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로미오와 줄리엣 – 자신에 대한 성찰

Insight into Ourselves

로미오와 줄리엣 – 자신에 대한 성찰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학 생들은 희곡의 이해를 돕기 위해 셰익스피어 시대 뿐만 아니라, ‘로미오와 줄리엣’ 희곡의 시대적 배경도 공부한다.  학생들은 정해진 파트너와 함께 셰익스피어 시대와 현재의 차이, 학생들이 받은 감동과 고찰한 바를 토론한다.  학생들은 베로나 법정에서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이 운명의 결과인지, 타인의 결정과 행동의 결과인지, 로미오와 줄리엣 그들 자신의 선택이었는지를 주장하기 위해 변론할 것이다.  이 변론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이 이해하고 발견한 것들과, 누가 혹은 무엇이 죽음에 대한 원인이었는지를 토론할 법정문서(에세이)를 작성할 것이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 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문학이 어떻게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인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셰익스피어는 어떻게 21세기의 독자(청중)와 계속 대화할 수 있는가?
    Content Questions: 내용 질문
    엘리자베스 여왕시대에 쓴 셰익스피어의 영어를 어떻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가?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이해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중요한 시대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로미오와 줄리엣’의 극중 인물에는 누가 있으며, 어떻게 두 주인공의 죽음에 영향을 미쳤는가?
    심상이란 무엇이고,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영향력 있고 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셰익스피어가 어떤 심상을 이용하였으며 그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현재에도 관련 있는 주제와 논점으로 무엇이 있는가?

평가 과정 / Assessment Processes

‘로미오와 줄리엣’ 프로젝트에서는 다양한 학생 중심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런 평가들은 프로젝트 전체 기간 내내 교사와 학생들이 목표 수립, 학생의 진보 관찰, 피드백 제공, 사고력과 사고과정, 수행 과정, 산출물 평가, 학습에 대한 반성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업 진행 절차 / Instructional Procedures

학년 초
인 간은 왜 훌륭한 이야기를 좋아하는지에 대한 토론을 소개한다. 어떻게 극중인물이 실존 인물처럼 느껴지도록 하는가? 어떤 종류의 캐릭터를 구분 확인 할 수 있는가?  소설, 희곡 등이 우리 삶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그것들이 단지 일상으로부터 도피하여 환상을 갖게 하는 수단에 불과한가? 이 후에 한 해 동안 사용할 본질적 질문 “문학이 어떻게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인가?”을 소개하고 토의한다. 이번 한해 동안 공부할 프로젝트가 그 질문에 답하는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1주
1일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학생 팀들로 하여금 사회 문제의 순위를 매기게 한다.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 없이 사회적인 위반을 고려한다. 학생들은 비주얼 랭킹 도구를 이용하여 가장 심각한 문제를 1순위로 하고 심각성의 순서대로 순위를 메긴다. 

  • 고의로 누구를 속인다.
  • 부모를 속인다.
  • 복수를 위해 누구를 죽인다.
  • 돈을 위해 결혼하라고 누군가에게 권한다.
  • 소속.(폭력 단체, 민족성, 가족 등) 때문에 누군가를 미워한다.
  • 마약을 판매한다.
  • 싸우다가 실수로 누군가를 죽인다.
  • 자살한다.
  • 모임을 해체시킨다.
  • 부모의 바램에 따라 결혼한다.
  • 싸움을 일으킨다.
  • 누군가를 비난하다.

학생 팀이 순위를 매기면 목록의 순서가 일치하도록 하고 오늘날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문제점은 어떤 것인지 토론한다. 토론 후, 이런 사회 문제들이 ‘로미오와 줄리엣’에서도 일어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셰익스피어는 어떻게 21세기의 독자(청중)와 계속 대화할 수 있는가?’ 라는 프로젝트질문을 보여준다. 현재 상황과 부합하는 구성 요소들에 대한 질문뿐만 아니라, 셰익스피어가 오늘날 우리가 듣고 보고 생각하는 것에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학생들에게 질문한다. 우리의 평상시 말과 셰익스피어의 영향에 관한 Passage by Bernard Levin* (버나드 레빈의 논쟁)을 읽는다. 과제로, 학생들이 오늘날 셰익스피어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는 실례를 찾아오게 한다. (영화, TV, 잡지, 다른 소설 등)

2일
셰익스피어와 ‘로미오와 줄리엣’에 대하여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결정하고 학생들의 사전지식 평가를 돕기 위하여 학생 요구 측정 프레젠테이션 (ppt) 을 보여준다. 오늘날 어디에서 셰익스피어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는지 토의를 계속한다. 이 프로젝트에서 셰익스피어의 가장 유명한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을 이해하기 위한 학습과 프로젝트 질문, 본질적 질문에 답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설명한다. 오늘날의 문제를 현실적인 해결책과 함께 보여줄 수 있는 희곡의 주제와 논점을 적용하여 프로젝트를 완료할 것임을 간단히 설명한다. 셰익스피어와 그의 시대,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의 연극에 대한 배경 정보를 보여주어 학생들이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셰익스피어 자료 센터* 와 셰익스피어의 극장* 에서 인터넷 자료를 찾아 볼 수 있다.

학생들에게 독서 일지를 소개한다. 이 일지는 읽고, 생각을 기록하고, 중요한 질문에 대한 응답을 적을 수 있다. 몇몇 학생들은 블로그의 형태로 일지를 작성하고 싶어할 수도 있다. 한 인물의 관점에서 블로그를 선택할지도 모른다.  줄리엣의 블로그* 를 예로 들 수 있다. 그런 학생들의 작업을 돕도록 블로그 루브릭 (doc) 을 검토한다.

3~4일
셰익스피어 시대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문서를 만들어서 나누어 주고, 희곡과 각각의 학생들의 삶에 적용하는 것을 어떻게 토의할 것인지 설명한다. 익살스런 동음이의어와 1막 1장을 읽는다. 1막 1장을 5일에 완료해야 한다.
1주째에는 다음에 오는 문학적인 용어에 대해 토론한다:

  • 프롤로그—연극 개막에 앞서 작품의 내용이나 작자의 의도를 소개하는 시작하는 말
  • 동음이의어—동시에 2개 이상의 의미를 암시하는 낱말 또는 어구의 재미있는 표현

학생들의 독서 감상 일지에1주일에 1번 토론한 동음이의어 표현의 예를 발견하고 기록하고 기록한다.

5일
1막 2장과 3장을 읽고 토론한다.

2주
2주째에는 다음에 오는 문학적인 용어에 대해 토론하고, 학생들이 다음과 같은 용어를 읽을 때 지적해준다.

  • 예시—희곡 구성의 후반에 일어날 수 있는 것을 암시해주는 단어의 사용
  • 심상—독자의 마음에 그림을 그리는 듯한 단어로 표현된 상
  • 독백—무대에서 청중에게 등장 인물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혼자서 고백하는 말

2주째에는 학생들의 독서 감상 일지에 토론한 문학적인 용어의 이해들과 예를 기록한다. 용어의 이해를 평가하기 위해 매일 쓴 독서 감상 일지를 모아둔다. 필요에 따라 가르치고 방향을 수정하기 위해 이 정보를 사용하도록 한다. 과제로 읽을 거리를 정해준다. 단 수업 시간에 중요하거나 어려운 장면을 읽게 하여 토론을 하게한다.  독서 감상 일지에 생각과 질문을 기록하도록 요구한다.

인간의 꿈을 지배한다는 요정에 대한(Queen Mab) 머큐리오(Mercutio)의 연설에서 갖게 되는 심상을 토의한다.

로미오의 독백에 나오는 줄리엣에 관한 은유적인 표현을 찾아 토의한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심상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돕는 질문을 한다 :

  • 은유적인 표현이 줄리엣 뿐만 아니라 로미오의 마음 상태를 그림으로 그려내는데 도움을 주는가?
  • 어떻게 심상이 로미오의 실제 의도와 경향을 판단하는데 영향을 미치는가?
  • 심상을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이 장면의 분위기를 더할 수 있을까?
  • 우리가 이 장면에 반응하는데 심상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 로미오가 줄리엣에 대해 이야기한 것을 고려할 때, 로미오의 성격과 주된 관심에 대해 그것이 암시하는 것은 무엇인가?

주요 등장 인물의 인상에 대해 토의한다.  그들의 미사어구 외에 그들의 행동이 어느 정도 진실로 여겨지는가?

2막 3장을 완료한다. 필요하면 1막에 대한 퀴즈를 낸다.

3주
3주째에는 다음에 오는 문학적인 용어에 대해 토론하고, 학생들이 다음과 같은 용어를 읽을 때 지적해준다.

  • 절정—줄거리가 계속 진행되어 가는 최고점
  • 극적 아이러니— 극중 인물은 깨닫지 못하나, 청중은 알아듣도록 의미를 전달해주는 극중 인물의 말이나 행동.  보통 등장인물이 이해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그의 관심사가 전달된다.
  • 반전— 갈등의 작용이 함께 움직여 상황이 (희극으로) 호전되거나 (비극으로) 악화되는 전환점

3주째에는 학생들의 독서 감상 일지에 토론한 문학적인 용어의 이해들과 예를 기록한다. 용어의 이해를 평가하기 위해 매일 쓴 독서 감상 일지를 모아둔다. 필요에 따라 가르치고 방향을 수정하기 위해 이 정보를 사용하도록 한다. 수업 시간에 희곡의 일부를 소리 내어 읽도록 하고 과제를 내준다.

희곡 안의 여러 파트에서 사용된 운율, 약강 5보격, 다른 시적 명구를 논한다.  Seuss박사의 ‘초록계란과 햄”이라는 작품을 가지고, 약강 5보격을 소개한다.  약강 5보격을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시 한 행마다 박자를 맞추어 본다.  셰익스피어가 시 각행의 표현양식을 만들기 위해, 언어에 이미 존재하는 리듬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설명한다.  “희미하지만, 저편에 창을 깨고 들어오는 저 불빛은 무엇인가?”라는 예로 박자를 맞추어 본다.  셰익스피어가 어떻게 리듬이 없는 약강 5보격의 운율패턴을 가진 무운시를 지었는지 논하고 보여준다.

3막1장 싸우는 장면을 연극해본다. 가족 내 증가하는 폭력과 현재의 비슷한 상황에 대해 토론한다.

줄리엣과 아버지 사이의 갈등이 폭발하는 장면을 토론하면서, 그 당시 여자아이들의 관점에서 갈등장면을 표현해본다.  부모와 십대자녀간의 관계에서 변한 것과 변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 토론한다.

3막 5장을 완료하고 필요에 따라 2막에 대한 퀴즈를 낸다.

4주
수업 시간에 희곡의 일부를 소리내어 읽도록 하고 과제를 내준다.

줄리엣의 첫 죽음의 영향과 수도사의 관련성을 토론한다.

운명이란 무엇인지 질문한다. 학생들은 운명을 믿는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셰익스피어 시대에 운명에 대해 가졌던 생각을 토론한다. 희곡의 어느 부분에 운명이 개입되었는지 물어본다. 우리에게 일어난 일들이 운명보다는 우리의 과오와 더 연관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운명에 대한 다른 관점을 보여주는 희곡의 인용문에 대해 논의한다.

브루투스, 과오, 그것은 우리 운명에 있지 않았소
그것은 우리 안에 메인 것이었소 -  율리우스 카이사르

독서 감상 일지에 생각과 질문을 기록하도록 요구한다. 운명에 대한 생각과 다른 문학 작품과 영화, 우리들의 삶에서 운명으로 여겨지는 것에 대해 논의한다.

희곡을 끝낸다.

프로젝트 완성
프로젝트 완성을 준비할 때,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했던 것과 같이 사회 문제의 순위를 매긴다.  그 리스트와 처음 리스트에서 일치하는 희곡의 구성요소가 나열될 것이다. (필요에 따라 비주얼 랭킹 도구를 이용한다.)

  • 로렌스 신부는 줄리엣의 죽음을 모두에게 속였다.
  • 줄리엣은 그녀의 부모에게 거짓말을 했다.
  • 로미오는 티볼트를 죽였다.
  • 유모는 줄리엣에게 파리에서 결혼하라고 조언하였다.
  • 캐플릿가와 몬태규가는 앙숙이다.
  • 약제사는 독약을 팔았다.
  • 티블로는 머큐리오를 죽였다.
  • 로미오와 줄리엣은 자살하였다.
  • 로미오는 캐플릿가의 파티를 망쳐놓았다.
  • 로미오와 줄리엣는 부모의 기대를 저버리고 결혼하였다.
  • 티블렛은 로미오에게 결투를 신청하였다.
  • 캐플릿 경은 줄리엣을 험악하게 불렀다.

학생 팀이 순위를 매기고, 리스트의 순위에 의견 일치를 이루려고 한 후, 학생들이 전후 리스트를 비교한다.  기록된 문제들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는 오늘날의 상황을 토론한다.

학생들이 희곡내의 주제와 논점을 현재에 적용하고, 예부터 있어온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프로젝트 완성을 구체적으로 토론한다. 학생들은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브로셔, 소식지, 광고지, 웹 사이트와 같은 자신들의 메시지를 보조할 알맞은 산출물로 적절한 청중이나 독자에게 자신들의 발견과 해결책을 알린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학생들은 십대들의 자살을 막는 커뮤니티 자원을 조사,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등에 관한 팜플렛을 제작한다. 학급 친구들과 부모님, 다른 커뮤니티 회원 등 특정 청중(혹은 독자)에게 그들이 발견한 사실 등을 보여준다.  팜플렛은 참석자들과 상담실, 학생회관 등에 배포된다.
  • 학생들은 인터넷 사이트 조사, 전문가 인터뷰, 독서를 통해 부모들이 십대 자녀와 대화를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학생들은 학부모회의 혹은 동문의 밤 모임 등을 통해 부모님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 (ppt) 과 단막극을 한다.
  • 학생들은 커뮤니티에서 폭력을 막을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책과 인터넷 사이트를 찾는다. 학급 친구들과 부모님, 다른 커뮤니티 회원들이 들어올 수 있는 wiki* 를 만들고 모임을 형성한다.

다음과 같이 선택할 수 있는 주제를 제안한다. :

  • (10대 청중을 위한) 부모님과 대화 더 잘하기
  • (부모님을 위한) 십대 자녀와 대화 더 잘하기
  • 학급 친구들의 압력 다루기
  • “분노하는 십대 호르몬”, “싫어 라고 말하는 방법”, “밀레니엄 시대의 데이트”
  • 현명한 선택하기
  • (자살을 시도하지 않으려 하는) 십대청중을 위한 자살방지책
  • (부모, 선생님, 커뮤니티 회원) 성인 청중을 위한 자살대비책
  • 증오로 인한 범죄와의 전쟁
  • 밖에서의 폭력 다루기
  • 중재기술 배우기
  • 학교 폭력 예방하기
  • 커뮤니티 안의 폭력 예방하기

그룹을 정해준다.  활동 계획서 (doc) 를 나누어주고 청중에게 발표할 자살 방지 (doc)  와 폭력 (doc) 등을 논의한다.  이 자료가 브레인스토밍, 계획, 실천이라는 단계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 커뮤니티, 혹은 전세계에서도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돕는 자료임을 설명한다.

조사단계에서, 학생들이 커뮤니티의 현재 필요 사항을 조사하고, 일련의 활동 방안을 결정할 때, 자료수집과 추적을 돕도록 조사 양식 (doc) 을 사용할 것이다. 문서의 완성을 돕기 위해 조사 양식 샘플 (doc) 을 보여준다.  브로셔, 프레젠테이션, 위키 등의 산출물을 완성할 때, 조사에 필요한 최소 조건을 토론한다.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프로젝트 평가 지침서 (doc) 를 나누어주어, 학생들이 메시지와 관련 산출물을 보여줄 때 스스로 자신들의 작품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배운 것을 ‘어떻게 21세기의 독자와 청중에게도 꾸준히 대화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과 어떻게 연관해야 할지 토론한다. 

학생들에게 내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기 위해 학생프로젝트 샘플을 예로 보여주되, 이 샘플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는 않는다.  브로셔 탬플릿 (doc) 은 특별한 지도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아주 유용하지만, 학생들은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게 하는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을 해내야 한다.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감에 따라, 학생들이 진도에 맞게 진행 중인지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의 행동방안계획을 점검하도록 각 그룹과 정기적으로 만난다.  학생들이 발표를 돕기 위해 만든 제작물과 함께, 개인 기여도 평가를 포함한 행동 방안 계획을 완성하여 제출하게 한다. 이 후에 상호 평가 양식 (doc) 을 이용하여 학생들 서로 간의 상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요구한다.

모든 팀이 각 팀의 청중에게 발표한 후, 학생들이 자신들이 경험한 것과, 발표한 것, 메시지가 어떻게 전달되었는지 토론하기 위한 세션 혹은 부모와 학교행정부가 함께 모일 수 있는 저녁회의를 연다.  학생들이 ‘문학이 어떻게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인가?‘라는 질문을 되새기도록 하면서 프로젝트 토론을 마무리한다.

사전 지식 및 기능 / Prerequisite skills

  • 기본적인 조사 기술
  • 인터넷 사용 능력
  • 컴퓨터 소양 능력

차별화 교수 방안 / Differentiated Instruction

부진 학생

  • 브로셔 템플릿과 같이 관련된 산출물의 뼈대를 제공한다.
  • 학생들이 등장 인물과 행동을 단순화하고 정의할 수 있는 빈칸 채우기 형식의 워크시트를 제공한다.
  • 자신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의 완성을 돕기 위한 방법과 도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영재 학생

  • 프로젝트 완성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젝트와 특별히 영재 학생들의 재능과 장점을 요구하는 활동을 제공하게 한다.
  • 명백한 것을 뛰어넘어 바라보며 어려운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도록 격려한다.

비 영어권 학생

  • 가능하면 ‘로미오와 줄리엣’교재를 비 모국어 번역본으로 제공하거나 현대 영어 버전을 사용하도록 한다.
  • 청중의 요구에 맞는 다면 프로젝트의 일부 내용을 그들의 모국어로 제작하게 한다.
  • 빈칸 채우기와 같은 워크시트의 일부를 적절하게 만들어 사용하도록 한다.
로미오와 줄리엣 – 자신에 대한 성찰

프로젝트 한눈에 보기 (At a Glance)

학년: 중2–고3

교과: 문학

주제: 셰익스피어

고차원적 사고 능력: 문제해결, 평가, 분석

주요 학습: 주제와 논점, 문학적인 용어

소요 기간: 프로젝트 자체에 4주, 학생 프로젝트의 깊이와 복잡성, 발표를 들을 수 있는 청중들의 참석 가능 시간을 고려하여 2~4주 정도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