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도로안전

Road Safety

道路安全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이 프로젝트는 지역사회의 교통사고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사가 교통사고와 관련통계에 관한 실제 신문기사를 제시하면 학생들은 사고원인에 대한 자신들의 가설을 연구질문으로 만듭니다. 추론하기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은 도로정체로부터 운전습관, 교통패턴에 이르기까지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요소들을 검토해봅니다. 학생들은 연구를 통해 자신들이 이해한 결과를 인과관계 맵으로 표현하고 최종적으로 교통사고가 왜 일어나며 어떻게 사고를 피할 것인가를 밝혀주는 “행동계획”을 글로 작성합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행동계획을 기초로 지역사회에 정보를 제공하고 도로안전 향상을 위한 개인 행동개선 및 공공정책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공공서비스용 프레젠테이션을 개발합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나를 둘러싼 세계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우리 지역사회의 이슈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
    나는 우리 지방자치단체에 어떤 의견을 낼 수 있을까?
  • Content Questions: 내용 질문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은 무엇인가?

평가과정 / Assessment Processes 

평가과정에서는 도로안전 프로젝트설계에 얼마나 다양한 학생중심 평가를 활용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러한 평가는 학생들과 교사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진도를 측정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고력, 과정, 수행 정도, 산출물들을 평가하고 학습사이클 전 과정에 걸친 학습을 성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업진행절차 / Instructional Procedures 

프로젝트 소개 
나를 둘러싼 세계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라는 본질적 질문을 제기합니다. 학생들이 지역사회에 관한 정보를 어떻게 얻는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정보가 가장 믿을만한지를 질문하여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판단합니다. 지역사회를 안전하게 만드는 일이 누구의 책임인지, 그리고 지역사회의 안전문제에 관해 어떻게 배우는지 질문합니다. 그 문제에 관해 어떤 종류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디서 정보를 얻는지(부모, 친구, 관찰 그리고 신문 등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물어봅니다. 학생들이 상이한 종류의 정보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보게 한 후, 정보의 종류를 유형별로 분류하게 합니다(친구, 가족과의 개인적 대화, 뉴스에 나오는 사건, 신문의 교통정보, 정부통계 등).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각각의 종류의 근거가 갖는 강점과 약점을 설명해보게 합니다. 그와 동시에 소그룹별로 무엇이 좋은 근거로 되는가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다양한 일화를 통해 표현하게 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프로젝트 전 과정에 응용할 근거 평가하기에 관한 미니 수업을 설계합니다.

반 전체와 함께 해외 또는 지역소식에 나오는 교통사고에 관한 신문기사 (doc)를 읽고 학생들이 교통안전 문제에 관해 최초에 떠오르는 생각을 토의해보게 합니다. 학생들은 복잡한 사건을 검토하는 것이며 따라서 대부분의 사건은 복합적인 원인이 있다는 것, 사건은 결과인 동시에 원인일 수 있다는 것, 하나의 사건이 다른 사건에 뒤이어 발생한다고 해서 첫번째 것이 반드시 두번째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그 사고의 원인들에 관해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학생들을 직소그룹으로 배치하여 자신들의 인과관계 맵에 사용할 요인을 일반화하도록 합니다. 직소토의의 첫단계에서, 각 그룹에게 한가지 주요 요인(인적 요인, 도로 요인, 주행조건 요인)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포스트잇*을 사용하여 그 주요요인에 해당되는 구체적인 예에 대해 브레인스토밍합니다. 그 다음에, 찾아낸 예를 인과관계 맵 범주 속으로 범주화하고 일반화시키게 됩니다. 이 활동을 하는 동안 원인-결과 도표그리기 지원 (doc)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활동을 북돋아줍니다. 직소토의 마지막 단계에서, 각 주요 요인 그룹의 대표자들은 팀원들과 만나서 세가지 주요요인 모두를 각 팀의 인과관계 맵에 조합시키게 됩니다. 

추론하기 도구의 활용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기 전에 여기를 클릭하여 도로안전 프로젝트를 교사 작업공간에 설정합니다. 연구질문: 무엇이 우리의 도로를 불안하게 하는가? 에 관해 성찰하는 맵을 만듭니다. 학생들이 요인을 생성하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사고를 모아서 추론하기 도구에서 증명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할 때, 문제와 관련된 요인들을 구조화하고 설명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학생들이 주제의 복잡성을 탐구하고 인적 요인, 도로 요인, 주행조건 요인에 대해 토의하도록 이끕니다. 여기에 포함할 것.

인적 요인: 운전자의 경험미숙, 노령 운전자, 운전자의 주의산만, 결함운전(음주 또는 난폭운전), 과속, 정지신호무시
도로 요인: 노면상태, 차선 숫자, 보행자 및 자전거 진입로, 교차로, 표지판, 직선도
주행조건 요인: 시간대, 정체상태, 날씨, 차량상태, 도로주행 차량 종류, 속도제한, 경찰 순찰차량 

학생들이 맵에 작업을 하는 동안, 그들이 하는 원인-결과 사고력에 대해 다음의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원인과 결과를 보고 있는가? 관련 있는 사건들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있는가? 개별 또는 집단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필요하다면 반 전체를 대상으로 한 미니 수업을 진행합니다. 

아래의 추론하기 도구 공간은 이 프로젝트에 참가한 한 팀의 조사결과를 보여줍니다. 지금 보고 있는 맵은 작동중입니다. 화살표 위를 돌아다녀보면 요인간의 관계를 읽어볼 수 있고, 요인과 화살표를 더블클릭해서 팀이 적은 요인설명을 읽어봅니다.

프로젝트 제목: 도로안전 (여기를 클릭하면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이 프로젝트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질문: 무엇이 도로를 불안하게 하는가? 

인터엑티브 데모 둘러보기

도로안전

연구조사 계획하기 
교과내용질문: 시민들은 어떻게 지방자치단체의 결정에 의견을 제시할까?에 대해 물어봅니다. 지방자치단체 구조를 살펴보고 프로젝트질문: 나는 우리 지방자치단체에 어떤 의견을 낼 수 있을까? 에 대해 물어봅니다.   
학생팀들에게 상이한 요인들을 더 깊이 연구할 것이며, 지역사회의 도로안전을 위한 행동계획을 개발하게 될 것임을 설명해줍니다. 이 행동계획은 짧은 리포트와 관련 프레젠테이션 형태를 갖출 것입니다. 학생들은 2~3인의 팀을 이루어 자신들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를 토의하고 파악합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분석내용과 제안사항을 듣는 대상을 결정합니다. 만약 어떤 그룹이 “과속”을 연구할 중요 요인으로 선택한다면 거기 걸 맞는 청중은 운전자들일 것입니다. 만약 “도로정체”같은 도로상태를 선택한다면, 청중은 도시계획 위원회가 될 수 있습니다. (2개 팀이 같은 문제를 연구하게 배치합니다. 초기 연구조사를 마치고 나서, 그들은 한 팀으로 묶여 자신들의 연구를 종합하여 최종 리포트와 프레젠테이션을 완성하게 합니다.) 다음 활동 무대를 설정하기 위해, 소그룹들은 연구하고자 하는 문제들을 공유합니다.

연구 질문 정하기 
아래의 단계를 참고하여 문제 진술을 연구질문으로 바꾸는 과정을 설명하고 토의합니다. 그리고 나서 팀별로 연구조사 계획을 제출하면 교사는 의견을 주고 승인합니다. 

  1. 측정 가능한 조건으로 요인을 정의하세요. 예: 과속은 법적 제한을 초과하는 속도로 운전하는 것이다.
  2. 수량화할 수 있는 연구질문을 내세요.  예: 매년 과속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는 얼마나 되는가? 사람들은 왜 과속을 하는가?
  3. 다음 두 가지 방식으로 질문을 다룰 계획을 세우세요.
    • 믿을만한 출처를 찾습니다. 이런 유형의 정보는 어떤 출처에서 볼 수 있는가? 예컨대, 매년 과속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는 얼마나 되는가? 라는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학생들은 지역 경찰서 대표자를 면담하고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웹사이트 통계를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출처에서 정보를 얻도록 격려합니다.
    • 질문에 답하기 위해 원자료를 수집하세요. 예를 들어, 사람들은 왜 과속을 하는가? 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학생들은 아는 운전자들을 조사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 지역 도로에 얼마나 많은 자전거가 다니는가를 알기 위해, 학생들은 하루 동안 시간대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측정과 세심한 기록, 변수 확인의 중요성, 그리고 그룹 구성원별로 일관된 도구 사용의 중요성 같은 주제들을 다루는 신뢰성 있는 데이터 수집을 위한 수업을 합니다.

조사활동 파고들기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기 전에 여기를 클릭하여 과속 프로젝트를 교사 작업공간에 설정합니다. 학생들의 연구조사 계획을 승인한 뒤에, 인적 자원과 인쇄자료, 체계적인 현장조사, 그리고 일련의 온라인 정보 자료 (doc) 를 활용하여 질문을 연구하게 합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수집한 데이터를 통계자료와 일화자료로 구분하여 스프레드시트에 기록하게 합니다.   

토론하고 읽고 면담하고 현장조사를 수행하는 동안, 학생들은 데이터의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도로사고에 영향을 미치는(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복합적인 요인들을 깨닫기 시작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커져가는 이해를 팀의 인과관계 맵에 구조화시키도록 합니다.  요인 및 관계 설명란에 인용문, 수치 데이터, 출처 인용을 기입하여 자신들의 추론을 설명하고 정당화하게 합니다. 학생들의 작업은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합리적인 해결책을 동시에 보여주어야 합니다. 연구와 맵 작업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도구의 “논평(코멘트)” 기능을 이용하여 방과후 검토하고 코멘트합니다. 과속과 도로안전에 관해 한 팀이 작업한 맵을 보세요.

프로젝트 제목: 과속 (여기를 클릭하면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이 프로젝트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질문: 무엇이 도로를 불안하게 하는가?

인터엑티브 데모 둘러보기

도로안전

팀의 행동계획 
연구조사를 마친 후, 동일 주제를 연구했던 팀들은 한 팀으로 묶여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결론을 도출하여 행동계획을 개발합니다. 프로젝트질문: 나는 우리 지방자치단체에 어떤 의견을 낼 수 있을까? 를 제시합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행동계획에 맞는 몇 명의 청중을 만들게 합니다.  각각의 그룹이 자신들의 프레젠테이션에 맞는 특정한 청중을 선정하게 합니다.

  • 교과내용질문: 통계자료와 일화자료는 우리에게 무엇을 알려줄 수 있는가? 에 대해 물어봅니다. 통계자료와 일화자료 분석하기, 평균값과 중앙값 비교하기, 공통값 찾기, 그리고 이상값 확인하기에 대한 수업을 합니다. 데이터에서 합리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모델을 보여줍니다. 

한 팀의 행동계획 (doc) 예제를 활용해서 보고서의 필요조건 요소의 목록을 정합니다.

  • 문제의 진술
  • 연구조사 및 데이터수집 방법과 데이터의 설명
  • 그래프 또는 인과관계 맵에 있는 데이터의 설명
  • 조사결과를 반영하는 논리 정연한 문제분석
  • 건의사항
  • 한가지 제안사항에 대한 정당성
  • 계획수행을 위한 실천 단계

프레젠테이션 
학생들이 며칠간 시간을 따로 내서 최종적인 공공서비스 이벤트를 계획하게 합니다. 그 이벤트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들의 제안을 학급동료들과 관심 있는 지역사회 인사들에게 발표합니다. 학생들이 프레젠테이션과 보고서를 준비할 때 참조할 프로젝트루브릭 (doc)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에게 기대수준을 알려주는 범례로써 프레젠테이션예시 (ppt)를 보여줍니다. 학생들이 행동계획과 도표, 기타 조사활동 산출물(사진, 그래프, 인터뷰 녹음)을 활용하여 자신들이 건의한 행동방침의 근거자료로 삼게 합니다. 학생들이 자신들의 설계를 만드는 작업을 하는 동안 한편으로 그룹회의를 진행하여 인과론적 사고 및 데이터분석에 대한 진척도와 이해도를 판정합니다. 필요하면 추가적인 수업과 지원을 제공합니다. 

개별 논문 
학생들이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하고 서로의 프레젠테이션에서 배운 후, 개별 학생들에게 한 페이지짜리 에세이를 부과하여 일반적인 이해도를 평가합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본질적 질문과 프로젝트질문: 나를 둘러싼 세계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우리 지역사회의 이슈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 답변하게 합니다. 

필수기능 / Prerequisite Skills

  •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한 간단한 수식계산 능력
  • 데이터를 가지고 차트와 그래프 만들기

차별화 교수방안 / Differentiated Instruction 

부진 학생 

  • 특별한 필요가 있는 학생들에게는 추가 지원을 해주고 필요시에 과제를 변경해줍니다.
  • 최종 에세이를 구두 인터뷰로 대신하는 것 같은, 보완 방법을 허용합니다.

우수 학생  

  • 비슷한 지방의 통계자료를 비교하거나 지역신문에 기고할 의견글을 쓰거나 도로교통체계 개선의 모델을 구축하거나 비디오 또는 오디오로 공공서비스 방송을 제작하는 등등의 프로젝트 심화과제를 고려합니다.

비 영어권 학생 

  • 모든 학생들이 소그룹마다 자신들이 아는 모든 영어를 활용하여 영어학습생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소통을 하게 합니다. 
  • ELL 교사가 주제와 관련된 용어를 영어/모국어 어휘집으로 번역하고 어려운 개념을 해설해주어 학생들의 과제수행과 조사활동을 도와주도록 요청합니다.
  • 학생들이 자신들 모국어로 조사활동을 수행하게 합니다.

감사의 말 / Credits 

이스라엘과 오리건주의 교사들이 이 프로젝트설계의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공동작업을 해주었습니다. 이 수업 프로젝트는 ICT활용 수업 사례 모음집인 이노베이션 오딧세이 중의 275번 사례: 도로안전 도표그리기 (doc) 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도로안전

프로젝트 개요 At a Glance

학년: 초등3–5 

교과: 사회과 

고차원적 사고력: 
인과관계, 근거 평가하기, 일반화하기 

학습요점: 
사회적 책임, 데이터분석, 공공안전  

필요시간: 
약 3 주 (주당 2~3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