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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하는 바를 명확히 하기

Clarifying Expectations

기대하는 바를 명확히 하기

근거 제시 도구 이용에서 기대되는 것 이야기하기

어떻게 주장을 만들어야 할지 설명하기. 학생들이 자신의 주장을 만들려고 할 때, 단순히 흉내낼 수 있는 주장을 제공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주장을 작성해야 할지 이해할 수 있도록 주제와 무관한 다양한 예들을 제공하십시오. 반드시 주장이 프롬프트에 대한 직접적인 답이 되게 하십시오. 주장의 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모는 아이들에게 심부름 값을 줘서는 안 된다.
  • 16세 미만의 학생들에게는 10시 야간 외출금지가 있어야 한다.
  • 인스턴트 식품을 학교에서 팔지 말아야 한다.
  • 학생들에게 교복을 입게 해야 한다.
  • 학교 식당에서 피자를 팔아야 한다.
  • 올해의 학교 무도회의 테마는 ‘파리에서의 하룻밤’이 되어야 한다.
  • 좋은 성적은 인생의 성공으로 이어진다.
  •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투표를 허용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주장 안에서 ‘근거’를 포함시키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 설명하십시오. 예를 들어, ‘고등학교 학생들은 시사 문제에 대해 대부분 알고 있기 때문에 투표를 해야 한다.’는 구할 수 있는 근거를 모두 포함시키기에는 너무 협소하므로 적절한 주장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주장이 너무 광범위하거나 미약해서 프롬프트에 전혀 답이 되지 않거나 효과적인 근거 수집이 어려워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투표 연령이 잘못되었다’는 프롬프트에 대한 구체적인 답이 되지 않으며, 입증이 필요할 만큼 강력한 주장이 아닙니다. 최선의 주장은 그것이 사실인지 또는 타당한지 판단을 내리기 위해 근거를 깊이 파고들 필요가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근거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방법 이야기하기. 근거가 얼마나 신뢰할 만한가? 학생들이 자신의 논증을 펼칠 때, 근거의 신뢰성을 평가하고 그런 평가로 이어지는 의사결정 과정을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이 어떤 근거가 별점 4-5를 받을 만한지 결정하는 것을 돕기 위해 평가 루브릭을 이용해 보십시오. 그들에게 별점 1, 2, 3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도록 주문하십시오. 예를 들어, 별점 하나는 근거가 단순히 누군가의 의견이라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별점 다섯 개는 근거 출처가 잘 기록된 조사가 포함된 과학 저널 기사임을 뜻할 수 있습니다.

평가 루브릭을 미리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보다 더 좋은 것은, 학생들이 마주칠 수 있는 근거의 여러 유형들을 논의하며 학생들과 함께 평가 루브릭을 만드는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근거의 첫 평가는 단지 출처의 신뢰성과 근거의 전반적 타당성만을 보는 것이라는 것을 환기시켜 주십시오. 이때는 근거가 주장을 뒷받침하는지 그렇지 않은지의 여부를 평가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근거 상자를 고려해야 할 편견 없는 사건들의 집합이라고 생각하십시오. 근거를 주장으로 끌어다 붙일 때 비로소 그 근거는 뒷받침 근거 또는 반박 근거로 고려됩니다.

다음은 우주 탐사가 계속되어야 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한 근거입니다. 평가의 기준은 근거가 주장을 뒷받침하느냐 아니냐가 아님을 주의하십시오. 이 평가는 단지 그 근거가 신뢰할 만한지에 관한 것입니다.

기대하는 바를 명확히 하기

 

근거가 주장을 뒷받침하거나 반박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에 대해 얘기하십시오. 주장을 입증하거나 반증하는 데 있어서 그 근거가 얼마나 중요한가? 근거를 주장의 뒷받침(초록색) 영역이나 반박(빨간색) 영역으로 끌고 가면, 학생들은 그 근거가 얼마나 강력하게 주장을 뒷받침하거나 반박하는지를 평가할 기회가 생깁니다.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개수가 무엇을 뜻하는지 얘기하십시오. 예를 들어, 플러스 하나짜리 표시는 그 근거가 중요하지 않거나 그 주장이 사실이거나 타당한지를 결정하는 데 별로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뜻할 것입니다. 마이너스 다섯 개가 표시된 경우 근거가 주장을 매우 강력하게 반박하고 있음을 뜻할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된 근거를 주장의 뒷받침 영역으로 가져가면, 학생들은 미국의 우주 프로그램이 총 연방 예산의 0.7%를 차지한다는 사실이 우주 탐사가 계속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얼마나 잘 뒷받침하는지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뒷받침 영역은 이 근거가 주장을 입증하거나 반증하는데 있어서 왜, 얼마나 중요한지를 표현하는 곳임을 설명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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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의 수정과 평가에 대해 이야기하기. 학생들이 수집한 근거가 주장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의 주장을 수정해야 할까요, 단순히 주장이 반박되고 있음을 보여줘야 할까요, 아니면 새로운 주장을 세워야 할까요? 학생들이 자신의 주장에 대한 결론에 가까워질 때 그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려주십시오.

근거의 수집과 평가를 마쳤으면, 학생들은 또한 주장을 평가하는 방법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주장의 뒷받침과 관련하여 증거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법을 이야기하십시오.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하도록 주문하십시오:

  • 근거의 신뢰성 평점이 형편없지만 매우 강력한 뒷받침 점수를 얻은 근거를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 그렇고 그런 뒷받침 근거들이 많은 주장은 어떠한가?
  • 양이 중요한가?
  • 정말로 강력한 근거를 딱 한가지 가진 주장이 입증될 수 있는가?
  • 강력한 반박 근거가 있는 경우 그 주장은 사실일 수 있는가?

학생들이 복잡한 문제를 평가하는 것이 흑과 백처럼 분명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만일 …라면?’이라는 질문에 대해 얘기하십시오.

수업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