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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실행

Implementing a Project

프로젝트 실행

효과적인 수업 방법

도구를 이용하여 배워라. 맵은 일부러 단순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학생들은 맵을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데 거의 시간을 쓰지 않고, 신속히 자신들이 탐구하고 있는 문제의 복잡한 사항들에 주의를 집중합니다. 교사들은 요인을 만들고 관계를 정의하고 간단한 샘플 맵을 만드는 것을 보여주는 5-10분 정도의 짧은 시범이면 초보 이용자를 위해 충분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학생들은 자연스러운 시행착오를 통해 도구의 기능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룹(두 명이 이상적)을 이루어 도구를 이용하라. ‘생각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도구는 생각을 토론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맵을 작성하는 활동은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들에 대한 논의와 토론을 촉발하기 때문에, 맵은 그룹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학생 두 명이 짝을 이루어, 번갈아 가면서 한 사람은 키보드를 맡고 다른 한 사람은 표제어들을 쫓아 가면 최고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교사 들은 한 가지 중요한 법칙을 발견했는데, 두 명의 팀원이 각자 그 맵에서 규정된 요인과 관계를 스스로 ‘인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각 팀원이 어떤 요인이나 관계를 근거나 추론으로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때때로 학생들이 요인들을 추가하는데 일치를 보지 못하고 파트너가 ‘요인을 추가하지 못하도록 한다’고 보고하기도 합니다. 그 팀들이 합의할 수 있는 요인들을 먼저 찾아내도록 하고, 그 다음에 합의를 보지 못한 요인들에 대한 근거를 찾아 토론하게 하십시오.

모든 작업과 토론이 컴퓨터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맵을 만드는 도구는 근거를 수집하고, 맵을 작성하고, 그 과정을 되돌아보는 일련의 순환과정에서 일어나는 조사 활동을 뒷받침합니다. 학생들의 사전 지식을 확인해 보는 최초의 맵을 만든 후에, 학생들은 더 많은 자료와 근거를 수집하기 위해 실험을 하고, 조사를 하며, 다시 자신의 맵을 수정하거나 변경합니다. 교사들은 작업에 집중해서 정교한 맵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지를 통해 작업 과정을 되돌아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보고합니다. 짝을 이룬 학생은 수정된 맵를 인쇄해서 컴퓨터를 끄고 어떤 문제에 대한 그 날의 작업의 결론이나 요약을 토론하고 작성하는 것으로 맵 수정 과정(새로운 요인과 관계 개발)을 마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또한 컴퓨터에서 벗어나서 다음 데이터 수집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사들의 임무는 듣고 질문하고 학생의 작업의 초점을 조정하는 순환적 과정을 수반합니다. 이것은 측정 가능하거나 관찰 가능한 근거에 입각해서 추론을 하는 도구입니다. 맵 작성 수업 동안 교사가 주로 할 일은 요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의 초점을 조정하거나 그들이 어떤 요인에 대해 가지고 있는 근거를 가늠할 때마다,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를 재고하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탐구 팀과 교사의 대화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왜 이것이 다른 요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고 생각하는가?
  • 이 요인을 어떻게 서술했는가?
  • 이 요인은 측정 가능한가? 관찰 가능한가?
  • 어떤 요인들이 이 요인과 연관되어 있는가?
  • 이 요인들 간에 학생이 제시한 관계에 대한 증거는 무엇인가?
  • 이 관계에 대한 근거를 어떻게 서술했는가?
  • 이 요인들은 어떻게 다른가?

교사는 학생들에게 거듭 자극을 주고, 그들의 근거의 신뢰성이나 관계에 대한 추론을 촉진합니다. 

  • 이 근거를 더 설명할 수 있는가? 측정할 수 있는가? 재현할 수 있는가?
  • 이것이 그것에 대한 근거라고 생각한다면, 이 근거는 ___에 대한 근거인가?
  • 이 관계를 더 설명할 수 있는가? 그것이 이 요인을 어떻게 증가시키는가?

학생들이 맵에서 핵심적 정보를 걸러내도록 맵하라. 조사가 진행되고 맵이 발전을 거듭함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혼자 힘으로 요인을 정리하고 범주화하기 시작합니다. 다른 학생들은 서로 이질적인 요인과 상충되는 관계를 살펴보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습니다(예를 들어 양쪽 방향으로 향하는 화살표). 어떤 학생들은 맵의 한쪽을 쓸모없는 요인들로 꽉 채우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요인과 혼동되는 관계에 대해 맵 작성자와 의논하고, 그들에게 요인들 간의 관계에 근거 있는 핵심적인 정보를 걸러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맵이 완성된 시점을 인식하라. 당연한 일이지만 맵의 복잡성은 학생들마다 상당히 다릅니다. 어떤 학생들은 혼자 힘으로 신속하게 종착점에 도달하지만, 어떤 학생들은 전혀 그렇지 못하고, 마치 맵 작성의 목표가 요인과 흐트러진 거미줄 같은 관계를 많이 모아놓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우물쭈물 어쩔 줄 모르는 맵 작성자들이 예를 들어, 이름만 새로운 ‘새’ 요인들을 추가함으로써 낡은 생각을 되풀이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돌이 이미 요인으로 들어가 있음에도 바위나 자갈을 추가함). 그들에게 맵이 단순해야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는 것을 환기시키십시오.

맵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