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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

Weather

날씨

단원 요약 / Unit Summary

학생들은 기상학자 역할을 맡아서 날씨의 원인을 탐구합니다. 학생들은 그룹별로 서로 다른 기상 유형을 보이는 지구상의 다양한 도시를 맡아서 자신들이 맡은 도시에서 일어나는 기상현상의 원인과 위치에 관한 배경정보를 수집하고 추론하기도구를 이용하여 그 지역의 기상현상의 영향을 파악하고 기상 현상 중 안전에 대하여 정보에 입각해서 결정을 내립니다. 각 학생 그룹은 자신들이 찾아낸 결과물을 학급에서 발표하고 개별적으로 기상현상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대비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날씨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날씨를 관측하는 것은 왜 중요할까요?
    왜 우리는 자연재해에 대비해야 할까요?  
  • Content Questions: 교과내용 질문
    기상 현상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위치/지역은 동일한 기상 현상으로 인한 위험에 어떠한 영향을 줍니까?
    날씨의 변화 요인에서 기후변화를 알리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평가과정 / Assessment Processes

날씨 프로젝트 설계서에서 다양한 학생중심평가 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세요. 이들 평가서는 학생 및 교사가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진도를 모니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고력, 학습과정, 수행 그리고 산출물을 평가하고; 학습사이클 전 과정에 걸쳐 학습활동을 성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업진행절차 / Instructional Procedures

사전준비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날씨의 기본원리를 이해시킵니다. 학생들이 날씨와 기후의 차이를 이해하고 날씨를 생성하거나 통제하는 조건들을 식별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지구의 대기운동 유형이 지역의 날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그리고 대양이 기후에 미치는 주요 영향에 대해 반드시 토의하게 합니다. 어떻게 해수에 기상 현상을 야기시키는 엄청난 양의 열이 유지되는지를 토의합니다. 이는 일련의 실험, 강의, 독서, 영상 비디오, 토의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과학의 핵심 개념을 계속해서 기록하고 질문 사항들을 적어 두고 다시 되돌아가서 보게 될 과학일지를 만듭니다. 

가능하다면 지역의 기상학자를 초청해서 학급에서 강연하게 하거나 방송국 뉴스실을 방문해서 기상학자가 하는 일을 견학하게 합니다.

프로젝트 소개하기
학생들에게 본질적 질문: 대비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를 제기합니다. 학생들의 답변을 도출하고 무언가를 대비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토의를 벌입니다. 그것은 일상적인 일부터 세계적인 사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토의를 점차 날씨와 연관된 사건들로 이끌어갑니다.

교과내용질문: 기상 현상의 특징은 무엇입니까?를 제기합니다. 기상 현상의 정의와 수업에서 다룰 기상현상 사례에 대해 학급토의를 시작합니다.  

프로젝트질문: 날씨를 관측하는 것은 왜 중요할까요? 를 제기합니다. 학생들에게 과학일지에 있는 질문에 답변을 적게 합니다. 질문에 대해 학생들의 최초의 답변을 끌어냅니다. 학생들에게 이 질문은 프로젝트 전 과정에서 계속 되돌아보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학생들이 이 프로젝트의 범위와 역할을 확실히 알 수 있도록 날씨프로젝트 개요(doc)를 나누어줍니다.

학생들은 이 프로젝트에서 기상학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학생들이 기상학자가 하는 일을 분명하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온라인 자료를 탐색하고 기상학자에 대한 사전지식을 공유할 시간을 줍니다. 기상학자들이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확성을 높이며 조사결과를 분석하고 정량화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초점을 맞추게 합니다. 기상학자가 하는 일에 관해 메모나 질문할 것이 있으면 과학일지에 기록하도록 지도하고 프로젝트 질문: 날씨를 관측하는 것은 왜 중요할까요? 에 대한 답변에 추가적인 생각이 있으면 적게 합니다.

학생들이 연구조사를 할 때, 현재 입증하고 있는 질문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과학일지에 기입한 글을 읽고 답해주고, 일대일 면담을 하면서 진도를 모니터링합니다.  

전체 학급 토의에서 다음의 프로젝트질문: 날씨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과 교과내용질문: 위치/지역은 동일한 기상 현상으로 인한 위험에 어떠한 영향을 줍니까?를제기합니다. 각자의 지역과 연관된 지역의 날씨 양상과 기상현상의 잠재적 위험에 대해 토의합니다. 그런 후 학생들에게 이렇게 질문합니다:

  • 여러분은 기상현상을 경험한 적이 있나요?
  • 여러분은 그 기상현상이 발생했을 때 어디에 있었나요? 다른 지역에서 살아본 적이 있나요? 만약에 그렇다면, 그곳은 여러분이 지금 살고 있는 곳과 날씨/기후가 달랐습니까? 어떻게 달랐나요? 
  • 날씨는 여러분이 생활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토의했던 핵심개념을 차트로 만들어 게시합니다. 학생들에게 다음 활동에서 이 문제들에 대한 조사와 답변을 계속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기상현상과 지역 정하기
전세계에는 서로 다른 유형의 기상현상이 수없이 많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기상현상을 경험하고 있는 도시를 파악합니다. 학생 개개인에게 하나의 지역과 하나의 기상현상을 배정하여 조사하게 하고, 각 지역에 한 명 이상의 학생이 배정되도록 합니다. 배정된 지역과 기상현상을 가지고 팀을 정해 줍니다. 학생들은 팀으로 맡은 지역에 대한 탐구를 시작합니다. 팀들이 그 도시의 경도와 위도를 확인하게 한 후 그 지역의 기온 평균값을 도표로 그려서 분석하라고 지도합니다. 왜 그 지역의 기후는 그러한지 그 이유를 과학일지에 가설을 세워보게 합니다.     

추론하기 도구 도입하기
다음 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여기를 클릭하여 날씨 대비하기 프로젝트를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설정합니다. 앞서 만든 핵심개념 차트로 되돌아가서 학생들이 자신들이 맡은 지역팀별로 있을 때 다음의 다음의 프로젝트질문: 날씨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과 교과내용질문: 위치/지역은 동일한 기상 현상으로 인한 위험에 어떠한 영향을 줍니까?를 제기합니다. 이 질문들에 대한 답변란 차트에 새로 배운 내용을 추가합니다.

각 학생팀별로 로그인 정보를 줍니다. 이것은 시초의 맵이며 각 학생팀은 아직 많은 요인과 관련성을 규정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맵그리기 세션 말미에 맵 사본을 포트폴리오에 저장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기상현상을 연구조사하면서 팀으로서 함께 새로운 정보를 분석하고 팀의 맵을 다시 찾아갑니다.

학생들이 맵에서 작업할 때 모니터링합니다. 다음 질문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넓혀줍니다:

  • 여러분이 찾아낸 요인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습니까?
  • 그 요인들간에 여러분이 찾아낸 관련성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 왜 그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까? 이것이 발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여러분은 그 관련성을 더 설명할 수 있습니까?
  • 그것은 이 요인에 어떤 영향을 줍니까?

추론하기 활동 검토하기
아래의 추론하기 작업공간은 이 프로젝트에서 어떤 한 팀의 조사 내용입니다. 지금 보고 있는 맵은 작동하고 있습니다. 화살표를 따라가면 요인들간의 관련성을 볼 수 있고 요인들과 화살표를 더블클릭하면 팀의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   날씨 대비하기 (여기를 클릭하면 이 프로젝트를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설치합니다)
질문:   날씨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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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프로젝트 루브릭(doc)을 학생들과 공유하고 프로젝트 평가에 이용할 기준에 대해 토의합니다. 질의 응답을 통해 학생들이 루브릭의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학생들에게 텍스트 자료와 인터넷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조사활동의 답을 찾는 길잡이로 삼는 데 이용하게 합니다. 날씨프로젝트 개요(doc)와 날씨보고서 서식(doc)은 개별 보고서에서 조사해야 할 질문들을 포함하며 그룹 프레젠테이션에 도움이 됨을 설명합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발견한 내용을 가지고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날씨보고서 서식(doc)을 보고서의 지침으로 이용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조사활동을 할 때 탐색용 질문을 제기하고 과학일지 기입내용을 읽고 답해주며 일대일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도를 모니터링합니다. 

학생들이 추론하기 맵을 다시 찾아가서 추가할 요인이나 관련성을 덧붙이도록 격려합니다. 이러한 관련성들은 새로운 조사자료를 수집할 때 기상현상이 주민들의 생활과 그 지역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보여줍니다. 학생들은 맵을 수정하여 최소한 4개의 맵을 작성해야 합니다. 교사는 논평기능을 활용하여 토의 및 더 심화된 탐구활동이 되도록 이끌어줍니다. 각각의 작업 세션을 마칠 때마다 학생들에게 팀의 맵을 포트폴리오에 저장하게 합니다.

팀 프레젠테이션
학생들은 프레젠테이션 할 청중을 고려하여 프레젠테이션 서식을 선택하는데, 그 청중들이 누구인가는 날씨프로젝트 개요(doc)에서 선택한 지역과 상관이 있습니다. 관광객이나 기업주와 같은 사람들을 청중으로 삼으면 학생들은 학습을 실생활과 연계시킬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구두 프레젠테이션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유형의 프레젠테이션(멀티미디어, 포스터, 연극 등)이든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과 그룹 프레젠테이션 샘플 (ppt)을 공유하여 기대사항과 작품 수준에 대한 토의를 활발하게 진행합니다. 각 그룹에 프레젠테이션 구성에 참고할 날씨 그룹체크리스트(doc)를 나누어줍니다.

수업 마무리하기
그룹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 이후에 각 팀에 추론하기 맵을 다시 검토하면서 맵에서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팀 프레젠테이션에서 보았던 요인이나 관련성들을 명료하게 할 기회를 줍니다

프로젝트 질문들을 재검토하는 포괄적인 보고시간을 갖고 최종 활동을 마무리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최종적인 일지 기록 항목으로 본질적 질문: 대비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를 제기합니다.

학생들에게 원하는 대로 관련된 모든 관찰내용을 표현할 기회를 줍니다. 

선수기능 / Prerequisite Skills

  • 기초적인 워드프로세서 및 탁상출판 기능.
  • 정보 조사를 위한 기초적인 인터넷 사용법 이해. 

차별화 교수법 / Differentiated Instruction 


특수학생

  • 학생의 읽기 능력에 적합한 조사자료를 찾아서 배부합니다.
  • 학생들의 조사작업과 보고서 작성을 돕기 위해 완성할 작업의 개요서를 배부합니다.
  • 동료학생과 짝을 지어주고 함께 작업을 하도록 배정합니다.
  • 받아쓰기나 텍스트 음성변환 기능 같은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 기능을 이용하여 학생 작업의 편집을 돕습니다. 

영재학생

  • 학생들에게 인과관계, 손실 관련 비용, 피해부담율, 피해대중, 발생빈도 등과 같은 기상현상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도표화하여 결론을 끌어내게 합니다.
  • 학생들에게 자연재해가 지역에 닥칠 때 지방정부가 마련하고 있는 긴급대책에 대해 조사하게 합니다.
  • 학생들에게 기상현상과 관련하여 임박한 위험을 주민들에게 알리는 공공 경보 샘플을 작성하게 합니다.
  • 학생들에게 날씨가 주민들에게 어떤 피해를 미치는가를 알아내거나 주민들이 날씨에 대비하는 준비태세가 어떤가를 판단할 목적으로 다른 지역 주민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웹기반 기상 설문조사 양식을 만들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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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한눈에 보기
At a Glance

학년: 초6-중2

관련 교과: 지구과학 및 우주과학

주제: 날씨, 공동체

고차원적 사고력: 인과관계, 분석

학습 요점: 기후현상, 폭풍, 자연재해, 재난대비

소요 시간: 1달, 1회 45분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