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미디어 메시지: 광고의 효과

Media Messages: The Effects of Advertising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학 생들은 많은 형태의 대중매체의 세례를 받고 있습니다. 이 단원은 학생들에게 날마다 접하게 되는 정보의 비판적 소비자가 되도록 장려합니다. 그들은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면밀히 살펴보고 목적과 효과를 분석합니다. 학생들은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해 아이들을 목표로 한 광고에 관한 질문에 대해 좀더 깊이 있게 생각하고 그 문제를 학급 단위로 토론합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보는 것이 믿는 것인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우리는 어떻게 하면 정보의 비판적 소비자가 될 수 있을까?
    미디어는 우리가 세계를 보는 관점과 우리 스스로를 보는 관점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우리는 광고 속에서 어떤 패턴이나 주제를 보는가?
  • Content Questions: 교과 내용 질문
    미디어 소양이란 무엇인가?
    광고의 목적은 무엇인가?

 

설명 / Description

학생들은 잡지에서 여러 가지 광고의 예를 보고, 보는 것이 믿는 것인가?에 관한 본질적 질문에 대한 학급 전체 토론에 참여합니다.

학 생들은 토론에 이어 여러 형태의 미디어들을 브레인스토밍합니다. 다음으로, 학생들은 미디어 일지를 만들어 한 주 동안 가족들의 미디어 소비를 기록해 둡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하는데 소비되는 시간의 양을 그래프로 그리고 특정 유형의 미디어에서 그들이 보는 표현 패턴을 주목합니다. 그 연장선상에서, 학생들은 자기 나라의 미디어 소비와 다른 나라에서의 미디어 소비를 조사하고 비교합니다. 교사는 미디어 소양에 관한 토론을 이끕니다. 학생들은 함께 용어를 정의하고 왜 정보의 비판적 소비자가 되는 것이 중요한가?라는 개념을 탐구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미디어 소양 키트* (PDF 27페이지)에서 핵심적인 개념과 주요 질문들을 소개합니다. 학급 전체가 핵심 질문들을 길잡이로 이용하여 함께 인쇄 광고를 분석하면서 학생들은 여러 가지 형태의 광고들을 면밀히 살펴봅니다. 여러 가지 형태의 광고를 더욱 깊이 탐구하기 위해 학생들은 4인 그룹으로 작업하며 다음과 같은 광고 출처들을 검토합니다.

 

  • 광고가 나오는 TV/VCR
  • 청소년 잡지
  • 다양한 신문
  • 인쇄 광고
  • 광고가 나오는 컴퓨터 
  • 웹사이트
  • 광고판 그림
  • 라디오 광고의 카달로그 원고

 

그룹 내에서, 학생들은 기록자, 발표자, 관찰자, 간사의 역할을 분담합니다. 간사는 핵심 질문을 이용하여 그룹 토론을 인도합니다. 기록자는 각 형태의 미디어를 탐구하는 동안 떠오르는 아이디어와 생각과 질문들을 적습니다. 관찰자는 그룹의 활동을 지켜보고 어떤 일들을 했는지에 대한 간략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학생들이 광고 출처에 대한 검토를 마쳤으면, 발표자는 그룹의 검토 결과에 대해 보고합니다. 

학급 단위로 학생들은 광고의 목적,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탐구하는 동안 발견한 어떤 패턴이나 주제에 대해 토론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미디어는 우리가 세계와 우리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을 어떻게 형성하는가?라는 질문을 고려하게 함으로써 활동을 마감합니다. 학생들은 그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일지에 쓰고 교사는 그 주제에 대한 전체 학급 토론을 이끕니다.

광고의 아이디어와 그것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이 있게 검토하기 위해, 학생 팀들은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하여 아이들을 겨냥한 광고를 금지해야 하는가?라 는 질문에 대한 입장을 취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입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여러 가지 출처로부터 근거를 수집합니다. 그들은 학급에 자신의 견해를 전하기 위해 슬라이드쇼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합니다. 학생들은 입장에 따라 새로운 팀에 배정되고, 팀들은 정식으로 그 문제를 토론합니다. 

 

근거 제시 활동 연습 / Examine the Showing Evidence Activity

아래의 근거 제시 도구 공간은 이 프로젝트에서 어떤 팀이 조사한 내용입니다. 팀의 설명을 보려면 원하는 근거에 커서를 가져가서 더블 클릭하십시오.

  프로젝트 이름: 광고의 영향 (여기 를 클릭하여 이 프로젝트를 설정하십시오)
  프롬프트: 아이들을 겨냥한 광고를 금지해야 하는가?

인터엑티브 데모 둘러보기

미디어 메시지: 광고의 효과
미디어 메시지: 광고의 효과

단원 개관 At a Glance

학년: 중학생

과목: 문예, 미디어 연구

핵심 학습: 광고 분석, 정체성

필요 시간: 45분 수업 8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