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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모험 사파리

African Adventure Safari

아프리카 모험 사파리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학 생 각자가 아프리카 토착 동물들 중 한 종에 대해 전문가가 되어 사파리 현장 가이드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각 학생은 그 동물의 자연 역사를 조사하고, 서식지, 생태적 지위, 상호의존, 먹이 그물에서의 상대적 위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습성과 행동, 보호에 대해 학습한다. 연구를 마친 뒤, 각 학생은 그 동물의 입장이 “되어” 동물의 관점에서 주로 쓰여진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한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생명의 값은 얼마일까?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여러분이 아프리카 동물이 된다면, 어떤 동물이 되고 싶고, 왜 그 동물이 되고 싶은가?
    여러분의 동물이 말을 할 수 있다면, 자기 자신과 아프리카에서의 생활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까?
    모든 동물은 보호받을 가치가 있을까?
  • Content Questions: 내용 질문
    생물과 그 서식지는 어떻게 연관되어 있고, 생물들은 생존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서로를 필요로 하는가?
    아프리카의 동물들은 어떻게 환경에 적응해갈까?
    아프리카 동물들은 생존하기 위해 무엇을 필요로 할까?
    아프리카 동물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평가 과정 / Assessment Processes

<아프리카 모험 사파리> 프로젝트에서는 다양한 학생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런 평가들은 프로젝트 전체 기간 내내 교사와 학생들이 목표 수립, 학생의 진보 관찰, 피드백 제공, 사고력과 사고과정, 수행 과정, 산출물 평가, 학습에 대한 반성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프로젝트 진행 절차 / Instructional Procedures

프로젝트 준비
교실 책꽂이를 아프리카 동물과 아프리카 생태계에 관한 책으로 채워 넣는다. 학생들이 연구를 수행하고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 아프리카 동물 그림카드와 동물 도감 샘플 페이지들이 유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 소개하기
다음의 시나리오로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Jungle Jeep 사파리 회사는 휴대용 동물 도감이 필요하다. 회사는 방문객들이 사파리 투어를 하면서 다양한 아프리카 동물들을 확인하고 바르게 식별할 수 있도록 복사본을 방문객들에게 나누어줄 것이다. 또한 회사는 사파리 투어 출발 전 방문객들이 자료를 수집할 때 방문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을 원한다. 여러분의 임무는 한 가지 동물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 동물 도감에 넣기 위해 그 동물에 관한 동물 도감용 페이지를 완성하는 것이다. Jungle Jeep 사파리 회사는 여러분의 도움에 매우 기뻐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활동 내용을 설명하고 학부모님의 도움을 구하는 편지 (doc) 를 가정으로 보낸다. 학생들이 아프리카 동물들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학생들의 선수 지식을 파악하기 위해 학급 전체학생들과 브레인스토밍 게임을 한다. 소그룹 활동으로 학생들은 5분 안에 될 수 있는 한 많은 아프리카 동물들의 이름을 생각하여 리스트를 작성한다. 5분이 지난 후, 학급 전체 활동으로 되돌아온다. 각 그룹은 한 번에 한 가지 동물 이름만 말해야 한다고 지시하면서 round-robin 리그전 분위기를 조성한다. 리스트 내용이 없어질 때까지 round-robin 활동을 계속한다. 새로운 동물들을 학급 목록에 추가하여 학생들이 참고하도록 교실에 붙여놓는다. 또는 학생들이 프로젝트 산출물 모음집(포트폴리오)에 덧붙여 놓도록 출력한다. 학생들이 연구 과정을 통해 새 동물을 발견할 때마다 계속해서 학급 차트에 동물들을 추가하도록 도전과제로 제시한다.

질문을 던져 선수지식 파악하기
‘생명의 값은 얼마일까?’
라는 본질적 질문을 던진다. 학생들이 우리가 가격을 매기는 것 예를 들어 음식, 옷, 장난감 등과 같은 사례를 제시하게 한다. 소그룹별로 학생들은 본질적 질문에 대해 토의를 시작하고 생각, 사례,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한다. 전체 그룹 토의로 옮겨와 각 그룹들의 응답내용을 차트로 만든다. 학생 응답 내용들을 사용해 동물 보호, 과잉인구, 다른 환경 관련 내용들에 관한 토의를 쉽게 한다. 프로젝트가 전개될 때 참고하도록 이 차트를 보관해 둔다.

학생들이 연구 대상으로 삼을 동물을 선택하기 전에,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을 자신들이 해나가도록 허용하고, 장려하는 활동에 참여시킨다. KWL 차트 작성 활동은 학생들로부터 질문들을 이끌어내고, 학습을 그들 힘으로 해나가게 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아프리카 동물들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궁금한 것을 학생들에게 질문한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학생들의 사고와 조사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KWL 차트를 계속해서 다시 살펴보도록 한다. 학생들이 질문을 할 때마다 그 질문들을 큰 종이조각에 써놓는데, 동물 도감 활동의.

동물 도감 학습 활동
학생들을 동물 도감 만들기 활동에 참여시키기 위해, ‘여러분이 아프리카 동물이 된다면, 어떤 동물이 되고 싶고, 왜 그 동물이 되고 싶은가?’ 라는 내용 질문을 제시한다. 프로젝트 시작 즈음에 했던 아프리카 동물 차트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그 중 3 개를 선택해서 열거하게 한다. 모자나 물통에서 학생이름을 뽑는다. 학생들의 이름이 불려지면, 그 학생은 리스트에서 한 가지 동물을 선택한다. 중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학생들은 이미 선택된 동물들의 이름은 줄을 그어 지운다. 차트 용지에 각 학생이 연구하게 될 동물 이름을 보여주는 학급 목록을 작성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아프리카 동물들에 대한 연구를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보게 한다. 각 아프리카 동물 조사 연구는 마지막에 퍼블리셔 프로그램을 이용해 동물 도감으로 만들어질 것이며, 또한 아래의 동물 도감 필수 요소 목록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동물 도감 필수 요소 목록

  • 태양, 생산자, 1차 소비자, 2차 소비자, 분해자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먹이 그물
  • 사파리에서 그 동물을 발견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부분(서식지, 생태적 지위, 적응형태, 상호의존에 관한 종합된 정보에 근거하여)
  • 동물 보호에 관한 부분(그 종의 건강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발전의 기초 지식에 대한 분석)
  • 야생에서 그 동물의 생존에 관한 부분
  • 생명의 가격에 관한 부분
  • 동물의 사진
  • 사실 개관(그 동물의 일반적인 특징)

학생들은 독립적인 연구가 시작되기 전에 이미 서식지와 상호의존의 개념에 관해 공부했어야 한다. 미니 레슨이 도중에 필요할 수도 있다. 또는 학생들이 개념들을 더 확장시켜 갈 수 있도록 연구 단계들이 설계되어야 한다.

교사 시범 보이기와 시작하기
연구할 동물을 선택한 후에, 학생들은 개인별 KWL 차트 를 사용해서 자신의 동물에 집중할 수 있다. 연구와 인용 방법을 따라 한다. 동물도감 샘플 을 사용해서 학생들에게 서식과 좋은 샘플 작품을 보여준다. 동물조사 양식 에 KWL차트를 덧붙여서 연구 파일철(packet)을 만든다. 또한 학생들은 정보를 기록하기 위해 조사와 인용 내용 기록지를 사용할 수 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기간 동안 그들의 작품에 대한 피드백을 얻기 위해 동료 회의를 할 수 있다.

아프리카 동물에 대한 연구
학생들이 그들의 연구에 더 깊이 들어갈수록, 아래의 본질적, 프로젝트, 내용 질문들을 제시하여 답할 것이다.

  • 생명의 값은 얼마일까?
  • 여러분이 아프리카 동물이 된다면, 어떤 동물이 되고 싶고, 왜 그 동물이 되고 싶은가?
  • 아프리카 동물들은 생존하기 위해 무엇을 필요로 할까?
  • 아프리카 동물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모든 동물들은 보호받을 가치가 있을까?
  • 생물과 그 서식지는 어떻게 연관되어 있고, 생물들은 생존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서로를 필요로 하는가?

몇 일 동안 학생들은 그들의 조사활동을 하게 하며 다양한 자료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이 과정 동안 개개인의 필요에 대한 정보를 끊임없이 얻기 위해 일화기록지를 사용하여, 필요할 때 학생들을 안내하고 돕는다. 학급 전체가 연구를 수행하느라 바쁜 동안, 학생들의 작업을 체크하고, 질문에 답하며, 진행상황이나 있을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의논하기 위해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만나도록 한다.

동물 도감 제작
학생들은 정보를 모은 뒤에, 동물 도감을 위한 페이지를 만들고 발간한다. 동물 도감 샘플 을 다시 참고하여 여러 질문에 답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동물 도감 탬플릿 을 사용해 자신의 아프리카 동물에 관한 정보, 사진, 그래픽을 넣는다. 모든 학생들이 동물 도감 페이지를 완성한 뒤에, 교실 도서관에 넣을 학급 책자에 넣는다.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아 프리카 동물 연구 활동에 더 깊이 열중하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이 연구하고 있는 동물의 입장이 되어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하게 한다. 이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은 아래의 본질적, 프로젝트, 내용 질문을 제시하고 답해야 한다.

  • 생명의 값은 얼마일까?
  • 여러분이 아프리카 동물이 된다면, 어떤 동물이 되고 싶고, 왜 그 동물이 되고 싶은가?
  • 여러분이 정한 동물이 말을 할 수 있다면, 자기 자신과 아프리카에서의 생활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까?
  • 생물과 그 서식지는 어떻게 연관되어 있고, 생물들은 생존하기 위해 서로를 어떤 방법으로 필요로 하는가?
  • 모든 동물들은 보호받을 가치가 있을까?
  • 아프리카의 동물들은 어떻게 환경에 적응해갈까?
  • 아프리카 동물들은 생존하기 위해 무엇을 필요로 할까?
  • 아프리카 동물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시작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치타에 관한 학생 샘플 프레젠테이션 (ppt) 의 슬라이드를 보여준다. 학생들이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기 위해 동물 도감을 제작할 때 모았던 많은 정보들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더 추가로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각 학생은 프로젝트 질문인 ‘여러분이 아프리카 동물이 된다면, 어떤 동물이 되고 싶고, 왜 그 동물이 되고 싶은가?’ 에 답하기 위해 동물의 관점에서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쓰고, 마치 그 동물인 것처럼 말하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슬라이드 쇼에 필요한 정보를 모으기 위해 스토리보드 계획서를 참고로 한다. 프레젠테이션 채점 가이드 (doc) 를 나누어준다. 연구가 시작되기 전에 프로젝트 필수 요소들과 평가 항목들을 토의한다. 학생들이 지정된 과제를 확실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이해도를 점검한다.

학 생 활동을 확실히 하기 위해, 다른 교직원들, 다른 반 친구들, 학교 직원들, 학부모들을 컴퓨터실에서 하는 가상의 사파리 쇼 케이스에 참석하도록 초대한다.  학생들은 손님들에게 동물도감 복사본을 나누어주고 청중에게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할 것이다.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필수 요소
프레젠테이션은 아래의 각 주제들에 대해 최소 한 장 이상의 슬라이드를 포함해야 한다.

  • 제목
  • 동물의 신체적인 특징
  • 동물이 어디에 적합한 체격인지와 고유한 특성
  • 동물과 인간의 비교(크기, 속력, 수명, 발달된 감각기관, 먹이 섭취, 자식 돌보기 등), 설명에 사용되는 사진과 그래프
  • 동물이 사는 곳, 지도 첨부
  • 동물의 서식지, 사진 첨부
  • 동물의 사냥 방법과 좋아하는 음식의 종류, 사진 첨부
  • 먹이 그물과 모든 생물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한 설명
  • 동물의 가족 생활
  • 동물의 미래
  • ‘생명의 값은 얼마일까?’의 질문에 대한 답
  • 왜 그 동물을 선택했는지 요약 설명

학생들이 프레젠테이션을 작업하면서 과정을 모니터 하는 데 도움이 될 프레젠테이션 체크리스트 (doc) 를 나누어준다.

참고: 프레젠테이션 샘플은 위의 필수요소들 모두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단지 학생들이 하도록 요구되는 것을 샘플로 만든 것이다. 목표로 하는 프레젠테이션 작성을 위해 프레젠테이션 채점 가이드를 참고로 한다.

정리하기
학생들은 프로젝트 시작할 때 작성했던 학급 KWL차트를 살펴본다. 학생들이 그들의 연구 과정과 프로젝트 기간 동안 배우게 된 것들을 논의하도록 유도한다. KWL 차트의 L 칸에 학생 응답을 기록한다. ‘생명의 값은 얼마일까?’라 는 본질적 질문을 다시 생각해본다. 프로젝트 시작 때 했던 원래 응답들을 되돌아본다. 본질적 질문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고, 학생들이 자신들의 동물 연구에서 얻은 사례들을 사용해서 답을 하고 토의하게 한다.  본질적 질문에 관한 추후 기사 또는 성찰 에세이는 포트폴리오 내용물로 사용될 수 있다. 이 시간을 학생들이 프로젝트 기간 동안 연구하고 배우게 된 것들에 기초해서, 왜 아프리카의 동물들은 독특하고 아프리카에 고유한가에 대하여 토의하는데 사용한다.

선택 심화 활동
시간이 충분하다면, 심화 활동으로, 학생들은 그룹별로 내용 질문인 ‘생물과 그서식지는 어떻게 연관되어 있고, 생물들은 생존하기 위해 서로를 어떤 방법으로 필요로 하는가?’에 답하는 웹 사이트를 만든다. 동물 도감 조사 활동을 하는 동안 먹이 그물 연구에 기초해 서너 명으로 서식지 그룹을 만든다. 학생들에게 웹 사이트는 아래 각 항목 당 한 페이지를 포함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 공유된 서식지와 생물학적 지위에 대한 설명
  • 공유된 서식지에서의 먹이 그물 관계(개별 먹이 그물들을 종합하고 다른 동식물을 포함하기 위해 먹이그물을 확장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개별 먹이그물들의 종합과 다른 동식물을 포함하기 위한 확장을 필요로 할 것이다.)
  • 생존에 도움을 주는 서식지와 관련된 적응 능력과 특성(먹이 구하기, 위험성 최소화하기 등)
  • 그 동물과 다른 동물과의 비교 또는 인간과의 비교(크기, 속력, 수명, 발달된 감각기관, 먹이 섭취, 자식 돌보기 등)
  • 웹 사이트 방문객들로부터 사이트의 내용관련 자료에 관한 데이터 수집을 위한 설문조사 양식

웹 사이트용 스토리보드 는 학생들이 활동을 계획하고 구조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선수 학습 요소 / Prerequisite Skills

  • 쓰기 과정
  • 연구 기술
  • 컴퓨터 조작 기능

차별화 교수방안 / Differentiated Instruction

부진 학생

  • 학생들끼리 짝을 지어 한 가지 동물을 연구하게 한다.
  • 전체 과제보다는 그 연구의 일부에 집중하게 한다.
  • 활동의 양은 수정하되 연구의 깊이는 유지한다.
  • 보조 교사, 학부모, 학생 도우미 등을 활용하여 더 많은 도움을 준다.
  • 활동을 마치기 위한 시간을 더 준다. (가능하면 보충수업 시간 동안)
  • 그래픽이나 구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록 방법을 수정한다.

우수 학생

  • 더 복잡한 질문을 조사하게 한다.
  • 한 그룹과 작업하고 그들의 동물들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을 만들도록 한다.
  • 주요 학습 내용, 학생 작품, 그림, 인터뷰, 그 밖의 정보를 돋보이게 하는 학급 웹 사이트를 만들도록 한다.
  • 더 고급 기능을 사용해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하게 한다.

비 영어권 학생

  • 일부 연구 자료를 학생의 모국어로 제공한다.
  • 테이프와 같은 청각 자료를 주고, 인쇄물 자료는 학생의 읽기 수준에 적당하게 제시한다.
  • 더 간단한 문장을 사용한 과제를 허용한다 그러나 더 많은 비유적 표현과 숫자로 된 혹은 그림으로 하는 표현 방법을 권한다.

저작권 / Credits

Curt Tiffany 선생님이 인텔® 미래로 가는 교육에 참석하여, 학급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셨다. 교사 팀에서 프로젝트설계를 여기에 보이는 예들로 보완하였다.

아프리카 모험 사파리

프로젝트 개요
(At a Glance)

학년:3-5

교과:생명과학

주제:생태학, 동물

고차원적 사고력:
종합, 창조성

학습요점:다양성, 서식지, 상호의존, 보호

필요시간:
4 주, 45분 수업, 매일

배경:
오래곤 주의 한 학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