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고차원적 사고력

Higher-Order Thinking Skills

고차원적 사고력

깊이 있고 의미 있는 사고

21세기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 되면서, 인간은 기계가 가장 잘 할 수 있었던 논리적 성격의 작업을 뛰어넘어 창의적이고, 생산적이며, 윤리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 ICT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 부분의 교육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만큼 학생들이 이러한 종류의 사고에 능숙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할 것입니다. 교과서와 기타 교재는 종종 상기하기 기억하기 등과 같은 낮은 단계의 능력만을 요구하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 10년간의 학습 표준 동향은 더 엄격해진 학문적 기대수준을 반영하여 고차원적 사고력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능력은 (a) 분석, (b) 지식 활용, (c) 메타인지의 세가지 범주로 구분됩니다.

분석 >
로 버트 마르자노 (2000)가 정의하듯이, 분석은 매칭, 분류, 오류분석, 일반화, 특수화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이 배우고 있는 것을 활용하여 새로운 통찰을 얻고, 자신이 배운 내용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만들어 냅니다.

특정 정보의 타당성과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분석력을 사용할 때, 그 사람은 비판적 사고를 하게 됩니다. 또 다른 형태의 분석은 논증인데 타인을 자신의 관점으로 설득하기 위해 주장과 근거를 제시합니다.

지식 활용 >

지 식을 쌓는 목적은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전통적 교육에서는 지식으로 뭔가를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정도의 지식이 필요하다고 가정하였습니다. 불행히도, 학생들은 철학자 알프레드 로드 화이트헤드가 “ 비활성 지식”이라고 부른 지식을 점점 더 쌓아도 사실에 대한 학습 이상으로 나아가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지식의 활용은 학습의 한 부분으로서 재미있고 의표를 찌르기도 합니다.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은 학생들에게 고차원적 사고와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합니다. 이 범주에 속하는 과정에는 의사결정, 문제해결 , 실험적 탐구, 조사 가 있습니다. 다른 복잡한 사고 형태인 창의성은 종종 문제해결의 한 특별한 형태로 설명됩니다.

메타인지 >
메 타인지 또는 “사고에 대한 사고”는 사고방식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정신적 과정을 의미합니다. 메타인지는 학생들이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또 그 전략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프로젝트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학습지도를 위한 교사의 개입에 관한 4,000가지 사례를 분석한 마르자노(1998)의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가장 효과적인 교사의 개입은 자신의 사고과정에 대해 학생 스스로가 어떻게 생각하는 지와 학생 스스로 학습자로서 자신을 어떻게 느끼는 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메타인지의 3가지 구성요소는 (a) 인식, (b) 계획과 목표설정, (c) 모니터링입니다. 메타인지적으로 인지하는 학생은 자신의 의사결정방식을 설명하고 자신이 사용하는 전략이 성공적이지 않는 경우에 전략을 수정할 줄 압니다.

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ICT를 사회적, 개인적, 경제적 성장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 오늘날의 학생들은 다양한 고차원적 사고력에 숙달되어야만 합니다.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은 이들 사고력을 배울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참고문헌

Marzano, R. J. (2000).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Marzano, R. J. (1998). A theory-based meta-analysis of research on instruction. Aurora, CO: McREL, 1998. www.mcrel.org/PDF/Instruction/5982RR_InstructionMeta_Analysis.pdf*

고차원적 사고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