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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작업 평가

Assessing Project Work

프로젝트 작업 평가

논평 상자를 이용한 작업 검토

근 거 제시 도구의 장점 하나는 팀들이 서로의 논증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논평은 오른쪽 위쪽 구석에 조그만 빨간색이 있는 곳이면 논증의 어떤 영역에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팀들이 서로의 작업을 검토하기 전에, 그들이 무엇을 찾아야 하며, 어떤 종류의 논평을 남겨야 하는지에 관해 알려주십시오. 학생들에게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고 긍정적인 발언을 해주고 건설적인 제안을 제공하는 등, 여러 종류의 논평을 하도록 권장하십시오. 평가 루브릭이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팀들이 서로의 작업을 검토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나눠주십시오.

또한 교사로서 여러분은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논평을 남길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서, 학생의 진전상태와 근거의 선택과 평가, 그리고 논증에 대한 사고의 전반적 타당성에 대해 논평하십시오. 그렇게 함으로써 교사는 프로젝트의 주요 시점에서 학생들의 진전 상태를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오해를 발견하면 추가적인 조사를 제안하거나 방향을 다시 잡아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전체에 걸친 평가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의 사고와 논증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작업에 집중하십시오. 지속적인 학생 평가에는 다음과 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사전 계획 문서
  • 검토 일지
  • 임무에 대한 태도/참여 포인트
  •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개발할 때 중요한 평가 포인트(근거 확보, 타당한 주장, 최종적 논증)
  • 동료 검토의 타당성
  •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 학생들이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하여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과정을 관찰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하는 것만이 아니라, 학생들이 어떻게 전체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질문과 쟁점에 답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고려하십시오. 학생들은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해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이해 수준을 나타내는 산출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아이디어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 학생들에게 해결책이나 판단, 결론, 새로운 행동을 분석하고 평가하고 제안하는 프리젠테이션, 보고서, 에세이나 인쇄물과 같은 최종 프로젝트를 만들도록 하십시오. 
  • 역량과 지식을 평가하기 위해 역할극, 실험, 시나리오, 기타 개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들을 개발하십시오.
  • 학생들의 이해의 깊이를 파악하기 위해 토론이나 인터뷰 또는 구두 발표를 이용하십시오.

평가의 형태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평가자들—학생 자신, 동료, 교사, 후견인 등
  • 다양한 평가 단위—개별 학생, 그룹, 학급 전체 등
  • 다양한 형식—서면 작업(공식 과제물 및 비공식 일지), 관찰(그룹 활동 및 개인 작업), 발표, 비공식 토론 및 질문, 프로젝트 설계와 최종 산출물

    위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기초로 수정한 것입니다.

    PBL(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평가 루브릭
    www.idecorp.com/assessrubric.pdf* (PDF; 2 페이지)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http://pblmm.k12.ca.us/PBLGuide/AssessPBL.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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