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프로젝트 설계서 목록

Unit Plan Index

보기:

학년별  |  과목별

건너뛰기:

 

프로젝트 학습 및 정보통신 기술, 교육과정 구성 질문 기법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고차원적 사고력을 강화하고 있는 국내 현장 사례를 모아보았습니다. 각자의 수업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등


로봇: 로봇과 함께 살아남기
학년: 초등학교 6학년
 
음료수: 콜라 마실래? 사이다 마실래?
학년: 초등학교 6학년, 과학

반짝반짝 작은 별
본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생들은 계절별로 다른 별자리와 그에 얽힌 이야기들을 알 수 있으며 별과 관련된 노래와 시 등을 찾아보고 나만의 별자리를 만들고 그 의미를 모둠별 역할극으로 표현한다.

Weather forecast: 우리 내일 밖에 나가서 놀 수 있을까?
학년: 5, 도덕, 과학
과학의 발달로 날씨를 관측하는 위성이 지구 괘도를 24시간 돌면서 정보를 전달하여 일기 예보의 정확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자연의 변화는 인류에게 늘 위협의 존재로 남아 있다. 일기 예보가 빗나가 태풍이 훑고 간 한반도에 집중호우가 내려 큰 피해를 입을 때도 많다. 자연재해인지 인재(人災)인지 해마다 되풀이되는 물난리를 겪으면서 과연 100% 정확한 일기 예보는 그저 꿈에 불과한 것인지에 대해 생각지 않을 수 없다.

낮과밤: 낮과 밤은 필요한 것일까?
학년: 1, 슬기로운 생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하다. 따라서 주변 환경의 변화에 굉장히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학생들의 가장 민감한 환경의 변화 즉, 낮만 있는 세상, 밤만 있는 세상에 대한 상상을 해 보고 이 때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한 탐구를 주 활동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쇼핑몰 대작전 
학년: 6, 수학
학생들은 어린이 전용 쇼핑몰의 코디네이터가 되어 판매할 상품의 종류와 상점의 비율을 정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포츠 용품, 핸드폰, MP3, 휴대용 게임기와 같은 물건들 중에서 어느 것을 판매해야 하고 그 물건들을 판매할 때 어떤 판매점의 면적을 가장 넓게 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곤충: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학년: 초6-중2, 과학
이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곤충학자가 되어 곤충은 인간에게 이익을 주기도 하고 해를 끼치기도 한다는 양가적 관점에서 곤충에 대해 조사합니다. 학생들은 곤충에 대해 공부하면서 그 행태, 해부학, 분류학, 생태학적 중요성에 대해 배우고 변인을 조작하는 곤충실험에서 과학적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최종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직업 분야에서 일하는 곤충학자들의 시각으로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배운 것을 발표합니다.

멀티미디어로 아침열기: 기호는 어떻게 의미를 만들어내는가?
학년: 유치원 - 초등 2학년, 언어, 수학, 과학 멀티미디어 슬라이드쇼는 학생들의 관심을 학과목에 집중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대화형 프레젠테션을 통하여 중요한 개념과 기능을 안내하고 강조하는 것은 어린 학생들에게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교육 방법입니다.

건강과 영양: 나는 어떻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가?
학년: 5, 과학, 수학
초등학생들은 건강에 도움되고 맛있는 음식을 제공해주는 새로운 식당을 만들어서 건강과 영양, 소비자운동에 대해 배웁니다.

호기심 천국으로: 세계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학년: 초등5~6학년, 사회, 수학, 국어, 미술, 2주 8차 시
교통과 정보 통신의 발달로 세계는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해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지리적 측면에서 세계 여러 지역과 밀접한 관계 속에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인터넷이나 신문들의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세계의 지리적 환경과 문화의 모습을 비교하여 그 관계들을 파악,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이제는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해가는 상황에서 지구촌 시대를 살아가는 생활자세를 터득한다.

서로 다른 우리 : 과연 우리는 서로 얼마나 많이 다를까?
학년: 초등 6학년, 국어
초등학교 6학년 교실에서 같은 반 급우들과 함께 다른 사람과의 면담을 계획하고 실제 활동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고, 면담에서 주의할 점을 알며 면담내용을 글로 써 봄으로서 말하고 글쓰는 능력을 키워갑니다. 나아가서는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잃어버린 인권을 찾아서: 인권은 왜 중요한가?
학년: 초6, 국어, 도덕, 사회, 7 차시, 1차시는 40분
이미 알고 있는 전래동화에 대한 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6학년 2학기 사회교과 1단원에서 배운 학습 내용에 적용, 분석하여 종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재구성하여 보았다. 아동들로 하여금 이야기 속 사건이 실제로 벌어진다면 개인과 단체, 사법부가 어떻게 해야 할지를 중심으로 공부해 보려고다.

대한민국 스탠리 프로젝트: 우리는 서로 정말로 다른가?
학년: 초등 6, 사회, 미술, 총 8차시
학생들은 우선 여행 경험이나 선수 학습 지식을 바탕으로 학급을 대표하는 납작이 친구 아바타 “함이”를 통해 각 나라를 여행하면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관계를 분석하고, 나라간 정치, 경제, 문화, 지리적 상호 관계를 종합해 보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 세계지도, 인터넷이나 신문들의 여러 가지 시사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의 사정을 조사하여 초등학교 6학년 수준에서 세계 여러 나라와의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지구촌 의식을 한층 높이게 된다.

사라진 문화재: 보물은 왜 가치로울까?
학년: 초 6, 사회, 컴퓨터, 국어, 수학, 2 주  6차시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우리나라 역사의 기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 삼국시대를 배우게 된다. 특히, 본 수업은 삼국의 성립과 발전을 중심으로 삼국의 문화와 가야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학생들은 탐정이 되어 삼국의 문화재 중에서 그 나라의 문화적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며, 가장 가치로운 문화재가 사라졌다는 가정 하에 그 문화재를 찾아내는 과정을 통해 문화재의 가치를 재평가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학생들은 세계 문화 유산의 선정 기준을 근거로 자신들이 선정한 기준에 따라 가장 귀중하다고 생각되는 문화재를 선택하면서 문화재의 가치에 대해 재평가하여 등급을 매기는 한편, 최고의 문화재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그 까닭을 증명해 나간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문화재의 가치와 문화의 계승과 발전이 왜 중요한지를 알 수 있으며, 삼국의 문화적 특징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고 평가할 수 있다.

봄의 물결:봄의 변화가 보이나요?
학년: 3-5, 과학, 수학, 사회탐구
학생들은 튤립 구근을 심고 다른 학생 원예사들과 함께 북반구 전역의 성장 이정표에 대한 관찰을 공유하면서 봄의 오는 것을 예측하고 자료를 추적합니다.

아프리카 모험 사파리: 생명의 값은 얼마일까?
학년: 3-5, 생명과학
학생 자연주의자들은 사파리 방문객들이 아프리카 야생의 다양성, 상호의존성에 관해 학습하고, 야생 생물에 대해 호기심을 갖도록 돕는다.

강낭콩 기르기 시합: 남들이 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을 우리는 할 수 있을까?
학년: 3-5학년 , 과학
아리조나 주에 있는 학교의 어린 식물학자들은 다른 지역의 학생들(꼬마 식물학자들)과 리마 강낭콩 줄기 기르기 시합을 통해 식물 성장에 대해 조사하게 된다.

또 하나의 아름다운 이웃 - 동물: 생명이란 무엇인가?
학년: 초 4, 동물, 생태계, 환경, 인간, 8 차시(총 3 주), 1차시는 40분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친근한 동물들의 생김새와 특징을 알아보고, 그들의 생활방식을 조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고 나아가 나만의 상상의 동물을 만들어 봄으로써 동물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여, 함께 살아가는 우리의 아름다운 이웃으로서의 동물을 보호하고 보살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인천의 상징: 사람들은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
학년: 초등4학년, 국어, 사회, 미술, 총 6~7차시 (1차시 :40분 수업)
이 프로젝트에서는 내 고장 인천이라는 도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천을 대표할 수 있을 상징을 찾아보고 아동들이 인천의 상징물에 대한 캐릭터를 만들어 발표하고 전문가와 웹 투표를 통한 네티즌의 평가를 받게 되는 활동을 하게 된다.

나의 꿈을 찾아서: 행복한 삶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할 수 있을까?
학년: 초 4, 재량활동, 실과, 국어, 미술, 40분 수업 x 18 차시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일과 직업의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의 세계와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탐색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의 인식을 위해 직업에 대한 다양한 조사, 설문, 웹 인터뷰 등의 ICT 활용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을 하게 된다. 기본적인 조사 학습이 끝나면 장래 희망직업과 관련된 전문가와 웹 인터뷰를 하고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을 통하여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며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경험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직업 선택의 폭을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수 나타내기: 정확성이 그렇게 중요한 것인가?
학년: 3-5, 수학
학생들은 직업상 분수를 사용하는 전문직의 역할을 맡게 된다. 조사가 끝난 후에, 학생들이 맡은 직업에서 분수의 중요성을 알리는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또는 뉴스레터를 만들고 발표한다.

우리 가족: 과거, 현재, 미래: 나는 어떻게 남다를 것인가?
학년: 2,사회탐구, 수학
2학년 학생들이 가족사 연구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차이가 나는 실제 인물들의 생활을 탐구하고 오래 전에 일어난 사건과 어제 일어난 사건을 구별합니다.

회연 위로

중등


에너지 혁신: 질적인 삶이란 무엇일까?
중 3~ 고 1 수학, 기하학, 과학, 사회적 이슈학생들은 삶의 질을 강화시키고 효율성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도구를 개발하려는 인류의 요구 역사에 대한 조사를 하게 됩니다.

또한 역사를 통해 생존이 에너지 자원에 달려 있으며 과학기술이 에너지 자원이 어떻게 이용되었는지를 알려준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상상의 우주 생물 만들기
학년: 중2, 과학, 지구과학
지구와 다른 태양계 행성의 환경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들과 함께 조사 연구하고 가상의 우주 생물이 있다면 환경에 따라 신체 구조가 어떻게 달라져야 할지 유추하여 제작해본다.

이몽룡이 베르디를 만날 때: 인간 답게 살아 가려면 어떤 것이 필요할까?
학년: 중 1,2,3, 음악, 판소리, 오페라, 8 차시, 1차시는 45분
서양의 극음악 오페라와 우리나라 판소리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생성되어 대중들이 즐기게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 두 장르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직접 느껴보고 생각해 봄으로써 동서양 소리는 결국 음악이라는 하나의 뿌리로 통합된다는 결론을 도출해 보고, 나아가 판소리와 오페라를 생활 속에서 즐기고 가까이 함으로써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함이다.

지구를 지키자: 누구의 책임인가?
학년: 6-8, 과학
통합적인 환경보호 프로젝트로서 중학생 아이들은 지역의 쓰레기매립장이 가득 차서 문을 닫아야 할 상태라는 시나리오를 제시 받습니다. 학생들은 폐기물관리 자문위원 역할을 하면서 학교 및 지역사회의 과거와 현재의 폐기물관리 관행을 분석합니다.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경제적이며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재활용 프로그램을 고안해냅니다. 마무리 활동으로서 학생들은 재활용 물질로 만든 아름답고 유용한 공예품을 판매하는 주일 알뜰시장을 열어 판매합니다.

로빈(미국 울새)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까?: 도심의 야생 동물을 보호하는 데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학년: 6–8, 과학
지역사회에 속한 학생들이 작은 동물 피해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서 야생동물 회복 센터를 도우려고 한다. 이웃 그룹이 다른 도심의 야생동물 관리 교육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학생들은 그들의 분석과 충고에 관해 보고서를 쓴다.

태양에 플러그 꽂기: 무엇 때문에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을 고심하게 되는가?
학년: 6-8, 과학
학생들은 태양에너지, 화석연료, 지구의 자전 및 공전, 달의 자전 및 공전을 학습하면서 에너지 엔지니어 역할을 담당한다. 학생들은 또한 계란 요리 대회를 위해 태양 에너지를 동력화할 태양 요리 기구를 만든다.

회연 위로

고등


로미오와 줄리엣 – 자신에 대한 성찰: 문학이 어떻게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인가?
학년: 중2–고3, 문학
학생들은 개인적인 책임감과 선택의 자유, 한 사람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해 ‘로미오와 줄리엣’을 활용한다.

기근문제 해결방안: 나는 형제를 지키는 사람인가? 그리고 나의 형제는 누구인가?
학년: 9-12, 사회
전 세계 수 백 만의 생명을 매일 갈기갈기 찢어 놓는 기근은 인류의 비극이다. 학생들은 현 시점에서 구조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세계의 기근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실질적인 삶의 역할을 맡는다.

신기한 물리학: 우리들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은 예측되고 설명될 수 있을까?
학년: 11 - 12학년, 과학 (물리학)
물리학을 사용하자. 신기한 물리학! 선의 운동에 대한 물리학 퍼즐을 풀기 위해 학생들은 도전적인 물리학 문제를 공부함으로써 운동에 대해 배운다. 학생들은 물리학 문제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나타내기 위해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그 다음 팜플릿을 만들어 동료들에게 물리학적 발견을 보여준다. 지역의 교통 위험에 대한 자료를 찾기 위하여 학생들은 조사서 또는 블로그를 만들고 사이트에 그것을 게시한다. 이 데이터를 갖추고 스스로 연구를 진행하는 학생 그룹은 고속도로 안전지지그룹의 일원 역할을 맡는다. 그들의 과제는 슬라이드 쇼를 만들어 도로 또는 교차점의 위험한 부분에 변화를 제안하는 도시 계획가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설계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