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프로젝트 계획수립

Planning a Project

프로젝트 계획수립

근거 제시 도구로부터 효과를 볼 수 있는 프로젝트

근거 제시 도구는 학생들이 상충하는 정보와 복잡한 아이디어,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를 분석할 필요가 있는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근거 제시 도구는 학생들의 다음과 같은 활동을 도와줍니다:





  • 실험을 분석하고 결론에 도달하기
  • 큰 그림을 보기—역사, 과학, 문학 등에서
  • 가설들을 조사하기
  •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보기
  • 사회 문제 탐구하기
  • 등장인물이나 줄거리 분석하기
  • 신빙성 평가하기
  • 지식 적용하기
  • 비용-효과 분석하기
  • 프로젝트나 에세이에 대한 아이디어 조직하기
  •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 토론하기

학생들이 어떤 근거나 사실, 세부사항이 논쟁이나 주장에서 이용할 가치가 있는지, 그리고 전체적으로 근거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 비판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는 어떤 주제라도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함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근거 제시를 이용하여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를 논리적이고 분명하게 옹호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비판적으로 사고합니다.

근거 제시를 이용하는 프로젝트의 특징:

  • 논쟁적 문제와 토론할만한 주제, 도덕적이거나 윤리적인 딜레마, 사회 문제 또는 기존 의견에 대한 도전을 포함한다.
  • 프로젝트의 질문들이 참여를 유도하고, 생각하도록 만들고, 개방적이다.
  • 프로젝트에 대한 답을 쉽게 찾을 수 없거나 분명하지 않다.
  • 여러 관점이나 평가 방법과 함께 상충되는 근거들이 존재한다.
  • 주제가 교육과정을 비켜나지 않고 핵심에 있다.

검토와 수정의 기회 마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과정을 검토하는 시간과 함께, 자신의 논증으로 돌아가서 원래의 생각을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는 시간을 프로젝트에 포함시키십시오. 근거 제시 도구는 근거 확보,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한 작업, 검토의 순환 과정에서 수반되는 조사 활동을 뒷받침합니다. 최초의 논증을 수립한 뒤, 학생들은 더 많은 데이터와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실험이나 조사를 한 다음, 자신의 논증으로 돌아가서 수정하거나 바로 잡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작업에 집중하고 작업을 다듬는 것을 돕기 위해 그 도구 안에서 일지나 동료들의 평가를 이용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은 또한 컴퓨터에서 벗어나서 다음 데이터 확보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생 팀을 위한 계획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할 수 있지만, 팀을 이뤄서 이용할 때 그 도구의 효용성은 더욱 분명해집니다. 학생들은 의견을 교환하고, 어떤 근거를 이용할 것인가 뿐만이 아니라 왜 그 근거가 중요한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사고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특정한 근거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거나, 팀원들에게 근거의 타당성에 대한 평가를 바꿀 것을 요구하면서, 학습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그러한 토론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더 분명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팀을 이루어 작업하면서 학생들은 의사결정을 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협상을 하고, 합의를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생 팀들은 또한 동료 검토자로 배정되어 논평을 남기고 작업 공간 내에서 직접적으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