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봄의 물결

Wave of Spring

봄의 물결

단원 요약 / Unit Summary

학 생들은 튤립을 키우고 북반구 권역에서 튤립을 키우는 다른 학급들과 경험을 공유하면서 봄이 오는 것을 예측합니다. 참여하는 각 학급은 인터넷상에서 식물성장 데이터를 수집하고 게시합니다. 학생그룹들은 자매학급과 짝을 맺고 인터넷과 이메일을 통해 상세한 튤립키우기 정보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은 나타나는 데이터를 탐구하면서 계절적 기후요인이 식물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게 되며 같은 위도에서의 꽃이 피는 시기에 대해 예측을 합니다. 학생들은 자매학급들과 비교하면서 꽃이 피는 시기에 대해 구체적인 예측을 하고 슬라이드쇼 프레젠테이션으로 결과물을 공유합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Curriculum Framing Questions

  • 본질적 질문 (Essential Question)
    여러분은 어떤 변화가 보이나요?
  • 프로젝트 질문 (Unit Questions)
    장소는 계절적 변화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습니까?
    계절은 꽃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 내용 질문 (Content Questions)
    튤립 구근의 상이한 부분들은 그 성장에 어떤 기여를 합니까?
    꽃을 키우기 위해 어떤 조건이 필요합니까?
    낮의 길이의 계절적 변화는 식물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평가과정/ Assessment Processes

봄의 물결 프로젝트 설계에 얼마나 다양한 학생중심 평가 가 활용되는지 살펴봅니다. 이러한 평가는 학생들과 교사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학생진도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고력과 과정, 수행, 산출물을 평가하고 학습주기 전과정에 걸쳐 학습에 대해 성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수업 진행 절차 /Instructional Procedures

수업절차
수업전
북부여행(Journey North) 웹사이트* 를 방문해서 “이 탐구에 대하여” 항목을 읽으면서 학생들은 북반구에 봄이 오는 시기를 판단하기 위해 튤립의 개화를 추적합니다. 북부여행 국제과학프로젝트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참가할 학급을 이 사이트에 등록해야 합니다. 사이트에 있는 모든 자료를 검토한 후 가을철에 구근을 심는 시기 무렵에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계획을 세웁니다. 선생님의 학급과 참가하는 모든 학급은 “붉은 황제” 튤립을 탐구하고 심게 됩니다. 북부여행 웹사이트에서 구근 구입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식물재배 테이터와 관찰 및 성찰, 조사과정, 스케치, 토론이나 영상 메모, 논술문제 답변 등을 기록하기 위한 간단한 재배기록을 만듭니다. 이러한 기록은 교과내용 이해를 평가하는 기초가 됩니다.

각각의 학생그룹을 위한 자매학급을 설정합니다. 북부여행 웹사이트를 통해 참가하는 학급들을 찾아서 연락할 수 있습니다. 상이한 시간대에 거주하는 학급과 자매결연을 맺어서 학생들이 최적의 학습경험을 얻을 수 있게 배려합니다.
 
마지막으로,비주얼랭킹도구 프로젝트를 설정합니다. 비주얼랭킹 웹사이트의 쌍방향 사고도구교사 작업공간 으로 갑니다. 프로젝트를 만들고 거기에다 학생들이 개화시기 순서로 북부여행 재배 사이트 목록을 올리게 합니다. 이러한 재배 사이트 목록은 북부여행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및 비주얼랭킹 도구 활용 (1-2 교시)
여러분은 어떤 변화가 보이나요? 라는 본질적 질문을 놓고 학급에서 집중토론을 벌이면서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토론주제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보는 날씨, 환경 등의 변화 및 최종적으로 각 계절의 특징을 다룹니다. 과학실험에 대한 학생들의 사전지식을 판단하기 위해 과학자들이 작업할 때 어떤 일을 하는가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게 합니다. 이 정보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시 학생들의 조사과정을 지도할 때 참고로 삼습니다. 

토론에서 나온 용어를 칠판 위에 적어서 이후 학생들이 글쓰기 활동을 할 때 이용할 어휘목록을 만듭니다. 다음에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배치해서 원예사들이 튤립을 재배하며 몇 년간 데이터를 수집해온 13개 튤립 화원의 온라인 데이터 표 및 지도* 를 보여줍니다. 학생들의 관심에 상응하는 튤립 화원 예측 워크시트 (doc). 로 이끕니다. 학생들에게 지도를 나누어주고 워크시트상의 각각의 점과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공식적인 튤립 화원 목록을 맞추어보게 합니다.

장소는 계절적 변화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습니까? 라는 프로젝트 질문을 제기합니다. 화원들의 장소 위치를 토론합니다. 학생들에게 위치에 따른 기후에 관한 사전지식이 있으면 전부 공유하게 합니다. 학생들의 사전지식을 평가하기 위해 계절은 꽃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라는 두 번째 프로젝트 질문을 반 전체에 제기합니다. 학생들더러 화원들의 꽃피는 순서에 관해 최초에 떠오르는 생각을 그룹에서 공유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자신들의 소그룹에서 비주얼랭킹도구를 활용하여 화원의 위치를 꽃피는 순서대로 배열하게 합니다. 학생들은 꽃피는 시기에 관해 첫번째 예측을 하며 자신들의 사고를 돕기 위해 유니시스 온라인 기후정보* 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그룹들이 목록을 체계화하고 근거를 적어 넣은 뒤에 그룹들끼리 반의 다른 그룹이 작성한 목록과 비교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도구에 적어 넣은 근거를 점검하고 학생들의 예측 방식에 대해 일화 관찰을 수행하며 수업에서 어떠한 과학적 탐구 기능을 다루어야 할지 판단합니다.

학급 차원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예측을 하도록 이끈 요인과 추론에 대해 토론하고 명확한 과학적 사고 기능을 강조합니다.

학급 예측에 대한 합의점을 찾아서 이후에 참조할 수 있게 학급 예측을 게시합니다. 이 정보는 학생들이 자매학급과 비교하면서 예측을 수행할 때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그룹들에게 자매학급을 소개합니다. 지도를 이용해서 학생들에게 자매학급의 위치를 보여주고 자신들의 위치와 관련하여 각 자매학급의 위치에 대해 토론합니다. 학생들이 튤립을 키우면서 눈에 보이는 변화를 추적하고 자신들이 발견한 내용을 자매학급의 튤립재배와 비교하게 된다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학생들은 이 정보를 이용하여 봄이 오는 것을 추적하고 자신들의 비교결과를 봄에 수행할 슬라이드쇼 프레젠테이션에서 발표합니다. 각 그룹은 상이한 위치의 상이한 자매학급과 결연을 맺기 때문에 그룹들은 각기 독특한 비교결과를 얻게 되고 상이한 변화를 관찰하게 됩니다.

튤립 구근 탐구하기 (1-2 교시)
튤립을 심기 며칠 전에 프로젝트 일지를 나누어줍니다. 반 학생들에게 튤립 구근을 보여주고 튤립 구근의 상이한 부분들은 그 성장에 어떤 기여를 합니까? 라는 교과내용 질문을 제기합니다. 학생들에게 그 질문에 관해 생각하기-짝짓기-공유하기 활동을 하며 반 전체로 아이디어를 토론하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최초의 아이디어를 프로젝트 일지에 기록하게 합니다. 학생들은 튤립 구근을 살펴보고 그리면서 일지를 이용하여 기록을 하고 각각의 구근의 특징들이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을 합니다. 학생들은 일지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모든 변화에 대한 연속 기록을 작성합니다. 학생들에게 예측을 수행할 때 도움을 얻기 위해 정보를 활용하도록 이야기합니다. 일지를 자주 점검하여 학생들의 정확한 예측 능력을 평가합니다. 관찰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모니터링하고 관찰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또한 과학적 스케치 기능을 평가합니다. 프로젝트 전기간에 걸쳐 정기적으로 공식, 비공식 상담을 통해 틀린 생각이나 문제점을 바로잡아줍니다

붉은 황제 튤립 구근의 온전한 한쪽과 반쪽을 각 학생에게 나누어줍니다. 학생들이 구근을 살펴보고 구근의 어떤 부분이 어떤 목적에 기여하는지 추측해보게 합니다. 그런 다음에 튤립 스케치시트 (doc) 를 나누어주고 학생들에게 구근의 각 부분들을 그림과 비교해보게 합니다. 과학적 스케치를 할 때 정확성과 정연함의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설명해주고 좋은 스케치를 그리기 위해 필요한 기능에 대해 수업을 합니다. 학생들에게 튤립 구근의 외부 및 내부 구조를 스케치하고 참조용 튤립 스케치시트 (doc) 의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부분에 표지를 붙이게 합니다. ( 학생스케치 샘플(doc) 을 보세요.) 학생들에게 T-차트 그래픽 구성표를 그리고, 일지에 구근의 각 부분을 기록하고 그 기능에 대해 설명을 붙이게 합니다. T-차트를 활용하여 구근의 구성부분에 관한 학생 지식의 발달을 평가합니다.

수업의 마지막에 튤립 구근의 상이한 부분들은 그 성장에 어떤 기여를 합니까? 라는 교과내용 질문을 다시 제기합니다. 학생들에게 구근의 크기나 모양이 꽃피는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구근을 심기 전에 어떤 종류의 관찰을 기록해두는 것이 유용한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자신의 추론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젝트 일지에 답변을 기록하게 합니다.

북부여행을 위해 튤립 심기 (2-3 교시, 이후 계속)
꽃을 키우기 위해 어떤 조건이 필요합니까? 라는 그 다음 교과내용 질문을 제기합니다. 반 전체 토론을 합니다. 야생 튤립은 터키 산악지대에서 유래했으며 네덜란드에서 재배되었습니다. 추운 기후에서는 심는 깊이가 왜 중요한가, 그리고 겨울이 온난한 지역에서는 왜 튤립 구근을 심기 전에 냉각시켜야 하는가에 대해 토론합니다. 토양과 튤립 구근을 준비하는 방법을 시연해보입니다.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학생들이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기능루브릭 (doc) 과 협동자기평가를 (doc) 제시해줍니다. 학생들더러 이 두 가지 문서를 이용해서 프로젝트의 성공적 완수를 위해 협동작업을 할 때의 개별적 목표와 집단적 목표를 설정하도록 이야기해줍니다. 학생들은 또한 자신이 프로젝트의 기대치에 부응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프로젝트 전과정에 걸쳐서 루브릭과 평가서를 참조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위해 학생들이 다음 활동을 완수하게 합니다: 

  • 토양을 부드럽게 고르고 골분 같은 첨가제를 섞어줍니다.
  • 화단에 튤립 구근을 심고 각 구근의 위치를 표시해둡니다.
  • 기온을 측정하고 학급 재배 데이터를 북부여행 데이터베이스* 에 제출합니다.
  • 다음 재배 정보를 일지에 기록합니다(학생들은 슬라이드쇼를 할 때 이와 같은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 날짜
    • 지역의 위도와 경도
    • 기온
    • 심은 깊이
    • 토양조건
    • 낮의 길이
  • 학생들에게 달력과 지도를 참조하여 튤립이 언제 싹이 트고 꽃이 필지에 대한 예측을 세우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일지에 예측한 내용을 기록하고 근거를 설명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내 튤립 구근이 _____한 이유로( (구근 포장지에 이만큼 걸릴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음) ) _____( (날짜)에 싹이 틀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 학생들에게 자매학급의 튤립은 언제 싹트고 꽃이 필지 예측을 세우고 누구 것이 먼저 꽃이 필지 추측해보게 합니다. 처음의 예측은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면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 다른 튤립 화원의 재배 데이터를 검토하여 데이터의 추세를 살펴봅니다. ( 가장 일찍 튤립을 심은 화원들의 위치는 어디인가? 어떤 화원이 가장 늦게 심었는가?)
  • 학생들에게 자매학급에서 게시한 정보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필요하다면 질문이나 논평을 이메일로 보내도록 지시합니다. 학생들이 알아낸 내용을 일지에 기록하게 합니다. 학생들은 슬라이드쇼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이 정보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이 이러한 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그들의 협동기능에 대한 일화 관찰을 수행합니다. 그룹들에 상담준비안내서(doc) 를 주고 교사-그룹 상담을 준비하는 데 활용하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자주 질문을 하여 그들의 사고과정과 결과물을 모니터링합니다. 선생님의 메모와 프로젝트 전과정의 수업설계를 위한 이 세션들로부터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낮의 길이 모니터링하기 (1 교시, 이후 계속)
낮의 길이의 계절적 변화는 식물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라는 교과내용 질문을 제기합니다. 학생팀들이 다른 지역의 화원마다 변화하는 낮의 길이를 추적하게 합니다. 일간신문이나 온라인상으로 미해군관측소에서 제공하는 해와 달의 일일추세 데이터* 에서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매일의 일출 및 일몰 데이터를 해와 달 스프레드시트(xls)에 기록하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스프레드시트 표의 데이터를 검토하고 패턴을 찾아서 관찰내용을 일지에 기록하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의 차트 기능을 이용하여 데이터 그래프를 만드는 법을 보여줍니다. 그래프지시사항(doc) 과 해와 달 샘플(xls) 을 이용하여 그래프 샘플의 제작에 도움을 받습니다. 학생들에게 똑 같은 절차에 따라 다른 화원 위치의 그래프를 그려보게 합니다.

해와 달 데이터 분석하기
데 이터와 차트를 이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그래프를 비교분석하게 하고 스프레드시트를 분석할 때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게 합니다. 학생들은 낮의 길이가 위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화원 사이트들이 식물성장 이정표를 게시하면 학생들에게 낮의 길이의 변화가 상이한 사이트의 식물 성장에 대응하는지 측정해보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관찰과 결론을 일지에 기록하게 합니다.

북부여행 사이트의 튤립 화원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기(계속)
봄이 오면 낮은 위도의 튤립이 싹트고 꽃피기 시작하며 각각의 시점에서 학급들은 자신들의 지리적 좌표를 북부여행 관찰웹사이트* 에 게시합니다.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출력해서 학생들에게 나누어주거나 학생들이 직접 데이터를 검색하게 합니다. 데이터의 추세와 패턴을 관찰하는 방법에 대해 수업을 하고 학생들에게 데이터 추세를 살펴보고 다음 과제를 완수하게 합니다:

  • 대형 학급지도에 매주 화원들이 보고하는 데이터를 표시하는 색점을 붙이게 합니다. 초록색 점은 잎이 나는 것을, 빨간색 점은 꽃이 피는 것을 나타냅니다.
  • 그 지도를 북부여행 웹사이트에 매주 게시되는 지도와 비교합니다.
  • 지도를 출력하고 매주 온라인에 게시하여 나타나는 연속성을 볼 수 있게 합니다. 데이터의 추세에 대해 토론하고 학생들더러 다음 주에 보고될 데이터에 관해 예측을 해보게 합니다..

이 시점에서 여러분은 어떤 변화가 보이나요? 라는 본질적 질문을 다시 제기합니다. 변화하는 봄의 물결에 대해 자주 토론하고 학생들에게 튤립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지리적 요인을 추론해보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관찰과 추론을 일지에 기록하게 합니다.

프로젝트용 구근과 조사용 구근의 수집 및 분석(계속)
첫 잎이 나오면 학생들에게 자기 식물에 대한 정기적인 관찰과 스케치를 일지에 기록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지난 번 기록한 내용을 참조하여 과거의 예측들을 비교하고 그 예측들을 심사숙고해서 수정하도록 독려합니다. 예를 들어(첫 잎이 나온 뒤에), 나는 내 튤립구근이 ____( (날짜) 에 ______한 이유로 (구근 포장지에 이만큼 걸릴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음)잎이 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수정된 예측은 _______한 이유로 (화원의 처음 심은 구근이 잎이 났음) ______( (날짜). 입니다. 학생들은 일지에 기록하고 자매학급으로부터 수집한 다른 정보와 함께 이 정보를 슬라이드쇼 프레젠테이션에 집어넣을 것입니다.

슬라이드쇼 제작하기
다음의 본질적 질문과 프로젝트 질문, 교과내용 질문에 답하는 슬라이드쇼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할 예정이라는 것을 반 전체에 알립니다:

  • 여러분은 어떤 변화가 보이나요?
  • 장소는 계절적 변화에 의해 어떤 상이한 영향을 받습니까?
  • 계절은 꽃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 튤립 구근의 상이한 부분들은 그 성장에 어떤 기여를 합니까?
  • 꽃을 키우기 위해 어떤 조건이 필요합니까?
  • 낮의 길이의 계절적 변화는 식물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학생 그룹들은 자매학급으로부터 얻은 정보와 일지에 수집해놓은 정보, 북부여행 웹사이트의 정보 등을 이용하여 자신들이 보았던 변화를 예시해주는 슬라이드쇼를 제작합니다(첨부된 슬라이드쇼 샘플(ppt)을 보세요).학생들은 튤립 성장 및 계절 변화와 관련하여 여러분은 어떤 변화가 보이나요? 라는 본질적 질문을 다룰 것입니다. 슬라이드쇼 채점가이드 (doc) 를 나누어주고 프로젝트 기대치를 살펴봅니다. 이해도를 점검하고 학생들에게 과제 수행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줍니다. 학생들이 과제수행중에 슬라이드쇼 채점가이드 (doc) 를 참조하도록 확인합니다. 필요한 학생에게는 지도와 조력을 해줍니다. 다른 학급과 학부모, 교직원들을 초청하여 슬라이드쇼 프레젠테이션을 보여줍니다. 학생들이 프레젠테이션을 마치면 기능루브릭 (doc) 과 협동자기평가를 (doc) 이용하여 프로젝트 전과정에서 배운 것과 협동에 대해 성찰하게 합니다.

소그룹 슬라이드쇼 프레젠테이션의 필수사항

  • 제목 슬라이드
  • 그룹의 예측을 보여주는 슬라이드
  • 그룹이 사는 도시와 자매학급이 사는 도시간의 정보, 즉 위도와 경도, 봄철의 평균적인 낮의 길이, 봄의 평균기온, 봄이 시작하는 달 등의 정보를 비교하는 슬라이드
  • 날짜. 기온, 심은 깊이, 토양조건, 낮의 길이 등을 포함하는 재배조건을 열거하는 슬라이드
  • 튤립성장에 대한 조사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보고하는 슬라이드
  • 예측 결과와 해설을 보고하는 슬라이드
  • 여러분은 어떤 변화가 보이나요?>라는 본질적 질문을 다루는 슬라이드

마무리하기
이해도를 점검하기 위해 프로젝트 이후 학급토론을 엽니다. 학생들에게 처음 시작할 때 만든 비주얼랭킹 목록을 재방문하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관찰한 변화를 토대로 비주얼랭킹 목록을 수정하게 합니다. 반 전체 예측에 대해서도 토론하고 필요하면 수정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변화가 보이나요? 라는 본질적 질문을 다시 제기합니다. 본질적 질문에 대한 답변을 뒷받침하기 위해 튤립 관찰에서 나온 구체적인 사례를 들 것을 요구합니다. 최종적 성찰로서 학생들에게 튤립 성장과 봄의 도래, 자신들이 관찰한 변화, 과학자들이 주변 세계를 탐구하는 방법 등에 대해 배운 것을 논술문으로 쓰게 합니다. 논술문을 학생들의 자매학급에 이메일로 보냅니다. 각각의 학생에게 마음에 드는 슬라이드를 골라서 출력하고 포트폴리오의 성찰 논술문 옆에 첨부하게 합니다.

선수기능/ Prerequisite Skills

  • 프로젝트 시작 전에 몇 주 동안 학생들더러 나침반 사용법을 연습하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나침반을 이용해서 교실의 동서남북을 찾아서 표지를 붙이게 합니다. 교실내에서 각 그룹의 북쪽 자리 학생에게 숙제를 걷어오게 하거나 학생들이 남서쪽 카운터에서 새 워크시트를 뽑아오게 하는 식으로 일상적 기회를 찾아서 나침반을 이용하게 합니다.
  • 교과서와 지도, 지구의를 이용하여 적도, 북극, 남극, 본초 자오선, 반구, 위도와 경도, 좌표 등과 같은 연관된 지리 용어와 개념을 가르치거나 검토해봅니다.
  • 일주일 동안 날마다 아침과 한낮의 기온을 기록하는 작업을 하여 학생들에게 기온 변화에 대한 인식을 심어줍니다. 선그래프로 기온을 기록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패턴을 토론합니다.
  • 학생들이 컴퓨터에 친숙해지고 이메일과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험을 갖게 해줍니다.

차별화 교수법/ Differentiated Instruction

특수학생

  • 사전에 용어를 가르치고 간단한 정의가 붙은 용어 목록을 제공합니다.
  • 모든 학급토론 중에 칠판 위에 적어놓는 낱말모음에 용어낱말을 추가합니다.
  • 특수아동 전문가와 함께 작업하면서 필요한 영역, 아마도 조사보고서 쓰기나 위도와 경도 익히기 등의 과제를 지원합니다.
  • 협동작업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하여 모든 그룹 구성원들이 참가하고 그들의 기여가 가치를 인정받게 합니다.

영재학생

  • 다른 종의 식물 구근을 가지고 병행조사를 해보게 권유합니다.
  • 과학적인 식물학 스케치에 접근할 기회를 제공하고 튤립이나 다른 식물의 추가적인 성장 스케치를 완성해보게 독려합니다.
  • 북부여행 웹사이트에 매주 게시되는 더 어려운 튤립 도전과제 질문을 풀어보게 합니다. ( 북부여행 도전과제 질문* 을 보세요.)

영어학습생

  • 식물과 원예에 대한 그림책을 가지고 사전에 용어를 가르칩니다.
  • 간단한 정의와 사진이 붙은 용어 목록을 제공합니다.
  • 모든 학급토론 중에 칠판 위에 적어놓는 낱말모음에 용어낱말을 추가합니다.
  • 위도와 경도 수업을 할 때 제1언어 개인교사를 붙여줍니다.
  • 가능하면 2개국어를 사용하는 학생과 짝지어줍니다.

저작권/Credits

루신다 서버는 캘리포니아주 팔로 알토에 있는 배런 파크 초등학교의 4학년 교사입니다. 17반 웹사이트( www.lucinda.net/surber* )를 방문해 보세요. 그녀의 수업은 교실수업에서의 ICT활용 사례모음집인 혁신오딧세이의 268번째 이야기: 봄의 물결에서 특집으로 다루어졌습니다.

봄의 물결

프로젝트 한눈에 보기 (At a Glance)

학년: 초등3-5학년

관련 교과: 과학, 지리, 데이터 분석

토픽: 식물학, 세계지리

고차원적 사고력 : 예측, 추론, 결론내리기

학습 요점 : 지리 개념,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식물의 생활주기와 해부학, 과학적 스케치

필요 시간: 2 주, 45분 수업, 주당 3시간, 7개월 동안의 관찰

배경: 오딧세이 이야기 미국 캘리포니아주 교실수업에서 나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