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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과 콩나무: 도둑이 영웅이 될 수 있는가?

Jack and the Beanstalk

잭과 콩나무: 도둑이 영웅이 될 수 있는가?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학 생들이 동화 『잭과 콩나무』에서 잭이라는 인물을 분석하고 그의 행동이 영웅적인지 판단합니다.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하여 잭이 영웅인지에 관하여 주장을 만들고,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원문에서 모읍니다. 학생들은 근거 제시 도구에서 프로젝트 작업을 인쇄하고 그것을 설득력 있는 에세이를 쓰기 위한 밑그림으로 이용합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선의의 나쁜 행동은 용서되는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영웅의 특성은 무엇인가?
    도둑질이 용서되는 때는 언제인가?
  • Content Questions: 교과내용 질문
    잭은 어떤 인물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인물들의 선택이 이야기의 결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평가 과정 / Assessment Processes

잭과 콩나무 프로젝트 설계서(Unit Plan)에서, 다양한 학생 중심 평가들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보십시오. 이 평가들은 학생과 교사가 목표를 정하고, 학생의 진전 상태를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고, 과정, 성과와 산출물을 평가하고, 전체 학습과정을 되돌아보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업 과정 / Instructional Procedures

1주차
이야기 읽기

칠판에 본질적 질문, 선의에서 비롯된 나쁜 행동은 용서되는가?을 쓰십시오. 학생들에게 3-5분 정도 시간을 주고 일지에 답을 적게 하십시오. 학생들에게 그들이 일지에 적은 답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 그 질문에 대한 전체 토론을 가지십시오. 학생들에게 널리 알려진 동화 『잭과 콩나무』를 읽어 주면서 그 질문을 염두에 두고 이야기를 들으라고 말하십시오. 『잭과 콩나무』는 여러 판본이 있고 책마다 조금씩 다른 점이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십시오. 학생들에게 조셉 제이콥이 쓴 판본을 읽게 될 것이고, 그것은 작가가 어렸을 때 들은 옛날 얘기를 기초로 씌어진 것이라고 알려 주십시오. 이 단원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한 가지 이상의 판본을 읽고 각 판본에서 잭이 어떻게 묘사되는지 밴 다이어그램이나 T-차트를 이용하거나, 에세이를 써서 서로 비교하고 대조하게 하십시오.

어떤 인물의 정체성은 행동과 말, 그리고 다른 인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드러납니다. 그 인물의 본성도 갈등과 해소를 수반하는 일련의 사건을 통해 드러납니다. 『잭과 콩나무』를 학생들에게 소리 내어 읽어 주고, 학생들에게는 책을 눈으로 따라 읽게 하십시오. 학생들이 소그룹을 이루어 잭의 행동과 다른 인물들의 행동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게 하십시오.

  • 잭은 왜 세 번이나 콩나무를 타고 올라갔는가?
  • 잭은 어머니에게 정직했는가?

또한 거인의 물건을 훔친 것과 법에 호소하지 않고 사사로이 처리한 것이 정당화될 수 있는지 토론하십시오.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생각을 동료와 공유하게 하십시오.

  • 잭은 도깨비에게서 왜 물건을 훔쳤는가?
  • 훔친 것이 정당한가?

학생들에게 시간을 주고 일지에 생각을 적게 하십시오. 학급 토론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생각을 도화지에 기록하십시오.

인물 특성 검토
학생들에게 등장 인물은 이야기에서 중요한 요소임을 상기시키십시오. 인물의 특성은 인물의 행동을 통해 독자에게 이야기되거나 보여질 수 있습니다. 인물 분석도 (doc)를 이용하여 잭에게서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하십시오. 학생들은 특성의 목록을 작성하고 본문에서 그들이 기록한 잭의 특성이 드러나는 근거를 찾아 제시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자신이 읽은 내용에서 인물의 특성과 인물을 연결해주는 것에 관해 생각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은 이 분석도를 이야기 속의 다른 인물에게도 적용할 수 있지만,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하는 다음 작업은 직접 잭에게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학생들이 분석을 마친 다음, 잭의 선택이 이야기의 결말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토론하십시오. 학생들이 최종 분석도를 파트너와 공유하고, 피드백에 기초하여 필요하면 수정하게 하십시오. 칠판에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적어 놓고 학생들이 그 질문에 집중하게 하십시오.

  • 선택된 특성들이 잭을 대표하는가?
  • 제시한 근거가 특성을 뒷받침하는가?
  • 그 근거는 본문에 나와 있는가?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학생들의 분석도를 걷으십시오. 학생들의 작업에 기초하여 필요하면 가르치는 방향을 조정하십시오.

학생들이 인물을 경험하는 것을 돕기 위한 일환으로 이야기를 연극으로 꾸며서 인물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정교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독자 극장* 기법을 이용하여 『잭과 콩나무』의 무대 독회(staged reading)를 열게 하십시오.

그 다음, 잭은 영웅인가?라는 문제를 제기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잭이라는 인물에 관해 주장을 펼치고, 그것을 본문에 나와 있는 근거로 보강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자신의 방식대로 이야기를 읽고 잭은 영웅인가?라 는 질문과 관련된 본문의 부분들을 표시하거나 노트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을 2-3명씩 팀을 구성하여 본문에서 발견된 내용을 토론하도록 요구하십시오. 학생들에게 그 그룹에서 영웅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토론하고 일지에 대답을 기록하게 하십시오.

  • 영웅의 특성은 무엇인가?
  • 영웅은 멋진 사람이어야 하는가?

주기적으로 일지를 읽어보고 학생들의 이해를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가르치는 방향을 조정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서면으로 피드백을 제공하여 그들의 의견에 대해 논평과 제안과 질문을 제공하십시오.

2-3주차
도구를 이용한 연습

간단한 버전의 프로젝트 예제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근거를 제출하고 그것을 주장과 연결하는 경험을 하게 하십시오. 예를 들어 학교가 학생들에게 교복을 입도록 요구해야 하는가?라는 프롬프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 개의 주장을 만들고 학생들이 다룰 3-4개의 근거를 추가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연습을 위해 근거들을 추가하게 하십시오.

프로젝트 설정하기
다음 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여기를 클릭하여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여러분은 그 도둑을 영웅이라고 부르는가? 프로젝트를 설정하십시오. 학생들이 펼치는 잭의 영웅적 본성에 대한 주장에 따라 생각이 비슷한 학생들끼리 그룹을 만드십시오. 이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에게 근거를 모으고 연결할 때 서로 협의하고 함께 작업하도록 장려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주장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어떤 주장을 내세울지 시간을 허비하는 것보다 프로젝트를 마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하십시오. 근거 제시 평가 루브릭 (doc)을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고 이해한 것을 점검하고 검토하라고 요구하고, 주장을 만들 때 참고하도록 유도하십시오.

도구 이용
학생들이 근거 제시 팀 공간으로 로그인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의 작업을 안내하는 프롬프트, 『잭과 콩나무』이야기에서 잭은 영웅인가?를 제시하십시오. 각 학생 그룹에게 이전 활동에서 조사한 것을 이용하여 주장을 만들고 근거를 가지고 보완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은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하여 그들의 대답에 대한 근거를 만듭니다. 도구 사용 지침 (doc)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근거를 정확하게 인용하고 주장을 작성하는 법을 알려주십시오. 2-3명이 팀을 이루어 작업하면서 의사결정 역량을 이용하여 잭의 영웅적 본성에 관한 주장을 만들게 하십시오. 학생들에게 본문과 인물 분석도 (doc)를 이용하여 근거를 수집하라고 지시하십시오. 근거를 인용할 때에는 그 정보가 있는 페이지와 문단을 확인하게 하십시오. 근거의 설명 부분에는 원문의 인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각 팀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 5개와 주장을 약화시키는 근거 3개를 수집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이 논증 역량과 설득력을 이용하여 요점을 제시하고 남들이 그들의 주장을 지지하게 만들도록 지도하십시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어휘에 관한 일련의 미니 레슨을 시행하고 설득력을 갖추는 방법에 대한 실례를 제시하십시오.

근거 검토
각 학생 팀들에게 다른 팀의 작업을 검토하도록 배정하십시오. 학생들에게 평가 루브릭 (doc)을 이용하여 평가자 역할을 수행하게 하십시오. 최초의 검토는 생각이 같은 팀끼리 묶어주십시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첫 검토를 마친 다음 2차 검토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팀들이 수정과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하루의 시간을 주십시오. 2차 검토에서는 서로 반대되는 주장을 하는 팀들을 서로 묶어주십시오. 그렇게 하면, 학생들이 상이한 관점을 접하고 반대 의견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에게 양 팀의 피드백과 제안에 기초하여 필요한 수정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십시오.

근거 제시 활동 시험하기
아래의 근거 제시 도구는 이 프로젝트에서 어떤 팀의 조사 내용을 보여 줍니다. 여러분은 근거나 논평을 더블 클릭하여 그 팀의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 여러분은 그 도둑을 영웅이라고 부르는가? (여기 를 클릭하여 여러분의 작업공간에서 이 프로젝트를 설정하십시오)
프롬프트: 『잭과 콩나무』 이야기에서 잭은 영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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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과 콩나무: 도둑이 영웅이 될 수 있는가?

4주차
에세이 쓰기

학생들에게 근거 제시 도구에서 프로젝트 작업을 인쇄하고, 인쇄물을 이용하여 에세이 작성을 위한 윤곽을 잡게 하십시오. 잭은 영웅인가?라 는 프롬프트를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제시하십시오. 학생들에게 그들의 주장이 주제 문장이 되도록 설득력 있는 에세이를 작성하라고 말하십시오. 학생들에게는 글쓰기 예비작업(prewriting), 초고 작성, 동료 편집, 수정, 출판으로 이루어지는 글쓰기 과정을 이용할 것을 상기시키십시오. 학생들에게 글쓰기 과정의 모든 단계를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을 만나서 자신이 작성한 초안을 승인 받아야 한다고 설명하십시오. 다음과 같은 설득력 있는 글쓰기의 가장 중요한 특성을 설명해 주십시오.

  1. 주장을 세웁니다. 주장은 주제나 요점이고, 논증의 핵심이며, 저자가 독자에게 사실이라고 설득하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2. 주장을 이유와 근거로 뒷받침합니다. 이번 경우에서 근거는 요점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되는 본문 내용입니다.
  3. 근거를 분석합니다. 근거를 평가하고, 그 근거가 요점을 어떻게 보완하고 그것이 주장을 뒷받침한다는 것을 독자가 이해하도록 설명합니다. 주장을 지지하도록 청중을 설득하려면 설득력 있는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4. 반론을 예상합니다. 반론을 인식하고 반박합니다. 반론이 주장만큼 강력하게 뒷받침되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학생들이 글쓰기를 시작하기 전에 설득력 있는 에세이 채점 가이드 (doc)를 나누어 주고, 기준을 검토하여 학생들이 자신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도록 해주십시오. 학생들에게 글쓰기 과정 체크리스트 (doc)를 줘서 각 단계에서 문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십시오. 학생 에세이 (doc)는 근거 제시를 이용하여 주제를 보완하면서 수집한 지지 근거들을 이용해야 합니다.

마무리 짓기와 본질적 질문 다시 살펴보기
다시 한번 본질적 문제, 선의의 나쁜 행동은 용서되는가?를 제기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소그룹을 이루어 『잭과 콩나무』을 읽으면서, 그리고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하면서 배운 것과 관련하여 문제를 토론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시간을 주고 일지에 생각을 기록하게 하십시오. 토론을 다시 전체 학급으로 확대하여 학생들이 이야기 한 것을 모두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 학생들에게 실생활의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

사전에 필요한 역량 / Prerequisite Skills

  •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
  • 글쓰기 과정의 경험

차별화된 수업 / Differentiated Instruction
특수 학생

  • 읽기 활동을 하는 중에 읽는 능력이 뛰어난 학생과 짝을 지어 주십시오.
  • 책의 사본을 CD로 만들어서 주십시오.
  • 특수학생 지도교사에게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십시오.

영재 학생

  • 학생에게 『잭과 콩나무』의 다른 판본을 주고 벤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상이한 판본을 비교하고 대조하게 하십시오.
  • 앨빈 그라노프스키(Alvin Granowsky)와 헨리 부에르크홀츠(Henry Buerchkholtz)의 『거인도 감정이 있다/잭과 콩나무』(또 다른 관점)을 읽게 하고, 거인의 관점에서 설득력 있는 에세이를 작성하게 하십시오.
  • 학생에게 모의법정을 조직하고, 잭의 행동을 평가하기 위해 그를 법정에 세우게 하십시오.
  • 학생에게 주장을 뒷받침하고 반박하는 더 많은 근거를 찾도록 요구하십시오.

영어를 배우는 중인 학생

  • 읽기 활동을 하는 중에 읽는 능력이 뛰어난 학생과 짝을 지어 주십시오.
  • 가능하면 학생의 모국어로 된 텍스트를 제공하십시오.
  • 중요한 용어의 용어집을 제공하십시오.
  • 영어 학습 지도교사에게 근거 제시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십시오.

도움을 준 사람들 / Credits
조엘 랭(Joel Lang)은 워싱턴 주, 레이시 시의 6학년 교사입니다. 그는 인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그 결과가 학급 프로젝트를 위한 이 아이디어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교사들의 팀이 이 설계서를 여기에서 보이는 예제로 확대했습니다.

잭과 콩나무: 도둑이 영웅이 될 수 있는가?

단원 개관 At a Glance

학년: 3-5

과목: 문예

주제:
인물 특성, 영웅주의

고차원적 사고 역량:
논증, 분석, 의사결정

핵심 학습:
문학적 주제, 인물의 행동 해석

소요 시간:
4주간 주 4회 45분 수업

배경: 미국 워싱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