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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 영양

Food for Thought

건강과 영양

단원 요약 / Unit Summary

학 생들은 새로운 식당 만들기를 통해 건강에 도움되고 맛있는 음식의 메뉴를 짜면서 건강, 활동, 필수영양에 대해 공부합니다. 학생들은 텔레비전 및 인쇄물 광고의 설득력 있는 요소들을 평가하면서 소비자 의식을 계발하고 사람들이 자신들의 식당에 오게 만드는 효과적인 광고문구를  제출합니다. 마무리 활동으로 식당을 개업하여 주문을 받고 계산서를 작성하고 15% 팁을 계산하고 거스름돈을 내주는 역할놀이를 합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Curriculum Framing Questions

  • 본질적 질문 (Essential Question)
    나는 어떻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가?
  • 프로젝트 질문 (Unit Questions)
    나의 식습관은 건강과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건강과 영양에 도움되는 식단을 어떻게 설계하는가?
    어떤 요인들이 음식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가?
  • 내용 질문 (Content Questions)
    음식 피라미드란 무엇인가?
    나에게 적정한 칼로리 수치는 얼마인가?
    나는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표현하는가?

평가과정 / Assessment Processes

건강과 영양 프로젝트 설계에 얼마나 다양한 학생중심 평가 가 활용되는가를 살펴봅니다. 이러한 평가는 학생들과 교사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진도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고력과 과정, 수행, 산출물을 평가하고, 학습주기 전반에 걸쳐 학습에 대해 성찰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수업 진행 절차 / Instructional Procedures

수업절차
시작하기
(여기서 잠깐: 영양노트 (doc)시트는 이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대부분을 개념들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교사들을 위한 배경지식 및 학생들을 위한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기하면서 건강과 영양에 관한 이 과목의 공부를 시작합니다. ‘속담에는 음식이 사람을 만든다고 하는데 그 말은 내가 치즈버거가 된다는 뜻일까요? 그 구절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그 말이 맞습니까? 맞다면 어째서 그렇습니까?’영양에 관한 토론을 진행하고 사전지식과 흥미로운 아이디어, 제기되는 질문, 질문에 답하는 가능한 방법을 기록합니다. 나의 식습관은 건강과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프로젝트 질문을 소개하고 간략하게 토론합니다.

진도를 나가기 전에 영양학습일지와 학습일지 루브릭 (doc) 을 학생들에게 나누어줍니다. 프로젝트 전 과정에서 질문에 대해 성찰하고 정보를 기록하고 생각을 글로 적을 때 학습일지를 사용하여 기록한다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학습일지는 프로젝트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프로젝트 마지막에 평가를 받습니다. 따라서 학습일지 루브릭은 학생들이 학습일지를 완성할 때 참고할 기대치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줍니다. 학생들과 함께 루브릭을 살펴보고 기입할 내용의 초안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다음에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요소가 나의 음식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프로젝트 질문에 대한 답을 학습일지에 기록하게 합니다. 기록이 끝나면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생각을 발표하게 하고 여러 생각을 논리적 범주로 묶어냅니다.  배고픔, 맛, 시각적 호소, 건강, 편의성, 습관, 신기함, 문화적 전통, 비용, 광고 등이 답변의 이유로 될 수 있습니다.

숙제 내주기: 학생들에게 집에서 사용하는 식재료를 가지고 몇 가지 영양식단을 만들어오게 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이 프로젝트의 “건강한 식단 설계하기” 섹션에서 사용할 것입니다.  

영양의 기초
(여기서 잠깐: 진행하기 전에 영양노트 (doc) 를 봅니다.)

5대 음식 그룹과 음식 피라미드를 소개합니다. 건강과 영양에 도움되는 식단을 어떻게 설계하는가? 라는 프로젝트 질문과 각각의 음식 그룹에서 권장식단을 매일 섭취하는 것과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라는 질문에 답변하기 위한 토론을 진행합니다.

학 생들더러 영양학습일지에 음식 피라미드를 그리고 각각의 음식 그룹에 대한 권장섭취량을 표시하게 합니다. 영상을 통해, 또는 차트나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음식 그룹 각각의 영양학적 가치를 설명해줍니다. 음식의 1인분에 대해 설명하고 샌드위치같이 육류 1인분, 빵 2인분, 채소 1인분, 지방/기타 1인분으로 계산할 수 있는 혼합음식의 계산법을 설명해줍니다.

학생들이 교실에 걸어놓을 수 있는 커다란 음식 그룹 포스터를 만들게 하여 5대 음식 그룹을 익히도록 도와줍니다. 큰 글씨로 다음과 같은 표지를 붙인 게시판 공간을 만듭니다:학생들이 교실에 걸어놓을 수 있는 커다란 음식 그룹 포스터를 만들게 하여 5대 음식 그룹을 익히도록 도와줍니다. 큰 글씨로 다음과 같은 표지를 붙인 게시판 공간을 만듭니다:

  • 우유/낙농제품
  • 육류
  • 채소
  • 과일
  • 곡식
  • 기타

학생들에게 잡지, 광고전단, 신문 등에서 음식 그림을 오려내서 적절한 배너에 풀로 붙여놓게 합니다.

다음 5일간, 자신들이 먹고 마시는 모든 것에 대해 음식일기 (doc) 를 작성하게 합니다. 주말 날짜를 포함시켜 식습관이 주중의 다른 날과 차이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5일간이 끝나면 일일 음식일기 스프레드시트 (xls) 서식을 이용하여 각각의 음식 그룹 중에서 자신들이 먹은 섭취량의 총량을 기록하게 합니다. 그렇게 하면 학생들은 각 음식 그룹의 일일 평균 섭취량을 알아보고(스프레드시트가 평균을 계산해줍니다), 평균값 그래프를 만들어( 음식일기 샘플 (xls)을 참조), 권장 섭취량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영양부족의 결과에 대해 학생들과 토론을 진행합니다.

음식은 연료다
음식은 연료라는 개념과 칼로리 라는 용어를 소개합니다( 영양노트 (doc)를 보세요). 학생들에게 영양노트 칼로리표에서 권장하고 있는 이상적인 일일 칼로리 수치를 찾아보는 법을 보여줍니다.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음식일기를 놓고 하루의 식단에 대해 성찰해보게 합니다. (지금까지 기록한 것이 바로 그 정보입니다!) 학생들에게 인터넷의 칼로리계산기* 를 이용하여 하루 식단의 칼로리 총량을 찾아서 기록하고 다음 질문에 답하게 합니다:

  • 나에게 적정한 칼로리 수치는 얼마인가? (교과내용질문) 
  • 나는 적정한 칼로리 수치를 섭취하는가, 아니면 너무 적거나 많은가?  
  • 적정한 칼로리 양을 섭취하기 위해 나의 식단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
  • 나의 활동 수준은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

숙제 내주기: 하루에 대해 성찰하고 깨어있는 시간 동안 상이한 활동들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비되는지 계산해봅니다. 학습일지에 활동들을 기록합니다. 활동에는 수업시간에 앉아있는 것, 스포츠 활동, 텔레비전 시청, 학교 가는 것, 체육수업, 특정한 집안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연료로 한 활동
활동일지 숙제에 대해 토론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그룹에 제기합니다:

  • 가장 흔히 하는 활동은 무엇이었습니까?
  • 기록된 것 중에 가장 힘이 드는 활동은 무엇이었습니까?
  • 누가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했습니까?
  • 반 전체가 텔레비전 앞에서 소비한 시간은 얼마나 됩니까?

연소된 칼로리 계산기*, 를 이용하여 특정한 활동에 얼마나 많은 칼로리가 소모되었는가를 계산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일상적인 활동과 소요되는 칼로리를 보여주는 커다란 교실 차트를 만든 후 학습일지에 그 차트의 축소판을 만들게 합니다. 

음식선택하기
음식선택과 지속적인 식단의 작은 변화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점심에 우유 한 잔을 선택할 수도 있고 소다수 한 캔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이러한 음료들은 영양 면에서 어떻게 비교될까요? 두 가지 음식을 선택하고 그 영양학적 가치를 조사하여(인쇄물 또는 전자자료 활용) 비교하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선택지침 (doc) 을 제공하고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영양학적인 음식레이블그래프 (doc). 를 만들 때 지침으로 활용하게 합니다. 학생들은 서로의 그래프를 해석해보는 실습을 하고 해석결과를 영양학습일지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 설계하기
건강과 영양에 도움되는 식단을 어떻게 설계하는가? 라는 프로젝트 질문을 다시 제기합니다.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기 위한 간략한 토론을 진행합니다. 음식 그룹 배너와 음식 피라미드 다이아그램, 음식레이블 묶음의 영양표, 요리책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은 영양학적 요건에 맞고 지방 비율이 30% 이하인 하루 식단을 설계합니다. 학생들과 함께 나는 어떻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가? 라는 본질적 질문을 토론합니다.  정확한 칼로리의 영양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광고와 음식선택
어떤 요인들이 나의 음식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프로젝트 질문을 다시 제기합니다. 자신들의 식당을 위한 설득력있는 음식광고와 슬라이드쇼를 만드는 것을 준비하기 위해 토요일 아침 텔레비전 광고의 설득력있는 요소들을 평가해보게 합니다. 우리의 관심을 끌고 우리로 하여금 제품을 알리고 싶게 만드는 광고의 특징(대중을 표적으로 함,  메시지, 음향과 시각적 호소, 설명적 언어)에 대해 토론합니다. 학생들이 이것을 집에서 시도해보기 전에 학급에서 관찰기법을 실습합니다. 토요일 아침 7시부터 10시 30분까지 하는 어린이 프로그램을 미리 녹화해둡니다. 음식광고를 삽입합니다. TV광고관찰양식 (doc), 의 차트나 오버헤드 트랜스패런시를 이용하여 비디오테이프를 틀고 광고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는 법을 보여줍니다. 관찰양식을 나누어주고 학생들이 짝을 지어 다른 음식광고에서 얻은 정보를 기록하게 합니다. 이 활동을 토요일 아침의 숙제로 내줍니다. 학생들에게 정보의 요약문을 기록하여 다음 월요일에 반에서 보고할 준비를 하게 합니다. 수업이 시작되면 숙제에 대해 토론하고 학생들이 광고의 일반적 기조를 인식하도록 도와줍니다.

식당 경영자들
학생들이 소그룹을 이루어 자신들의 식당메뉴 와 광고캠페인을 만들어보게 합니다. 요건이 주어지면 학생들에게 채점가이드 (doc) 를 제시하고 자신들의 작업에 대한 자기평가를 해보도록 독려합니다. 각각의 메뉴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 식당 이름 
  • 식당의 표어 또는 슬로건 
  • 식당 설명 
  • 영양가에 대한 설명이 첨부된 메뉴 항목 
  • 주소, 전화번호, 영업시간
  • 디지털 사진, 그래픽, 또는 삽화 스캔

보충 활동으로 학생들이 자신들 메뉴의 칼로리값 및 영양가를 자신들이 가본 패스트푸드식당* 의 메뉴와 비교해보게 합니다. 학생들더러 각 식당의 최악의 음식과 최고의 음식을 찾아보게 합니다(최악의 사례는 버거킹*의 치즈를 넣은 더블 와퍼-932칼로리에 지방 54그램-일 것입니다).

설득력 있는 광고-학생 프레젠테이션
식 당의 판촉을 위해 각 그룹이 사람들을 식당에 오도록 권하는 설득력있는 슬라이드쇼 광고 또는 비디오 광고를 만들게 합니다. 광고는 토요일 아침 광고관찰활동을 통해서 배운 광고기법을 반영해야 합니다. 각각의 광고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들어가야 합니다:

  • 식당 이름과 슬로건 
  • 식당 설명 
  • 주소, 전화번호, 영업시간
  • 사람들이 그 식당을 방문해야 하는 이유 
  • 메뉴의 건강식단 예시

학생들을 위한 광고체크리스트를 나누어주고 광고를 만들 때 참조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컴퓨터실 작업이나 비디오 녹화를 하기 전에 자신들 광고의 스토리보드 설계를 기안하게 합니다. 메뉴의 사진복사를 하고 광고를 학급에 보여주면서 그 식당의 호소성과 영양가에 대해 토론합니다.

마무리 활동-식당 개업식의 밤
매일 한 두 개씩의 식당을 “개업”하여 식당 담당 그룹들이 학급동료 고객들을 접대하게 합니다. 식당 경영자들이 자신들의 건강식단을 설명하고 주문을 받으며 계산서를 작성하고 15% 팁을 계산하고 거스름돈을 내주는 시늉을 하게 합니다. 자매학급과 전문가, 교장도 불러서 그 “식당”에서 “만찬”을 즐기게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어떻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가?라는 본질적 질문을 다시 제기합니다. 학생들이 이 프로젝트에서 자신들의 건강유지에 도움되는 것으로 배운 내용을 일지에 기록하고 다음과 같은 최종적 제시문에 답변하게 합니다: 

  • 여러분은 친구들과 함께 아침을 먹으러 갑니다. 건강에 도움되는 식사를 하고자 한다면 무엇을 왜 주문하겠습니까?
  • 여러분은 건강한 한 끼 가벼운 식사로 어떤 종류의 음식을 선택하겠습니까? 그 음식은 ‘기타’ 부류에 속하는 다른 음식들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 여러분의 식구들이 저녁을 먹기 위해 패스트푸드 식당에 갑니다. 건강에 도움되는 식사를 하고자 한다면 주문할 음식을 어떻게 선택하겠습니까?
  • 여러분의 식습관은 변화했습니까? 어떻게 변화했습니까?
  • 여러분의 음식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러한 영향에 어떻게 대응합니까?

기타 음식 관련 주제
프로젝트 전과정 동안 수업은 음식과 영양에 관한 주제를 다루는 것이어야 합니다. 수업과 활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음식은 어떻게 생산자에게서 소비자에게로 전달되는가
  • 음식의 정치학
  • 음식의 가격-가계 수입의 어느 정도 부분이 음식에 소요되는가? 이는 50년전과 비교하면 어떠한가? 
  • 음식의 유래 
  • 음식의 역사적 추세
  • 문화와 음식
  • 문화적 음식 피라미드 비교 
  • 인스턴트 식품의 탄생 
  • 음식의 유전자변경 
  • 저영양과 관련된 건강위험(비만, 구루병, 괴혈병, 단백열량부족증, 2종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등) 
  • 기근, 어제와 오늘
  • 음식에서 생기는 병인(病因)

차별화 교수법 / Differentiated Instruction  

특수학생

  • 해답이 열려 있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이 성공적인 참가를 경험하도록 독려합니다.
  • 학생을 다른 부류의 학생들과 짝을 짓거나 소그룹으로 묶어서 조사활동을 하고 프로젝트 과제를 완수하게 합니다. 
  • 학생에게 필요한 만큼 추가적인 어른 도우미의 지원을 제공하고 학생의 개별교육설계(IEP)에 지정된 바와 같은 추가적인 작업시간 또는 과제수정시간을 줍니다.

영재학생

  • 학생이 읽기, 쓰기, 또는 기술활용의 전문가 역할을 담당하게 합니다.  
  • 학생에게 건강 또는 영양과 관련하여 수업에서 다루지 않은 측면을 조사해보도록 요구합니다(이 프로젝트 설계의 “기타 음식” 항목을 참조하세요).

영어학습생 

  • 영어학습생 교사에게 학생이 기초용어를 영어/제1언어 어휘로 번역하는 것을 돕게 합니다.  
  • 번역된 용어를 교실에 게시하여 모든 학생들이 새로운 어휘를 배울 수 있게 합니다.
  • 영어학습생 교사가 새로운 개념을 설명해주고 학생이 일지기록을 완수하고 조사를 수행하는 것을 도와주게 합니다. 
  • 2개국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을 외국어 사용 학생들과 짝을 지어 읽기와 쓰기가 요구되는 과제를 수행하게 합니다.
  • 일지 기록을 학생의 제1언어로 먼저 작성하고 나중에 번역해서 완성할 수 있게 합니다.
  • 과제를 변경해주거나 필요하면 학생에게 더 많은 시간을 제공해줍니다.

저작권 / Credits

Intel® Teach Program 에 참가한 한 수업담당 교사가 이 프로젝트 설계의 아이디어를 내주었습니다. 한 팀의 교사들이 그 설계를 여기 나온 것과 같은 프로젝트로 구체화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건강과 영양

프로젝트 한눈에 보기

학년: 초등5학년

관련 교과: 과학, 수학, 보건

토픽: 영양, 건강, 소비자 의식, 설득, 사업

고차원적 사고력: 분석, 평가

학습 요점: 식품의 중요성, 설득력 있는 글쓰기, 건강식단 설계하기, 식료품 라벨 이해하기

필요 시간: 4 주, 주당 5시간

배경: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