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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채무

National Debt

국가채무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국가채무에 대해 정의하고 다각적인 맥락과 시각적 표현을 통해 10억과 1조의 크기를 탐색한 후에, 학생들은 팀으로 360조원의 빚이란 얼마나 큰 규모인가? 그리고 10대 청소년인 우리에게 그것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작업합니다. 또한 팀 작업으로 360조 채무로 인한 영향은 무엇이며 그것에 대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연구 조사하여 답을 합니다. 이때, 근거제시도구를 이용하여 문제에 대해 정보에 근거한 주장을 만들고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를 제시하게 됩니다. 배운 것을 종합하여 지역의회에서 자신들의 의견을 고려해달라고 설득하는 논증을 합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가진 것보다 더 많이 써야만 하는 걸까?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360조 원이라는 채무는 얼마나 큰 금액인가?
    그 채무에 대해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가?
    왜 360조 원의 채무에 대해 걱정을 해야 하는가?
  • Content Questions: 교과내용 질문
    채무란 무엇인가?
    재정적자란 무엇인가?
    10억은 얼마나 큰 수인가?
    1조는 얼마나 큰 수인가?

평가과정 / Assessment Processes

국가채무 프로젝트 설계서에서 다양한 학생중심 평가 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세요. 이들 평가는 학생 및 교사가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진도를 모니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고력, 학습과정, 수행 그리고 산출물을 평가하고; 학습사이클 전 과정에 걸쳐 학습활동을 성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업진행절차 / Instructional Procedures

수업에 앞서
이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근거제시도구를 이용하므로 때 수업설계 단계에서 학생들과 함께 근거제시도구를 살펴보고 사용법을 익히게 합니다.
수업 준비하기
본질적 질문: 가진 것보다 더 많이 써야만 하는 걸까? 라고 물어봅니다. 소그룹으로 묶어서 본질적 질문에 대해 토론하고 초기답변을 기록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가진 것 이상을 써야 한다 또는 그래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이유뿐만 아니라 가진 것 이상을 쓸 때 발생하는 결과에 대해서도 얘기해보라고 격려합니다.

몇 명의 학생들의 답변을 들어보고 나서 360조원이라는 채무는 얼마나 큰 규모인가? 그리고 왜 우리가 360조원이라는 채무에 대해 걱정해야만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조사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할 것임을 말해줍니다.

큰 수 이해하기
학생들에게 프로젝트질문: 360조원 채무는 얼마나 큰 규모인가? 와 교과내용질문: 10억은 얼마나 큰 수인가? 1조는 얼마나 큰 수인가?에 대해 조사해보게 합니다. 다음의 연습문제는 학생들이 국가채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다루게 될 숫자의 규모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차시
다음을 질문합니다. “만약 누가 여러분에게 매일 하루에 1,000원씩을 준다면 10억을 모으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이때 학생들이 한 푼도 쓰지 않고 이자는 없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답: 2,737년 10개월 7일). 학생들에게 답을 찾아낸 방법을 설명하게 합니다. 문제해결 전략에 대해 토론하고 문제해결에 이용되는 다양한 전략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킵니다.

토론에서 나온 전략을 활용하여 다음 질문에 답변하게 합니다:

  • 100만원을 저축하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답: 2년 8개월 26일)
  • 1조원을 저축하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답: 2,737,850년, 9개월, 13일)

문제를 푼 후에, 몇 학생들에게 칠판에 풀이방법을 설명하게 합니다. 질문: 백 만원, 10억, 1조의 차이는 무엇인가?에 대한 전체 학급토의를 합니다. 학급전체가 공유하기 전에 처음에 든 생각을 일지에 기록하게 합니다. 일화를 기록하면서 작업하고 전략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지와 일화 메모를 검토해서 필요하면 보충수업을 합니다.

2차시
* 참고: 이 활동은 미국의 국가채무 및 예산 편성 실험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영어 사이트를 이용하므로 영어과와 통합교과로 진행하거나 예산, 재정과 관련된 기본 영어단어를 익힌 후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수업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미국 국가채무시계 웹사이트*에 가서 정확한 채무 금액과 시간을 기록하게 합니다. 그리고 나서 1분간 기다렸다가 브라우저의 새로 고침 단추를 누른 후 새로 나온 액수와 시간을 기록합니다. 3~4회 반복해서 액수와 시간을 차트로 기록해서 평균을 내어 1분 동안에 불어난 국가채무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해 보게 합니다.

1분 동안에 불어난 국가채무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는 물품 리스트를 엑셀(스프레드시트)로 만들게 합니다. 학생들이 작업하는 동안 다니면서 질문을 하고 필요한 도움을 줍니다. 견적서, 카탈로그, 신문 등등을 활용해서 물품리스트를 만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엑셀시트에서 자동합계 기능을 이용하여 총액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 참고: 위 방법은 학생들이 국가채무가 실시간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고 그 규모만큼 이자의 규모도 크다는 것을 실감하는 실습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같은 국가채무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웹사이트가 없으므로 여기에 미국의 웹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무에 대해 이해하기
다음의 활동들은 아래 사이트는 어떤 나라의 데이터에도 맞추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가채무
학생들은 팀으로 다음 질문에 대해 조사하게 합니다:

  • 국가채무란 무엇인가?
  • 재정적자란 무엇인가?
  • 국가채무와 재정적자의 차이는 무엇인가?

그 다음은, 질문: 국가채무가 360조를 넘는 것은 골치거리인가? 왜 그런가, 또는 왜 그렇지 아니한가? 에 대해 팀으로 조사하고 결론을 내리게 합니다. 조사해서 나온 인용문, 사실, 수치, 사례를 활용한 건전한 논증을 유도합니다.

예산 수지균형 맞추기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활용할 예산 편성 실험 유인물 (doc) 과 예산 수지균형 맞추기 유인물 (doc) 을배부합니다. 예산 편성팀을 구성하여예산탐색기 웹사이트 *
학생들이 팀으로 연구조사와 예산편성 작업을 할 때 다니면서 학생들의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는 탐구질문을 하고 피드백을 주며 개별 학생 및 그룹의 진행과정에 대해 일화기록을 남깁니다.

근거제시도구 활용하기
다음 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여기를 클릭하여 국가채무 프로젝트를 교사 작업공간에 설정합니다. 도구 사용해보기 의 데모 페이지를 이용하여 근거제시도구를 소개합니다. 학생들에게 주장을 만들고 주장을 평가하며 근거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만약에 학생들이 주장을 만들고 근거를 제시하는 경험이 부족하다면 반 전체 학생들과 그 과정을 한 단계씩 차례로 보여주면서 근거제시도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주장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고 스스로 주장을 만들어보게 하거나 근거를 만들고 링크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스스로 실습해보게 합니다.

근거의 등급을 매기는 데 어떤 제한을 둘 것인가에 대해 학급토론을 합니다. 근거에 대한 제한점에 대해 학급전체가 합의하면 차트에 게시해놓고 근거의 등급을 매길 때 그 목록을 참고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도구의 논평란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고 논평란에 결론을 기록하게 합니다.

팀별로 근거제시도구 학생 로그인에 로그인하게 합니다. 학생작업의 지침이 되는 프롬프트-국가채무가 360조를 넘는 것은 골치거리인가?를 정확히 알려줍니다. 각 그룹은 이전 활동에서 했던 연구 조사를 활용하여 주장을 만들고 근거에 등급을 매겨가면서 근거를 가지고 뒷받침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계속해서 연구 조사해 나가면서 주장을 지지하거나 반박하는 근거를 더 많이 찾아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이 과정에 지침이 되는 근거제시도구 활동 루브릭 (doc) 을 나누어줍니다.

학생들이 작업할 때 근거제시 활동 관찰지 (doc) 에 그룹 내 상호작용 활동에 대해 기록합니다.

실습을 마친 후 서로의 주장과 근거, 논리에 대해 동료 검토를 받게 합니다. 각 주장과 근거의 상대적인 장점에 대하여 서로 적어준 논평에 대해 토론하게 합니다. 각 그룹에게 동료 검토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생각을 수정하라고 격려해 줍니다.

근거제시 활동 검토하기
아래의 근거제시도구 화면은 이 프로젝트를 수행한 팀이 조사한 것입니다. 지금 이 근거제시도구 상자는 작동 중입니다. 근거를 더블클릭하면 팀의 설명을 읽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   국가채무 (여기를 클릭하면 이 프로젝트를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설치합니다)
  프롬프트:   국가채무가 360조를 넘는 것은 골치거리인가?

인터엑티브 데모 둘러보기

국가채무


학습한 결과 발표하기
학생들에게 학습한 결과 발표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다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여러분이 수행한 예산 수지균형 맞추기 작업과 근거제시 작업을 활용하여 팀별로 국가채무 관련 법률입안자들에게 논증을 증명하기 위한 매체를 선택합니다. 설득적인 논문을 쓰거나,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거나, 여러분의 논증을 증명하는 비디오 광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논증을 증명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든 선택할 수 있지만 어떤 매체를 선택하든 여러분은 법률입안자들에게 충분한 조사와 전달능력을 발휘하여 주장을 뒷받침해줄 근거가 담긴 논증을 해야 합니다.”

최종 프로젝트 루브릭 (doc) 을 배부하고 학생들과 함께 평가기준에 대해 토론합니다.

학생들이 프레젠테이션 작업을 할 때 초안에 대한 피드백을 주기 위한 면담 일정을 잡고, 학생들의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는 탐구질문을 하고, 필요하면 방향을 다시 잡아줍니다. 근거제시 활동 관찰지 (doc) 의 메모를 활용하여 면담의 틀을 잡아줍니다.

최종 성찰하기
반 전체와 본질적 질문과 프로젝트 질문에 대해 성찰합니다. 학생들에게 각 질문에 대한 생각을 일지에 기록하게 합니다:

  • 가진 것보다 더 많이 써야만 하는 걸까?
  • 360조 원이라는 채무는 얼마나 큰 금액인가?
  • 왜 360조 원의 채무에 대해 걱정을 해야 하는가?

선수기능 / Prerequisite Skills

  • 조 단위 숫자를 비교하고 계산하는 능력
  • 그래프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구성, 표현, 해석을 해본 경험
  •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 소양

차별화 교수방안 / Differentiated Instruction

특수학생

  • 학생의 개별교육계획(IEP)에 지시된 수정작업을 합니다.
  • 시각적 보조물과 사례(이 프로젝트 설계서에 있는 문서, 차트, 예제 등)를 제공합니다.
  • 과제와 프로젝트 일정의 개요를 제공합니다(일정표 포함)
  • 함께 작업할 적절한 그룹에 배치합니다.
  • 개별과제를 수행할 때 좀 더 충분한 시간을 줍니다.

영재학생

  • 웹을 통해 국회 법률 입안가들의 이메일 주소와 웹사이트를 찾아서 정치인들에게 설득력있는 논증을 보내게 합니다.
  •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http://www.digitalbrain.go.kr *: 우리나라 재정통계에 대한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각 정부부처별 예산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에 들어가거나 미국의 사례를 보려면(www.kowaldesign.com/budget/money.html* ) 로 돌아가서 각각의 예산 항목에 대한 더 폭넓은 조사작업을 하도록 독려합니다(이 예산안에 나오는 파란색 링크는 각기 미국 연방정부 부처나 프로그램의 웹사이트로 곧바로 연결됩니다.) 학생은 정부예산의 고비용 영역이나 모호한 영역을 깊이 파고들어서 심층조사를 통해 배운 것을 학급학생들에게 가르쳐주기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감사의 말 / Credits

한 선생님이 이 수업프로젝트 아이디어를 내주었습니다. 교사팀에서 여기에 보는 예제로 프로젝트 설계서를 확장시켰습니다

국가채무

프로젝트 한눈에 보기 At a Glance

학년: 중학교 1-3학년

관련 교과: 수학, 경제, 법과 사회

주제: 채무, 국가경제

고차원적 사고력: 문제해결, 분석, 의사결정

학습 요점: 큰 수, 채무, 재정적자, 국가예산의 의미, 논증 구성하기

필요 시간: 45분 * 7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