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신념과 자세

Beliefs and Attitudes

신념과 자세

감정과 사고

학 생들에게 사고를 가르치는 단계가 되었을 때, 교사는 두 가지 도전에 직면합니다. 첫 번째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사고 역량을 지도하고 연습시키는 일이며, 둘째는 이보다 훨씬 어려운 일로, 학생들에게 그러한 역량을 학교와 자신들의 일상 생활에 적용하도록 설득하고 고무시키는 일입니다.

좋은 사고를 끌어내는 자세와 신념은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되어 왔습니다. 여기서는 세 가지 관점, 코스타와 캘릭의 마음의 습관, 티쉬만과 동료들이 개발한 기질 그리고 랭거의 유념 이론을 살펴보겠습니다.

코스타와 캘릭의 마음의 습관

아 서 코스타와 베나 캘릭(2000)은 무엇이 사람들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지혜롭게”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지에 대한 사고 틀을 개발하였습니다 (p. 80). 그들은 “마음의 습관”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5가지 특징을 목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성향: 세심한 사고를 하려고 함. 
  • 가치: 효과적인 사고에 높은 가치를 부여함 
  • 민감성: 해당 과제에 맞는 특정한 사고방식을 알아냄.
  • 능력: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음.
  • 헌신: 어떻게 사고해야 하는 지 사고하면서 끊임없이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함.

마음의 습관
코스타와 캘릭은 사고에 필수적인 16가지 마음의 습관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습니다.

  • 문제가 풀릴 때까지 끈기 있게 밀어붙인다.
  • 충동을 자제하고 세심하게 계획을 세우며 과제에 주의를 집중시킨다.
  • 이해하고 공감하며 남의 말을 듣는다.
  • 융통성 있게 생각한다.
  • 메타인지력을 발휘한다.
  • 정확함과 정밀함을 추구한다.
  • 문제를 제기하고 질문한다.
  • 과거의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한다.
  • 명료하고 정확하게 사고하고 전달한다.
  • 모든 감각으로 데이터를 수집한다.
  • 창조하고 상상하고 혁신한다.
  • 호기심과 경외감을 갖고 반응한다.
  • 위험을 감수한다.
  • 유머를 찾는다.
  • 상호의존적으로 사고한다.
  • 지속적으로 학습한다.

티쉬만과 퍼킨스의 사고기질

 “영구적인 지적 특성”으로 표현된 (티쉬만, 2000, 73), 사고기질은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성향, 사고가 필요한 사건을 알아차리는 민감성, 필요한 사고력과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 대담하고 모험적임
  • 지속적인 호기심을 가짐
  • 명확히 하고 이해해 내려고 함
  • 계획적이고 전략적임
  • 지적으로 세심함
  • 이유를 따지고 평가함
  • 메타인지적임 (티쉬만, 제이, 퍼킨스, 1992)

마음의 습관과 비슷하지만 사고기질은 지적인 자세와 신념에 더 많은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랭거의 “유념”

엘렌 랭거(1989) 는 “유념” 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문제에 봉착했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와 역량을 세심하게 사용하는 삶에 대한 접근방식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유념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새로운 범주를 만들고, 새로운 정보에 열려 있으며, 한 가지 관점이 아닌 더 많은 관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p. 62).

자세와 신념은 우리를 사고를 잘 하는 사람으로 이끌어 주는 그 무엇입니다. 진실을 사랑하고, 정의에 대한 열정을 가지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정열은 훌륭한 사고를 촉진시키는 감정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참고문헌
Costa, A. L.. & Kallick, B. (2000). Describing 16 habits of mind. Alexandria, VA: ASCD.

Costa, A. L. (2000). Habits of mind. In A. L. Costa (Ed.), Developing minds: A resource book for teaching thinking, (pp. 80-83). Alexandria, VA: ASCD.

Langer, E. J. (1989). Mindfulness. New York: Merloyd Lawrence.

Pinker, D. (1997). How the brain works. New York: W. W. Norton.

Tishman, S.  (2000). Added value: A dispositional perspective on thinking. In A. L. Costa (Ed.), Developing minds: A resource book for teaching thinking , (pp. 72-74). Alexandria, VA: ASCD.

Tishman, S.; Jay, E., & Perkins, D. (1992). Teaching thinking dispositions: From transmission to enculturation. http://learnweb.harvard.edu/alps/thinking/docs/article2.html*.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