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작업대에 서 있는 중학생 두 명이 앞에 있는 노트북으로 연결된 Arduino 장치를 프로그래밍하면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STEM 교육의 기술

학생은 기술이 융합된 STEM 교육 과정과 강력한 장치를 이용하여 학교와 미래 직장에서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사고방식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STEM 교육 요점:

  • STEM 교육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지만, 현재 다른 교육 방법이 존재합니다. 교육자는 이제 기술적 성과만이 아니라, STEM 활동을 통해 학생이 배울 수 있는 기술과 사고방식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학교 시스템은 기술에 투자하면서 학생을 미래의 직업에 대비시키므로 차세대 혁신가에 투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 인텔은 교육자와 학술 리더가 영향력 있는 STEM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STEM 자료와 프로그램,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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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STEM 교육이란?

1990년대 이후로 과학과 기술, 공학, 수학(STEM) 교육(예술을 추가하여 STEAM이라고도 함)은 학생의 성공에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STEM 교육은 비판적 사고력과 학생 참여도, 문제 해결력, 협업 개선 등 다양한 교육 이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TEM 교육은 학생이 실제 환경에서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며 미래 직업 시장에서 번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STEM 교육이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학교는 디지털 전략과 교육 과정에 이를 통합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학생의 일상은 이미 기술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교육자는 STEM 원칙을 다양한 실습에 통합하여 학생 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STEM을 통한 혁신 역량과 사고방식 개발하기

기술이 뒷받침되는 역량 기반 교육 과정은 학생이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의 과제를 알아보고 미래의 직무를 맡도록 대비시키는 분석 능력과 사고방식을 개발하도록 지원합니다.

  • 역량이란 학생이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시뮬레이션, 데이터 과학 및 프로그래밍은 모두 STEM 역량의 예입니다.
  • 사고방식은 학생이 세상을 알아가며 문제에 접근하는 자기만의 관점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사고방식으로는 사회정서역량, 디자인 사고, 전산적 사고가 있습니다.

학생은 STEM 프로그래밍을 통해 귀중한 기술과 사고방식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농장에 바람과 토양 침식의 영향을 측정하는 과제를 받았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날씨와 토지 특성 간의 상관 관계를 식별하고 데이터 과학 및 시뮬레이션 기술을 사용하여 평가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미래 노동자를 위한 STEM 교육의 중요성

과거의 STEM 교육은 학생을 과학 및 기술 직무에 준비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물리적 시스템과 디지털 시스템을 융합하며 인간과 기계 사이 상호작용이 증가하는 제4차 산업혁명을 살아가며 일하는 오늘날, STEM 교육은 학생을 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산업에 준비시킵니다.
생성형 AI 솔루션의 등장으로 마케팅, 디자인, 개발, 고객 서비스 업무가 빠르게 발전하며 AI 도구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연결된 AI 지원 사물 인터넷(IoT) 장치를 사용하면서 매년 산업 전반에서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으며, 기존의 직무 기능 내에서 전담 데이터 분석가 및 데이터 과학자, 강력한 분석 능력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산업이 성장하며 기술 역량과 창의적인 스토리텔링을 융합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 3D 아티스트, 시각 효과 제작자 수요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STEM 교육은 학생이 어떤 직업경로를 선택하든 간에 취업 준비에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STEM에서 소외된 그룹 참여시키기

STEM 분야의 강력한 기반은 젊은 세대가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과 자신감을 갖출 수 있게 합니다. STEM 분야에서 성별과 인종 공평성을 높이는 것은 모든 커뮤니티에서 인간의 잠재력과 혁신을 실현하는 데 필수입니다.
인텔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조직을 지원하여 소외된 지역사회의 청소년이 STEM 프로그래밍을 활용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며, 추가적인 STEM 학습 구조 및 지원을 이용하고, 비슷한 배경의 STEM 멘토 및 역할 모델과 교류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디지털 STEM 교육 전략

성공적인 STEM 교육 프로그램은 사려 깊은 디지털 전략으로 시작합니다. 학술 리더가 교육자 및 IT 관리자와 협력하여 디지털 전략을 개발하고 개선할 때에는 다음 질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필수 교육 과정과 과외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
  • 교육자가 수업에 STEM을 통합할 기술과 전략을 갖추려면 어떤 전문 개발 투자가 필요한가?
  • 현재와 미래의 STEM 교육 목표를 지원하는 데 어떤 기술 투자가 필요한가?
  • 학생이 빠르게 변화하는 노동력에 대비할 수 있도록 STEM 역량을 쌓는 학생 활동에 어떻게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가?

기술이 뒷받침되는 역량 기반 교육 과정 개발하기

인텔은 젊은 세대가 세계의 과제를 해결할 열쇠이며, 견고한 STEM 기반이 젊은 세대의 성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인텔은 포괄적인 교육 기술(EdTech) 솔루션 포트폴리오 외에도 교육자를 지원하고 학생에게 영감을 주는 다양한 초등 및 중등 교육 자료도 제공합니다.

인텔® Skills for Innovation

인텔® Skills for Innovation(SFI) 프로그램은 학술 리더와 교육자에게 계획 프레임워크, 60시간 이상의 전문 개발 자료, 미래 지향적인 수업 계획과 활동을 제공하여 기술로 뒷받침되는 역량 기반 교육 과정을 통해 학습 성과를 극대화합니다. 또한 인텔® SFI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교육자는 프로그램별 협업 커뮤니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인텔® AI for Youth

차세대 혁신가에게 향후 필요한 것은 AI가 무엇인지, 이를 어떻게 설계하는지, 이것이 오늘날의 디지털 세상에서 왜 중요한 것인지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올바른 능력과 자원입니다. 다양한 인텔® Digital Readiness Programs 중 하나인 인텔® AI for Youth 프로그램에는 학생이 AI를 깊게 이해하고 의미 있는 AI 솔루션을 책임감 있게 설계할 수 있는 기술과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200시간 이상의 참여도 높은 실습 중심 교육 및 학습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육 분야의 e스포츠

과외 활동으로서의 e스포츠(또는 전자 스포츠)는 STEAM과 사회정서역량을 강화하며 학생 참여와 학생 포용 기회를 늘리는 방향으로 초등 및 중등 교육에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학생은 대회 준비나 적극적인 게임 활동, 기타 게임의 날 활동 지원을 하면서 전략, 분석,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하고, 새로운 역할이나 미래 직업 선택을 체험하고, 팀워크, 의사 소통, 리더십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학교가 후원하는 e스포츠 리그는 긍정적인 학생 간 교류와 우정을 낳고 소속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과외 활동 참여를 유도하여 STEM 역량을 키우려는 학술 리더와 교육자는 교육에서의 e스포츠 백서에서 시작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STEM 교육을 위한 기술 선택하기

기술이 융합된 역량 기반 교육 과정에서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기술은 STEM 교육에 필요한 기술과 동일합니다.

학생의 나이, 활동, 학습 환경 요건에 맞는 견고한 고성능 장치를 선택하면 교육자와 학생이 생산성과 참여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빠르고 반응성이 뛰어난 기술은 학생과 교사의 시간을 절약하고 몰입감과 협업도가 더 높은 학습을 체험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인텔® SFI 활동에 사용되는 인텔 기반 장치 평가는 이러한 장치를 사용하는 학생이 CoSpaces Edu, Blender, Tinkercad 등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업 시간을 절약한다는 사실을 입증했습니다.

  • Windows 장치에서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반 노트북을 사용하는 학생은 Labster에서 모듈을 불러오는 데 걸리는 시간이 다른 프로세서보다 60% 빠르고, Blender에서 3D 이미지를 렌더링하는 시간은 다른 프로세서보다 77% 더 빠릅니다.
  •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반 크롬북을 사용하는 학생의 경우, CoSpaces Edu에서 모듈을 불러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다른 프로세서보다 60% 빠르고, 파일을 열고 편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67% 빠릅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생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장치를 선택하고 학교 디지털 전략에 맞추는 것은 학생의 이익만을 극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IT 관리자가 불필요한 장치 교체를 방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혼합 학습 환경에서 초등 및 중등 학생과 교육자를 지원할 장치를 선택할 때에는 다음 요소를 고려하십시오.

  • 학습 환경 요구 사항
  • 학생 연령
  • 필수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 컴퓨팅 성능
  • 오디오, 비디오 및 그래픽 성능
  • 연결성 및 관리 효율성
  • 보안 및 개인정보 관리
  • 미래 기술 요구 사항에 따른 수명
  • 지속 가능성 목표 및 요건

인텔의 STEM 교육용 리소스 더 탐색하기

기술은 교육과 STEM 학습, 또 학생이 미래에 어떠한 직업을 원하든 적용할 수 있는 평생 역량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역량 기반의 능동적 학습 교육 과정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지원하는 PC, 노트북 및 기타 기술 장치를 계획하고 여기에 투자하는 것은 성공적인 교육과 학습 환경에 매우 중요합니다. 교육 및 교육 기술(EdTech) 계획 자료를 살펴보고 학교 시스템 요건에 맞는 솔루션을 찾아보십시오.

자주 묻는 질문

STEM 교육의 본 목적은 과학 및 기술 관련 분야의 참여를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교육자는 과목과 관계없이 STEM을 수업에 통합함으로써 학생이 미래에 어떤 직업을 선택하든 직장에 대비하는 분석 능력과 사고방식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STEM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의 어려운 역량을 가르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학생이 자신의 지식과 역량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며, 남과 효과적으로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수학 중심의 STEM 교육 활동은 복잡한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걸 수 있고, 역사 중심의 STEM 프로젝트는 자연어 처리를 사용하여 다양한 연구 출처가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지 판단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STEM 교육이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학교는 STEM 교육 방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학생의 일상은 이미 기술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이제 초점은 교과 과정 간 STEM 개념을 통합하여 학습 성과를 높이는 데 있습니다. 기술이 뒷받침되는 역량 기반 교육 과정은 학생이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의 과제를 알아보고 미래의 직무를 맡도록 준비시키는 역량과 사고방식을 개발하도록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