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사고력 향상 교육

Teaching Thinking

사고력 향상 교육

학생의 사고력 향상

학교는 항상 학생들이 사고하는 법을 배우는 곳입니다. 좀 더 단순했던 시대에는 계산하고 추론하는 역량만으로도 충분히 미래의 학교 생활과 인생에서의 성공을 확신했습니다. 그러나 21세기는 더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오늘날, 기본적인 역할은 컴퓨터가 다 알아서 하고, 학생들에게는 학교에서는 물론 그들의 사회와 개인 생활에서 점점 더 복잡해지고 미세해지는 정보를 더 많이 이해하고 사용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고를 풍부하게 길러주는 교실 환경 조성 >
사고를 풍부하게 길러주는 교실에서는 사고에 대한 이야기가 매 과목과 매 단원의 한 부분이 됩니다. “좋아, 지금부터 사고력에 관한 공부를 하자”라는 말은 없습니다. 대신, “이 시간에는 우리 모두 과학적으로 생각해 보기로 하자.”와 “지금부터, 작가가 되어 이 문제를 생각해 보도록 하자.” 라는 대화가 있습니다.

사고에 관한 대화는 모든 학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처럼 어린 학생들에게도 교사는 사고와 관련된 용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늑대가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었을까? 또는 “햇빛에 나와 있는 식물이 그늘에 있는 식불보다 빠르게 자란다는 것을 무슨 ‘근거’로 알 수 있을까?” 고학년 학생들에게서는 답을 더 발전시키고, 상반된 의견을 조정하고, 반대되는 정보의 관점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고를 길러주는 교실은 학교 밖에서 사람들이 하는 그런 종류의 일들과 비슷한 진짜 작업과 관련된 문제들을 제기하고 학생들을 그러한 작업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은 이런 종류의 가르침과 학습을 위한 구조를 제공해 줍니다. 의미있고 참여하는 프로젝트라는 맥락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사고력 향상을 위해 학생들과 함께 하는 기회를 가집니다. 사고력을 길러주는 환경 조성에 대해서는 세부내용을 참고하십시오.

사고력과 전략의 현시적 교수법 >
많은 진지한 교사들은 사고력 향상 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복잡한 프로젝트로 자신들의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분명, 어떤 학생은 이 방식 내에서 간접적으로 고차원적 사고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는 사고를 요구하는 작업에 단순히 노출시킨다고 해서 반드시 학생들의 사고력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바이엘, 2000, 슈왈츠, 2000).

캐서린 코튼(1998) 은 사고력 향상 교육에 관한 연구를 검토하여 학생들의 사고력 개발을 돕는 데 효과적인 6가지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 용어, 학습역량, 전략의 교육 및 강화에 관해 합의한다.
  • 학급 지도의 한 부분으로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는 것을 모델로 보여준다. 가르치고 있는 교과목의 내용과 함께 전략을 가르친다.
  • 전략 사용을 집중적으로 훈련시켜 학생들을 “충분히 배우게” 한다.
  • 학생들이 처음으로 전략을 가지고 작업할 때 피드백을 통해 연습을 지도해 준다.
  • 한 교과목이나 내용을 가르칠 때 사고전략이 일반화 되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학생들이 인식하게 만든다(p. 24-25). 더 자세한 내용은 현시적 교수법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사고력 평가 >
많은 교실에서, 학생들의 사고력은 해당 사고력의 결과물을 통해서만 평가됩니다. 객관식과 O/X 질문의 경우, 학생들이 정답을 맞추면, 그들이 좋은 사고 전략을 사용했다고 판단했지만 이제, 우리는 꼭 그런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물론 두뇌 안쪽에서 진행되는 사고 과정을 어떻게 들여다 볼 것인가 하는 것은 큰 과제입니다. 다행히도, 많은 사고과정은 그 뒤에 흔적을 남기고 그 흔적은 학생들이 어떻게 사고하는 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력을 길러주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토론 결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정리한 그래픽 구조도, 노트 등과 같이 학생들의 사고가 남긴 것들을 살펴보며 교사는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상당 부분 알 수 있으며 그 정보를 이용하여 개인과 그룹 지도에 필요한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사고력을 길러주는 교실을 만드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이는 특정 프로젝트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의 종류를 식별하고, 그러한 역량에 대한 학생들의 숙달정도를 평가하고, 고차원적 사고로 학생들을 인도하는 학습안을 설계할 능력이 있는 교사를 요구합니다. 이는 또한 자신의 사고에 대해 사고하고, 교수, 학습, 평가에 대한 자기 자신의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을 돕기 위한 실험적 단계로 자신의 사고력을 이용할 수 있는 교사를 요구합니다.

참고문헌

Beyer, B. K. (2000). Teaching thinking skills —Defining the problem. In A. L. Costa (Ed.), Developing minds: A resource book for teaching thinking, (pp. 35-40). Alexandria VA: ASCD.

Kincheloe, J. L. (2000). Making critical thinking critical. In D. W. Weil and H. K. Anderson (Eds.), Perspectives in critical thinking: Essays by teachers in theory and practice (pp. 23-37). New York: Peter Lang.

Perkins, David. (1995). Smart schools: Better thinking and learning for every child. New York: Free Press.

Swartz, R. J. (2000). Thinking about Decisions. In A. L. Costa (Ed.), Developing minds: A resource book for teaching thinking, (pp. 58-66). Alexandria VA: AS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