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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빈(미국 울새)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까?

Whatever Happened to Robin?

로빈(미국 울새)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까?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지 역의 야생동물 구조 단체의 실제 야생동물 상해 자료를 이용하여, 학생들은 어떤 종류의 동물들이 상해를 입고 상해의 원인이 무엇인지 배운다. 학생들은 인간이 야기시키는 야생동물 상해를 감소시키는 데에 충고를 하기 위한 자료들을 분류하고, 구성하고 평가하는데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학생들은 오듀본 단체와, 인권 단체, 이웃 공동 협력체 또는 다른 관심이 있는 단체들을 위해서 찾은 정보를 요약하고 준비하고 발표한다. 공식 프레젠테이션의 마지막에서는, 학생들은 데이터에 따른 공공기관의 반응을 모으고 야생동물 상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수집한다. 광범위한 청중들을 위해서 이 반응들은 뉴스레터와 위키(Wiki)로 집계된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 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도심의 야생 동물을 보호하는 데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현대사회가 도심의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통계수치를 통해 문제 이해를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도심 지역에서 사는데 야생동물은 어떤 어려움을 갖고 있는가?
  • Content Questions: 내용 질문
    우리 지역에는 어떤 새들이 살고 있는가?
    새들에게 가장 큰 위협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평가 과정 / Assessment Processes

“로빈(미국 울새)에게 무슨 일이?” 프로젝트에서는 다양한 학생 중심의 평 가가 이루어진다. 이런 평가들은 프로젝트 전체 기간 내내 교사와 학생들이 목표 수립, 학생의 진보 관찰, 피드백 제공, 사고력과 사고과정, 수행 과정, 산출물 평가, 학습에 대한 반성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업 진행 절차 / Instructional Procedures

프로젝트 준비
오듀본 센터*로 의 견학을 준비하고, 센터를 위한 유용한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서 오듀본 센터와 연락을 한다. 샘플 프로젝트에서는 새의 상해에 관한 5년여의 자료를 학생들이 분류하고 구조화하고 평가하였다. 이것은 야생동물 보호 센터 직원들이 시간이 충분히 없을 때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메모를 하고, 관찰을 하고, 질문을 반영하며 프로젝트를 통해 논의한 내용을 적을 수 있는 과학 일지를 학생들이 준비할 수 있게 한다.

새를 소개하기

  • 지역의 새들을 공부할 시간을 준다. 학생들이 지역의 새들을 공부하고 어떻게 구분 하는지에 대해 프로젝트 과정 동안 진행될 것이다. 지역에 관한 안내서를 사는 것은 새의 감식에 도움이 된다.(국립 오듀본 센터*인 지역 센터에 유용함)
  • 학생들의 새에 대한 흥미와 들새 관찰 기능을 증가시키기 위한 들새 관찰을 위한 견학을 계획한다. 어떻게 새들을 구분하는지 학생들을 돕는다. 새를 구분할 수 있는 팁을 알려면 birding.com*이 유용하다. 이 웹 사이트는 야외 활동에서 새 관찰 계획의 팁도 갖고 있다.
  • 야외에서 새를 관찰하거나 프로젝트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은 그들이 구분한 새의 진로를 유지하게 될 것이다. 오듀본 센터 혹은 북쪽지역 야생 동물 연구 온라인 센터*에 서 나온 미국 사회를 위한 조류 체크리스트가 유용하다. 계획된 시간 후에, 학생들은 그들의 자료로 그래프를 그리고 짝과 나눈다. 추가로, 학급의 자료를 모으고, 찾은 것을 토의한다.

도심 야생 동물

  • 도심지역의 야생동물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생각을 묻는다. 프로젝트 질문인, “도심 지역에서 사는데 야생동물은 어떤 어려움을 갖고 있는가? 현대사회가 도심의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을 묻는다. 사전 지식 프레젠테이션 (ppt) 에 응답을 저장하고 학급 회의 시간을 갖는다.
  • 지역 야생동물 조사 프로젝트 사례 조사를 선택한다. 예를 들어,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살고 있는 학생들은, 매의 개체 수 증가를 위한 둥지를 만들어 주는 포틀랜드의 노력*을 읽는다. 소규모 그룹으로 구성되며, 각 그룹은 “전문가 팀”이 되어 다른 그룹에게 지식을 공유한다.
  • 다음으로, 본질적 질문인 “도심의 야생 동물을 보호하는 데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를 개인 일지 쓰기를 통해 개개인의 생각을 반영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짝과 함께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허용한다.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공유하였던 생각을 지원자를 통해 묻는다.

야생 동물 상해

  • 육식 동물과 먹이 사슬에 대해 토론한다. 어떤 것이 새에게 상해를 입히는지 예상을 만들게 한다. 다시,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만약/언제 새들이 상해를 입게 되는지,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에 주의를 주어 날카로운 관찰이 되게 한다.
  • 야생동물 보호 센터에 방문할 계획을 짠다. 지역 사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야생동물 보호 센터인 오듀본 센터*의 위치를 점검한다.
  • 프로젝트의 개관을 설명이 있는 브로셔 와 함께 학급에 제공한다.
  • 야생동물 센터로의 견학에는 견학을 통해서 센터의 운영 방법과, 설명 그리고 야생동물 상해와 센터 방문 후 희망적 사례에 관한 논의를 배운 내용이 있어야 한다. 센터의 직원들은 학생들이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앞으로 도울 프로젝트를 설명해야 한다. 학생들이 방문 기간 동안 센터에서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학습지 (doc) 도 함께 제공한다. 센터에서 상해의 기록을 수집한 후에 학교로 가져간다. 학교로 돌아간 후에, 학생들은 무엇이 충격을 주었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그리고 과학 일지에 생각들을 정리하면서 생긴 새로운 질문을 경험에 반영한다.
  • 다음 날에, 일지를 공유하고 견학학습을 통해 생긴 질문들에 대해 토의한다.

데이터 분석

  • 학생들은 프로젝트 질문 ‘통계수치를 통해 문제 이해를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에 대해 조사를 통해 준비해야 한다. 시작하면서 야생 동물 상해에 관한 스프레드 시트 사용설명서 (doc) 의 사본을 제공한다. 이 문서를 사용하면 학생들이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경험이 없더라도, 어떻게 데이터를 입력하고, 그래프와 차트를 그리고, 표를 만드는 지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데이터 입력 후에, 학생들은 분석 결과를 그래프, 차트와 표 (xls) 로 나타낼 수 있다. 학생들이 그래프, 차트와 표의 외관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데이터를 설명하고, 다른 사람에게 야생동물 상해에 관해 교육하는데 의미 있는 데이터의 시각적 표현 생성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독려한다.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지도하여 각 질문에 대답하고, 진행 과정을 살피도록 한다.
  • 결과가 완성되면, 학생들은 결과를 공유하고 야생동물 상해의 원인과 예방법에 관한 교육 내용이 담긴 슬라이드 쇼 프레젠테이션 (ppt) 을 준비한다. 목표를 되돌아 보고,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체크리스트와, 프레젠테이션 루브릭을 제출한다. 프레젠테이션은 소집단으로 하며 각 학생들은 몇 장의 슬라이드를 준비한다. 개개의 학생들은 프레젠테이션 체크리스트 (doc) 를 그들이 동료에게 받은 피드백의 진행 과정과 기록 하는데 지침서로 사용해야 한다.

지역 사회 활동

  • 학급에서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야생동물 상해에 관한 다른 사람을 교육하고 그리고 상해를 방지할 수 있는 소규모 그룹을 위한 청중을 선택한다. 여기에는 다른 학생들과, 지역 민간 단체, 관련 기관 그리고 다른 흥미 있는 그룹들이 포함된다.
  • 발표하는 학생들은, 센터와 다른 청중들을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발표 기능을 신장시켜야 한다. 학생들은 그들의 프레젠테이션을 평가하고, 수정하고, 적절하게 준비하기 위하여 동료 평가 양식 (doc) 을 이용한다. 각 발표자들은 설명하는 슬라이드와 프레젠테이션 전체에 대해 적어도 한 명 이상의 동료로부터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 학생들은 뉴스레터 (doc) 를 만든다. 뉴스레터 체크리스트 (doc) 를 학생들과 돌아보고, 그들의 작업에 도움을 주는 지침서로서 사용하였는지 질문한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작업과 관련하여 기사의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다. 기사는 공식 만남과 지역 수의사 리셉션 장에 제공되는 개개의 뉴스레터로 연합될 수 있다.
  • 데이터를 다른 그룹에게 발표를 하고 난 후, 학생들은 데이터로부터 공식 반응을 수집하고 야생 동물 상해를 어떻게 줄일 것인가를 물어본다. 학생들은 그들이 가설과 관련하여 찾은 것들을 설명하고 야생동물 보호 센터에서 찾은 도심의 야생동물의 상해의 주요 원인과 공공 기관의 반응과 제안에 관한 보고서를 쓴다. 
  •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활동을 위한 권고에 관한 위키(wiki*) 를 만들고 학생들은 더 많은 청중을 교육한다. 또한 학생들은 지역 신문에 공식 입장을 쓸 수 있다.

본질적 질문으로의 재 초대
이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학생들은 본질적 질문인 “도심의 야생 동물을 보호하는 데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에 관해 일지를 쓰며 반영한다. 학생들이 그들의 처음 답변을 다시 살펴보고 그들이 선택한 프로젝트 방향을 반영하도록 장려한다. 그들의 정보와 경험이 그들의 처음 생각에 영향을 미친 것이 있는가 검토하도록 한다. 그들의 생각을 정교화 하고, 공유하고, 확장하는데 학급 구성원끼리의 토의를 장려한다.

사전 지식 및 기능 / Prerequisite skills

  • 그래프를 읽고 백분율을 구하는 경험
  • 새의 해부학에 관한 지식
  • 컴퓨터 기초 기능

차별화 교수 방안 / Differentiated Instruction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학년에서 쓰일 수 있다. 필요하다면 학생들은 컴퓨터 작업을 위해 컴퓨터 기능이 있는 학생과 짝이 될 수 있다.

부진 학생

  •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
  • 학생들이 공부했던 다섯 종류의 새의 사례 연구에 관한 소책자를 웹 자료나 디지털 카메라의 그림이나 사진자료를 제공하여 만들도록 하고, 그것에 관한 생물학적 정보와 서식지에 관한 정보의 리스트를 만들게 한다. 부진 학생에게 오듀본 야생 동물 보호 센터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사용하여 새의 상태를 평가하고 기술하게 한다.

영재 학생

  • 야생 동물 보호 센터의 감독자와 공동 집필자로 과학 잡지에 쓰일 수 있는, 결과에 근거한 과학적 기사를 쓰게 한다.

비 영어권 학생

  • 학생들에게 과학 단어를 공부하고, 교실 밖에서 추가된 교수를 진행하며 ELL보조교사와 함께 구두 프레젠테이션을 연습하게 한다.
  •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언어 능력이 많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학생들에게 짝을 주어 함께 작업하도록 하고, 프로젝트의 시각적 분야(스프레드 시트, 그래프, 일러스트)는 학생들이 각자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짧은 구두 활동을 하고 추가 연습 시간을 허용한다.
  • 학생들의 야생 동물 상해의 교육자료를 모국어로 준비하게 한다.

저작권 / Credits

Ginny Rosenberg Stern 선생님이 인텔® 미래로 가는 교육에 참석하여, 학급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었다. 프로젝트에 관해 이 아이디어에서 유래한 프로그램을 가르친다. 교사 팀에서 프로젝트 설계를 여기에 보이는 예와 같이 보완하였다. Stern’s 교실은 오딧세이의 기술, 교실에서 기술에 관련한 도서를 읽는 것이 특징이다. 278이야기 : 새의 관점

로빈(미국 울새)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까?

프로젝트 한눈에 보기 (At a Glance)

학년:6–8

교과:과학

주제:
생태학, 조류, 야생동물 다양성

고차원적 사고 능력:
분석, 평가, 조사

주요 학습:
자료 조직, 묘사 와 분석, 생태계에서 인간의 영향, 포식자/먹이그물, 교육공동체와 외부 공동체

소요 기간:
3주(더 이상 소요될 수 있음)

활동 장소:
오딧세이 이야기, 미국 오리건주의 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