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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력

Thinking Skills

사고력

아래의 학급을 상상해 보십시오 …

1학년 학생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합니다. “나도 그렇게 생각해요, 그 소년은 개를 훔치는 게 나쁘다고 생각했습니다.  누가 내 개를 훔쳐가면 아마 정말 슬플 거예요. 그 개 주인 역시 슬퍼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책에 나와 있지 않아 확실히는 모르겠어요.”

6학년 학생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나도 이전에는 너랑 마찬가지로 불법으로 이 나라에 들어온 사람들은 여기서 살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오늘 신문에서 기사 하나를 읽고 나니깐 지금은 잘 모르겠어.”

한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다음과 같이 궁금해 합니다. “이 웹사이트가 믿을 만한지 모르겠어. 그 작가가 의학 학위를 받았다는 학교의 정보를 도무지 찾을 수가 없어.”

사고력을 강조하는 학급에서 학생들은 진실을 추구하고 그것을 찾아내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급의 교사들은 이들 학생들이 훌륭하게 사고하도록 도와주는 정보와 그 과정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사고 틀 >
하워드 가드너, 벤자민 블룸, 로버트 마르자노와 같은 교육자들은 사고력의 구성요소를 기술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안해 왔습니다. 이러한 틀이 사고력을 방법이나 목적에 따라 어떻게 기술하는 지에 관한 많은 참고문헌이 소개됩니다.

고차원적 사고력 >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이해하고 일상에서 응용하기 위해, 학생들은 분석, 지식의 활용, 메타인지와  같은 고차원적 사고에 익숙해 져야 합니다. 이 장에서는 복잡한 종류의 사고와 이러한 종류의 사고가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학급에서 어떻게 나타나는 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신념과 자세 >
학생들에게 사고력을 길러줄 수는 있지만 사고하도록 할 수는 없습니다. 심리학자 아서 코스타, 사, 베나 캘릭, 샤리 티쉬만, 엘렌 랭거는 사람들의 감정이 그들의 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자세와 사고 간의 관계에 대해 그들이 어떻게 설명하는 지 살펴보십시오. 

사고력 향상 교육 >
깊이 있고 세심한 사고를 하기 위한 역량과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프로젝트에 참가해야 합니다. 좋은 사고습관을 길러주는 학급환경과 지도방식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사고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