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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증 평가

Assessing Arguments

논증 평가

학 생들에게 정답은 없다는 생각을 심어주십시오. 학생들이 ‘잘못된’ 주장을 하면 나쁜 점수를 받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없이 어떤 주장을 하고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게 하십시오. 학생들이 선다형 테스트와 같이 옳은 답이나 틀린 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장의 신뢰성은 논증의 신뢰성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하십시오.

효과적인 논증을 구성하고 옹호하는 것은 수업 한번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프로젝트 전체에 걸쳐서 강력한 논증과 취약한 논증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를 이야기하십시오. 논증을 구성하는 동안 근거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고려하십시오.

문제
주어진 근거로부터 결론이 논리적으로 도출되지 않는다. 막대사탕은 지난 밤에 여기 테이블 위에 있었는데 오늘 아침 사라졌다. 지훈이가 가져간 것이 틀림없다.
논증이 타당하지 못한 유추에 입각하고 있다. 야구 방망이는 총처럼 치명적일 수 있지만, 우리는 야구 방망이를 소지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는다.
사실과 의견이 뒤섞여 있다. 의견이 사실처럼 제시되었거나, 무엇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정기적으로 안전벨트를 매는 사람들은 책임감이 많고 사고도 덜 낸다.
유명인을 권위자로 이용하고 있다.  영화 배우가 새로운 식단을 지지하고 있다.
구체적인 인용문의 자리에 모호한 출처를 이용하고 있다.  ‘유명한 의사들은 … 말하고 있다’ ‘과학은…를 보여준다. ‘일부 다른 주(州)에 비해…’ ‘과학계는 …를 제안한다.’
자가 진단한 의견이나 정보 속에서 고의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왜곡을 막기 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 ‘우리 대학교 학생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 87%가 ‘평균 이상’으로 평가되었다’ (외부 확인 없이 자가 진단한 설문조사라는 것을 알리지 않고 있다).
과 실험군이 매우 유사하다는 점 등을 언급하지 않는다. 과학적 연구는 새로운 약이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했다.
근거가 어느 실험에서 나왔는지, 대조군 과학적 연구는 새로운 약이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했다.
범주를 지나치게 일반화 하고 그룹의 거의 모든 구성원이 거의 똑같은 성격을 가진 듯이 암시한다. 모든 "10대", "소비자", "이민자" 등
평균적 결과를 언급하지만, 평균에서의 편차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사립대학 졸업자의 평균수입은 공립대학 졸업자 평균수입보다 많다.
백분율이나 분수가 주어지지만, 전체 샘플 크기는 언급되어 있지 않다. ‘10 명 중 9명의 치과의사가 추천하는…’
절대적 수량과 비례적 수량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지난 해 우리 도시는 3,400건 이상의 절도 사건이 일어났던 반면 다른 시는 1퍼센트 이하의 증가를 보였다."
오해를 일으키는 정확도로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19명의 학생 중 13명을 68.42%라고만 표현하는 것. 백분율을 이용함으로써 실제 샘플이 매우 적은 수라는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설명이나 결론만이 고려할 가치가 있는 유일한 것으로 표현하며, 다른 가능성에 대한 일체의 언급이 없다. 실험 데이터는 알루미늄이 최고의 유도체임을 증명한다(겨우 세 개의 유도체만을 테스트한 상태에서).

이 내용은 다음과 같은 출처의 정보를 수정한 것임
Science for All Americans Online(모든 미국인들을 위한 온라인 과학)Chapter 12: HABITS OF MIND(12장 마음의 습관)
www.project2061.org/tools/sfaaol/chap1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