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프로젝트 소개

Introducing the Project

프로젝트 소개

근거 제시 도구 소개

논증의 구성요소 검토.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하기 전에 학생들과 효과적인 논증의 구성요소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이 과정은 어린 학생들에게는 특히 중요합니다. 단순한 예를 이용하여, 주장, 근거, 신뢰성 등과 같이 학생들이 작업 공간에서 마주치게 될 것과 같은 어휘로 논증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반박 주장도 예상할 필요가 있다고 학생들에게 말해주십시오. 그리고 효과적인 근거의 종류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십시오. 예를 들어 개인적 의견은 전문적인 출처에서 제공하는 출판물보다 신뢰성이 떨어지고, 주장의 핵심을 파고드는 근거는 피상적 뒷받침만 제공하는 근거보다 강력합니다.

학생들이 야간 외출금지를 한 시간 늦춰달라고 학부모를 설득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샐리의 부모님이 샐리가 늦게까지 밖에 있도록 해주세요”라는 발언이 왜 야간 외출금지 이후에 밖에 나가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기에 효과적인 근거가 아닌가? 자신의 주장에 반하는 근거를 인정하는 것이 어떻게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는가? 주장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그림을 그리는 데 근거의 신뢰성이나 타당성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토론하십시오. 어떻게 여러분의 결론이 잘 뒷받침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까? 논증에 대한 역할극을 시도하고 그 논증을 여러 요소로 구분하십시오.

연습 논증 고려하기. 논증의 요소들을 논의하고 나면, 근거 제시의 각 부분들을 증명하고 학생들에게 간단히 연습 논증 작업을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사전 지식이 별로 필요 없는 연습 프로젝트를 고안하거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십시오. 학생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논증을 통해 작업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작업 공간을 이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주장과 근거의 차이를 확인하고, 근거를 평가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결론에 이르기 위해 근거 전체를 고찰하는 것을 연습하기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논증 작업에 철저히 임해야 합니다. 
연습 프로젝트를 위해 이 프롬프트들을 고려하십시오: 

  •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심부름을 시켜야 하는가?
  • 16세 이하의 학생들에게 평일 야간 외출금지가 필요한가?
  • 인스턴트 식품을 학교에서 팔아야 하는가?
  • 학생들이 교복을 입도록 해야 하는가?
  • 학교 식당에서 어떤 새로운 메뉴를 제공해야 하는가?
  • 학교 무도회에 어떤 테마를 이용해야 하는가?

학생들의 사고 과정에 대해 얘기하게 함으로써 연습 시간에 대한 보고를 꼭 들으십시오. 학생팀들에게 그들이 어떻게 합의에 도달했는지 설명하게 하십시오.

프로젝트에서 기대하는 것을 분명히 하기

근거 제시 도구로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기대하는지 분명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근거의 종류와 평가 방법, 그 주장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여러분이 기대하는 것을 이야기하십시오. 여러분은 평가 루브릭과 요건 체크리스트, 용어의 정의와 보기, 기본 도구 지침, 또는 (주제, 프롬프트, 주장의 초점,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답해야 할 질문 등을 포함한)조사 활동에 필요한 작업문서와 같은 추가적인 도구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성공하도록 팀을 구성하기. 팀 내에서 특정한 역할을 배정하고 학생들이 그 역할을 돌아가면서 맡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컴퓨터에 새로운 근거 항목을 입력하는 동안, 다른 사람이 인쇄물이나 웹사이트에서 근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한 번에 팀원 한 사람만 작업 공간으로 로그인할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십시오. 여러분의 학교에서 메신저 이용이 허용된다면, 근거를 조사하는 학생이 온라인을 이용하여 그 근거를 프로젝트에 로그인하고 있는 학생에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근거가 어떤 것인지 확인하기. 내용 분야에 따라 다른 유형의 증거를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 문학 수업의 경우 본문의 인용문을 근거로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과학 수업은 실험 결과와 과학 저널의 조사 결과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 역사 수업은 1차 사료와 특정한 학술적 웹사이트, 인정된 서적들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 사회 문제를 다루는 프로젝트는 설문 조사 결과와 인터뷰, 인정된 웹사이트와 특정한 서적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근거의 직접적 인용이나 요약을 기대합니까? 그 출처가 어떻게 인용되기를 원합니까? 근거의 출처가 어떠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출처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여러분이 기대하는 것을 정리해두면 학생들이 맡은 주제를 조사할 때 헤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뒷받침 근거와 반박 근거를 요구하도록 하십시오. 학생들은 종종 뒷받침 근거 만을 생각하곤 합니다. 학생들이 전체 그림을 보고 주장을 적절히 평가할 수 있도록 자신의 주장에 반대되는 근거를 고려할 것을 권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