 방식을 지원합니다.
교육 전략은 보다 다양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고급 사고력을 촉진합니다. 광범위한 교육 전략은 모든 학생이 교과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모든 학생에게 성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교육에는 다양한 공동 그룹화 전략, 도표(graphic organizer), 교사와 동료 피드백 등의 활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