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기호는 어떻게 의미를 만들어내는가?

Multimedia Morning Mania

기호는 어떻게 의미를 만들어내는가?

단원 요약 / Unit Summary
이 곳의 유치원생들은 화이트보드에 상영되는 5~10개의 슬라이드로 이루어진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과 상호작용하면서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매일 상영되는 각각의 프레젠테이션은 읽기, 수학, 과학 등을 포함하는 교육과정 주제를 재미있는 대화형식으로 다룹니다. 아이들은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단어와 패턴을 보면서 읽기, 질문하기, 그리고 쉽게 지워지는 사인펜과 화이트보드를 이용하여 정보 입력하고 상호작용을 합니다. 날마다 계획되는 이 프레젠테이션들은 모든 학습자에게 기능과 개념을 소개하고 중요한 내용을 강조해줍니다. 학년이 진행될수록 프레젠테이션의 난이도가 높아지고 학생들은 멀티미디어 설계와 실행에서 점점 더 능동적인 역할을 해나갑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Curriculum Framing Questions

  • 본질적 질문 / Essential Question
    기호는 어떻게 의미를 만들어내는가?
  • 로젝트 질문 / Unit Questions
    문자는 어떻게 소리가 나고 어떻게 단어를 만드는가?
    내가 알고 있는 것은 내가 모르는 것을 알아내는 데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
  • 내용 질문 / Content Questions
    우리는 이번 주에 누구를 기념할 것인가?
    숫자는 어떻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가?

평가과정 /Assessment Processes
멀티미디어로 아침열기 프로젝트 설계에서 얼마나 다양한 학생중심 평가가 사용되는가를 살펴봅니다. 이러한 평가는 학생들과 교사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학생진도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고력, 과정, 수행, 산출물을 평가하고 학습과정 전반에 걸쳐 학습을 성찰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수업 진행 절차 / Instructional Procedures
수업 시작 전
매 일의 프레젠테이션에서 다루고자 하는 각 요소에 대한 슬라이드 한 장씩을 가지고 슬라이드쇼 템플릿을 만듭니다. 학년이 진행되어가면 슬라이드에 사용한 어휘와 개념의 복잡성은 늘어나도 슬라이드의 포맷은 동일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문맥 속에 나오는 각 슬라이드를 보거나 9월 슬라이드쇼(ppt) 또는 6월 슬라이드쇼 (ppt)완성작을 보세요.)

그 날 다른 수업시간에 배울 개념이나 기능을 소개하거나 보충해주는 슬라이드쇼를 설계합니다. 예를 들어, 뉴욕주 지리에 관한 수업이 오후에 예정되어 있으면 아침 슬라이드쇼에 미국지도를 집어넣습니다. 선생님은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오클라호마에 있는 가족을 만나러 갈 꺼라고 했던 것을 기억하나요? 여기보이는 이 주가 오클라호마이고 이 주-뉴욕-는 우리가 사는 곳입니다. 오늘 오후에 여러분이 우리 주의 모양을 기억하는지 확인해보록 할께요.” 선생님이 슬라이드쇼를 진행해갈 때 개인적 요구와 아울러 집단의 요구를 고려해야합니다. 프로젝트 전과정에 걸쳐 주기적으로, 학생들이 작업할 때 학생들에 관한 일화를 메모하고 이 메모를 활용하여 진도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수업내용을 조정합니다. 학생들이 하루에 소개되는 기능이나 개념을 배우는 데 실습이 더 필요하면 다음날 아침의 슬라이드쇼에서 적절한 슬라이드를 반복해서 보여줍니다. 한 학생이 어떤 개념이나 기능을 이해하는 데 힘들어할 경우 특별히 그 학생을 위해 슬라이드를 수정해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아이가 패턴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더 간단한 패턴을 보여주는 추가 슬라이드를 집어넣어서 그 학생과 친구가 함께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모닝 슬라이드 쇼를 시작할 때는 이러한 슬라이드 주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9월과 6월의 슬라이드를 비교해서 개념과 기능의 발달이 한 해 동안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살펴봅니다.

아침인사-슬라이드 1
9월: 학생들이 반에 들어올 때 환영인사를 하는 아침 인사 슬라이드를 만듭니다. 선생님이 채택한 교과과정에 나오는 시각언어(우리, 그리고, 그, 붉은) 에 초점을 맞춥니다. 학생들의 이름이 들어갈 빈 칸을 남겨두고 학생들에게 화이트보드 의 공간에 이름을 써넣게 합니다. 이는 이름 쓰기와 운동기능을 강화해줍니다. 아침인사 공간이 채워지고 나면 커서를 이용해서 학생들이 일제히 따라 읽게 합니다. 9월인사 슬라이드(ppt)를 보세요.
6월: 6월이 되면 더 많은 학생들이 글을 읽게 되며 선생님은 각기 다른 색깔로 품사를 표시해서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명사, 동사, 수식어(형용사와 부사)를 찾아보게 합니다. 한 두 문장을 시각언어용 공란으로 넣어 아이들이 채울 수 있게 합니다. 전체 낭독을 할 때마다 다른 학생들을 지명하여 컴퓨터 마우스와 커서를 사용해서 낭독을 지도하게 합니다. 6월인사 슬라이드(ppt)를 보세요. 각각의 학생 “교사”가 커서를 가리킬 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방향과 1대1 대응을 어떻게 맞추어나가는지 지켜봅니다.

수학 – 슬라이드 2
9월: 반복형 패턴 기능을 강조합니다. 색깔 패턴으로 시작해서 모양 패턴을 추가하고 이어서 두 가지를 결합합니다. 일단 학생들이 2개-내지 5개-의 부분 패턴을 식별하고 만들 수 있게 되면 패턴의 일부 요소를 삭제하고 학생들더러 빠진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내게 합니다. 9월 산수 슬라이드 (ppt) 를 보세요.
6월: 학년이 진행되는 데 따라 수학슬라이드의 초점을 정기적으로 바꾸어주며 6월까지 숫자감각, 계산, 수사 쓰기, 동전의 가치, 시간상의 시각, 재배열 없이 수평 및 수직으로 덧셈하기, 재배열 없이 수평 및 수직으로 뺄셈하기, 단어 문제 등을 슬라이드에 집어넣습니다. 6월용의 예제 슬라이드에서 학생들은 그림 속에서 오리들이 설명하는 뺄셈 문장에 동그라미를 칩니다. 정확한 문장이 확인되면 “5 빼기 4는 1입니다” 하고 그룹 전체가 그 문장을 일제히 낭독하게 합니다. 6월 산수 슬라이드(ppt)를 보세요..

문자와 기호 언어 – 슬라이드 3
9월: 매주마다 새로운 문자를 소개하고 학생들에게 손가락 철자법을 가르쳐줍니다. 9월문자 슬라이드에 나오는 대로 문자 그림과 거기 상응하는 미국식 수화의 손가락 철자법을 집어넣습니다. 각각의 특정문자가 내는 머리글자 소리를 알려줍니다. (“문자 B는 수화로 이렇게 만듭니다. B는 ‘브’라고 소리가 나요. 문자 B를 만들고 함께 소리를 내보세요.”)
6월: 미국식 수화의 알파벳을 마치면 이중자음과 혼성어(sh, th, ch, bl, cl)를 보여주는 문자 슬라이드를 추가합니다. 각각의 이중자음과 혼성어를 연속된 문자열로 가르칩니다("s" 다음에 "h" 하면 sh). 6월문자 슬라이드(ppt)를 보세요.

발음, 철자, 어휘 - 슬라이드 4에서 6까지
9월: 금주의 문자로 시작되는 물체의 예를 그림으로 보여주는 일련의 문자 슬라이드를 3장 이상 제시합니다. (9월문자슬라이드(ppt) 를 보세요.) 학생들에게 각각의 그림을 식별하게 하고 마우스를 클릭하여 첫 글자가 붉은 색으로, 나머지
글 자가 노란 색으로 보이게 합니다. 각 글자 밑에 커서를 가리키면서 단어 속의 글자 소리를 따라한 다음 단어 전체를 발음합니다. 슬라이드에 소리 및 영상 클립을 끼워 넣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방식으로는, 슬라이드로 가기 전에 반 학생들에게 소리의 단서를 제시합니다. 학생들이 듣고 소리를 따라한 다음 슬라이드에 어떤 이미지가 나올지 맞춰보게 합니다. 이는 학생들 자신의 어휘력과 창조적 사고력을 발휘하게 합니다. 선생님이 보여주는 슬라이드는 많은 표적 어휘가 들어있는 혼합형 그림이 이상적입니다. 예를 들어 B 주간에는 야구경기만이 아니라 베이스, 야구공, 배트도 들어있는 야구 장면 사진을 보여줍니다.
6월: 이 슬라이드 세트를 가지고 한 학년 동안 동일한 절차를 진행하되(6월문자 슬라이드(ppt)참조) 슬라이드 하나는 서술어 쓰기 슬라이드(ppt)로 바꿉니다. 슬라이드에 이미지를 보여주고 학생들이 색깔이나 감정, 기타 술어로 그것을 묘사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6월 슬라이드의 거북이는 행복하다, 웃는다, 자주색이다, 갈색이다, 재미있다, 바보 같다는 식으로 묘사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더러 그 단어를 화이트보드의 빈 칸에 적어 넣게 합니다.

과학 슬라이드 - 슬라이드 7과 8
9월과 6월: 이 슬라이드에서는 달의 변화 사이트* 로 연결되는 작은 달 모양의 링크를 만듭니다. 학생들이 차트나 교실 달력에 달의 변화를 기록하게 합니다. 학생들더러 달이 기본적인 변화단계(초생달, 상현달, 보름달, 하현달)에 도달하려면 며칠이 지나야 하는지 맞추어보게 합니다. 달과학 슬라이드(ppt)를 보세요. 날씨 슬라이드에서 “날씨”라는 단어를 비공식 일기예보사이트*의 지역 일기예보에 링크시킵니다. 학생들더러 지금의 날씨와 금주의 일기예보를 표현하는 기호를 찾아보게 합니다. 기온, 강우량, 시속, 예측, 예보, 동서남북 등등의 어휘를 확인합니다. 날씨과학 슬라이드(doc)를 보세요.

친사회적 기술 - 슬라이드 9
9월과 6월: 학년을 시작할 때 학부모들에게 학생들의 아기 사진을 보내주도록 요청합니다. 이 사진들을 스캔해서 각각의 프레젠테이션에 집어넣습니다. 친구와 친해지기 슬라이드(ppt)를 보세요. 이 슬라이드를 소개할 때 게임 쇼를 하는 것 같은 분위기를 만듭니다. 선생님이 “자, 이제 맞추기 놀이 시간이 돌아왔어요”라고 하면 학생들이 “저 아기는 누구일까요?”라고 합창합니다. 학생들이 잠시 동안 사진을 보고 동료 중의 누구일까를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 다음에 세 명을 골라서 추측을 말해보게 합니다. 선생님이 아기의 신원을 밝히고 나면 반 전체가 큰 박수를 치게 합니다. 이는 무의미한 행동같이 보일 수도 있지만 각각의 아이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시켜줍니다. 더 재미있게 하려면 선생님과 학교의 다른 어른들의 아기 사진을 스캔해서 집어넣습니다.

차별화 교수방안 / Differentiated Instruction
특수학생

  • 각각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기능 수준에 맞는 복합적인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참가하고 배울 수 있게 합니다. 매일 새로운 슬라이드를 만들기 때문에 수정보완을 통해 즉각적인 개별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하나의 개념에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면 학생들이 완전히 익힐 때까지 각 슬라이드쇼에서 연관된 슬라이드를 반복해서 보여줍니다.

영재학생

  • 각각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기능 수준에 맞는 복합적인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참가하고 배울 수 있게 합니다. 매일 새로운 슬라이드를 만들기 때문에 수정보완을 통해 즉각적인 개별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하나의 개념에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면 학생들이 완전히 익힐 때까지 각 슬라이드쇼에서 연관된 슬라이드를 반복해서 보여줍니다.
  • 웹사이트(자료 목록에도 나옴)에 나오는 단원과 관련된 몇 가지 다른 프로젝트를 완성하게 합니다.

영어학습생

  • 슬라이드쇼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새로 영어를 배우는 화자들의 필요에 부응합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 특히 도움되는 대화 문장을 읽기 슬라이드에 추가합니다.(예: 내 이름은 [이은필]입니다. 화장실에 가도 됩니까? 잘 모르겠습니다.)

Credits
수잔 로넌은 미국 뉴욕주 올든의 유치원 특수교육 교사입니다. 로넌의 교실수업 사례는 ICT 활용 수업 사례 모음집인 혁신오딧세이의 131번째 이야기 T”는 테크놀로지입니다에서 인용되었습니다

기호는 어떻게 의미를 만들어내는가?

프로젝트 한눈에 보기

학년: 유치원 - 초등2학년
토픽: 읽기 능력, 수학 기초, 과학 탐구
고차원적 사고력: 예측, 분석
학습 요점 / Key Learning : 낱말분석, 어휘, 기초적 계산능력, 자연현상, 사교 기능
필요 시간: 하루 10-15 분
배경: 오딧세이 이야기, 미국 뉴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