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프로젝트 설계서

Unit Plans

프로젝트 설계서單元計畫

학생들을 우선순위 논의와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기 위해 증거 제시 도구 활동을 포함하는 상세한 프로젝트 설계서를 살펴보십시오.

국가채무: 가진 것보다 더 많이 써야만 하는 걸까?
학년: 7-9, 행정, 경제학
우리나라의 국가채무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까? 2009년 대한민국 국가채무는 36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이 돈은 실제로 얼마나 큰 돈일까요? 이 돈이 어떤 문제가 될까요? 이러한 막대한 채무의 결과는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젊은이들은 이 채무를 갚아야만 합니까? 학생들은 국가채무와 그 규모, 그 결과를 조사하면서 이러한 문제들을 탐구하고 대규모 국가채무가 내포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조사합니다.

원인불명의 질병증상: 어떤 과학적 주장이 믿을만한가를 어떻게 판정할 것인가?
학년: 고등1-3학년, 화학
학생들은 지역에 거주하는 한 가족의 병증을 평가하는 환경보호국(EPA)의 자문조사원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잠재적 독소에 대한 팀의 조사활동을 이끌어줄 단서가 적힌 메모를 받습니다. 학생들은 기체법칙 관련한 앞서의 경험을 활용하고 지식을 응용하여 병의 원인과 출처를 판정합니다. 학생들은 네 가지 상이한 주장에 대해 평가하고 각각의 주장을 강화 또는 약화시키는 조사결과를 찾아냅니다. 근거제시도구를 활용하여 증거를 체계화하고 병증의 원인과 출처가 무엇인가에 대한 결론에 도달합니다. 모의재판 형식으로 각 팀의 결론을 논증하면서 학생들의 조사활동 결과와 설득능력을 시험합니다.

로미오와 줄리엣: 문학은 우리자신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까?
학년: 중2-고1, 언어 영역(문학)
학생들은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활용하여 인격적 책임, 선택의 자유, 한 사람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근거제시 도구를 활용하여 근거자료를 가려내고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이 누구 또는 무엇의 책임인지를 판단합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찾아낸 결과물을 베로나 법정에 제기하고 누가 또는 무엇이 유죄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배심원 진술을 제출합니다.

잭과 콩나무: 의도만 좋으면 나쁜 행동도 정당화될 수 있는가?
초등학교 3-5학년, 문예 학생들은 동화 『잭과 콩나무』를 읽고 이야기한 다음, 잭을 영웅이라고 생각해야 할지 판단합니다.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학생들은 잭이 영웅인지를 묻는 질문에 답하는 설득력 있는 에세이를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