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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틀

Thinking Skills Frameworks

사고틀

사고의 이해

교 육자들은 학생들에게 사고하는 방법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간단하고 실질적인 틀을 개발하기 위해 수 년 동안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서로 중복되거나 연구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는 혼란스러운 용어들이 산적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서는 사고력에 대한 연구를 명백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블룸의 분류표 >
지 금까지, 사고력을 기술하는 가장 일반적인 모델은 가장 기본적인 레벨에서부터 가장 높은 레벨까지 6가지 사고력을 나열하고 있는 블룸의 분류표 입니다. 이것은 또한 고차원적 사고에 중점을 두는 전 세계 교사와 학생들을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블룸의 목록은 사고력의 체계를 지식, 이해, 응용, 분석, 종합, 평가로 분류합니다.

마르자노의 분류표 >
로 버트 마르자노는 블룸의 분류표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교육목적 분류표 를 개발했습니다. 그의 4개의 체계 즉 자아, 메타인지, 인지, 지식 영역은 함께 작용하여 학습이 이루어지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고력에 대한 정보는 그의 연구를 배경으로 정리가 되고 있습니다.

학습 스타일 >
연 구에 의하면, 학생들에게 새로운 개념을 소개할 때 그들의 학습 스타일에 맞게 하는 경우, 학생들은 그 다음, 여러 학습방식에 잘 적응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학습 스타일에 대한 고려는 또한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낳습니다.   학생들의 여러 가지 학습방식을 설명하는 여러 틀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틀은 학습자를 시각적, 청각적, 운동감각적 학습자로 구분합니다. 하워드 가드너(1993)의 다중 지능에 관한 연구는 “지능”을 언어적, 논리-수학적, 공간적, 신체-운동적, 대인관계적, 자기이해적, 자연탐구적 지능 등 8가지로 구분했습니다. 

참고문헌

Anderson, L. W. and Krathwohl, D. R. (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New York: Longman.

블룸, B.S., (Ed.)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ew York: Longmans.

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in practice. New York: Harper Collins.

Marzano, R. J. (2000).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사고틀

사고 모델

사고력을 가르치기 위한 틀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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