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로미오와 줄리엣: 누구의 책임인가?

Romeo and Juliet: Who's to Blame?

Romeo and Juliet: Who's to Blame?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학 생들은 로미오와 줄리엣의 주제를 탐구하고 그 주제가 현대 생활과 인간관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본다. 학생들은 ePAL(이메일 친구)에서 배정한 짝을 이루고 셰익스피어 시대와 현시대 사이에서 볼 수 있는 차이점을 토의하고 자신들의 감상과 성찰에 대해 토의한다. 읽어가는 동안 학생들은 살인에 대해 누가 또는 무엇이 유죄인지의 근거를 수집한다. 학생들은 베로나 법정에서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이 운명의 결과인지, 다른 사람의 결정과 행동인지 또는 그들 자신의 선택인지에 대해 지지하는 논쟁을 펼친다. 이 논거를 이용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조사결과와 누가 또는 무엇이 유죄인지를 알아낸 것을 토의하면서 배심원 진술서를 작성한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문학은 우리자신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까?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셰익스피어는 어떻게 21세기 독자들에게 여전히 호소력을 갖는가?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에 대한 궁극적 책임은 누구 또는 무엇에 있는가?
  • Content Questions: 내용 질문
    여러분은 셰익스피어의 엘리자베스 시대 영어를 어느 만큼 읽고 이해하는가?
    로미오와 줄리엣 의 등장인물들은 누가 있으며, 극중의 죽음에 어떻게 관여하는가?
    수사적 표현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셰익스피어가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절박하고 강력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 셰익스피어가 수사적 표현을 활용하고 있는 사례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로미오와 줄리엣 의 주제와 이슈들 중에서 오늘날에도 중요성을 갖는 것들로는 무엇이 있는가?

평가과정 / Assessment Processes


로미오와 줄리엣: 누구의 책임인가? 프로젝트 설계서에서 다양한 학생중심 평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세요. 이들 평가는 학생 및 교사가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진도를 모니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고력, 학습과정, 수행 그리고 산출물을 평가하고; 학습사이클 전 과정에 걸쳐 학습활동을 성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업진행절차 / Instructional Procedures

수업진행절차
ePALS(이메일 친구) 파트너 프로젝트 설정하기

ePALS* 에서 로미오와 줄리엣을 공부할 파트너 학급을 필요로 하는 반을 찾습니다. 마땅한 반이 없으면 프로젝트 제안서를 설정합니다. 이 작업을 최대한 미리 해놓습니다.

학년 시작하기
도입단계에서 사람들은 왜 훌륭한 문학작품을 좋아하는가에 대한 토의를 합니다. 등장인물들이 지면 밖으로 “살아나오게” 만드는 글쓰기의 요소는 무엇인가? 어떤 종류의 등장인물이 학생들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가? 대체 문학작품은 우리에게 무엇을 해주는가? 그것은 단지 환상 속으로의 도피 수단인가? 그런 다음, 학년 전 과정에 걸쳐 활용할 본질적 질문인, “문학은 우리자신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까?”를 소개하고 토의합니다.

1–4주
로미오와 줄리엣 희곡 이해하기
프 로젝트의 처음 4주 동안은, 학생들이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설정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셰익스피어와 그 시대에 대한 초기 이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활동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 우리 일상언어에 셰익스피어가 미친 영향에 관해 버나드 레빈 (doc) 이 쓴 글을 읽는다.
  • 숙제로, 학생들에게 오늘날의 생활 속에서 셰익스피어의 영향을 보여주는 사례들(영화, TV, 잡지, 기타 이야기 거리 등등)을 찾아오게 한다.
  • 셰익스피어와 그 시대, 엘리자베스 시대 연극에 관한 배경정보를 보여주고 학생들이 그의 작품을 더 잘 이해하게 한다. 자료는 셰익스피어 자료센터* 및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시대* 에서 구할 수 있다.
  • 다음 질문에 대해 토의한다:
    • 블록버스터 영화에는 대체로 어떠한 플롯 요소들이 필요한가?
    • 로미오와 줄리엣에는 어떤 요소들이 들어있다고 생각되는가?
    • 셰익스피어는 어떻게 21세기 독자들에게 여전히 호소력을 갖는가?
    • 여러분은 셰익스피어가 우리가 오늘날 듣고, 보고, 생각하는 것에 여전히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가?
  • 프로젝트 전체 과정에서 학생들이 사용할 엘리자베스시대의 영어 이해 (doc) 문서를 배포합니다.

이 단원의 프로젝트에 관해 토의합니다:

  •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이 누구의 또는 무엇의 잘못인가를 판정할 베로나 법정의 재판
  • 희곡의 분석을 서로 도와줄 ePALS 파트너의 활용(다른 지역-또는 다른 나라의 영어 학급에서 배정된 이메일 파트너)

다른 지역(또는 나라)의 영어 학급 학생들 중에서 희곡 분석을 도와줄 각 학생들의 이메일 파트너를 배정합니다. 학생들은 주당 1일 30분씩 ePALS 파트너에게 메일을 보낸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기대사항에 대해 토의합니다. ePALS 토의 (doc) 문서를 전자문서나 인쇄물, 또는 두 가지 모두를 나눠줍니다. 이 문서는 각 장면에 대한 주석, 질문, 요약을 적는 데 사용되며, ePALS 파트너와의 토의를 위한 스캐폴드입니다. 그 질문들이 학생들이 셰익스피어가 여전히 21세기 독자들에게 호소력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에 관한 프로젝트질문에 대한 의견을 정리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될지 토의합니다. 그 질문들이 또한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에 누가 책임이 있는지에 대해 그들의 생각을 수집하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지적합니다. ePALS 파트너를 배정합니다. 학생들의 독서 일지를 주기적으로 점검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독서일지 체크리스트 (doc). 를 나누어주고 검토합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ePALS 파트너 소개를 위한 “두 가지 진실과 한 가지 거짓"을 브레인스토밍하게 합니다. (ePALS 토의 (doc) 문서 참조) 학생들은 컴퓨터 사용 “티켓”으로 세 개의 문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ePALS 파트너에게 자신들을 소개하는 이메일을 보낼 시간을 짧게 줍니다.

학생들에게 희곡을 읽게 합니다. 어려운 부분은 수업 중에 소리내어 읽습니다. 몇 장면은 공연을 합니다. 희곡을 읽는 동안 플롯요소, 엘리자베스 시대 영어, 비유법, 수사적 표현 등을 탐색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제시합니다:

  • 줄리엣만이 아니라 로미오의 마음상태까지 형상화하는 데 비유법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 우리가 로미오의 진실한 의도나 성향을 판단하는 데 수사적 표현들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수사적 표현의 사용이 이 장면의 분위기를 얼마나 더해 주는가?
  • 수사적 표현은 우리가 이 장면에 대해 반응하는 방식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 로미오가 줄리엣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를 고려할 때, 그것이 로미오의 성격 및 주요관심사에 대해 암시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러한 초기 활동이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에 대해 누구 또는 무엇의 책임인지를 판정할 베로나 법정 재판 준비라는 것을 학생들에게 설명합니다. 

베로나 법정 설정하기
베로나 법정은 네 건의 소송을 심리합니다. 각 소송 사건당 다른 검사, 변호인, 판사, 증인, 배심원을 배정합니다. 소송 의뢰인들은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에 책임이 지워지는 사람들로서 다음과 대치합니다:

  • 로미오와 줄리엣 본인
  • 몬태규 가문과 캐퓰렛 가문
  • 로렌스 수사
  • 운명

다음과 같은 재판 구성원을 배정하거나 자원을 받습니다:

  • 검사역할 학생 8명(각 소송마다 학생 두 명이 한 팀)
  • 4개의 재판에서 변호인 역할 학생 8명(각 소송마다 학생 두 명이 한 팀)
  • 증인들(만약 한 증인이 다른 소송에 소환될 경우, 다른 학생을 배정하여 모든 학생이 참여할 기회를 줍니다; 무대의상을 권장합니다; 검사와 변호인은 모든 소송에 어떤 증인들이 필요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자신들의 소송을 위한 증인명단을 제출합니다):
    • 발타사르
    • 운명 (의인화) 
    • 로렌스 수사 
    • 줄리엣 
    • 캐퓰렛 부인 
    • 캐퓰렛 경 
    • 머큐쇼 
    • 에스칼러스 공 
    • 로미오 
    • 유모 
    • 티볼트
  • 소송에 등장인물로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은 배심원 역을 합니다.

5주
도구 사용해보기

  • 유모는 유죄인가? 실습 프로젝트를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설치하려면 여기 를 클릭합니다.
  • 실습용 프로젝트를 열고, 학급 전체로,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에 유모의 책임이 있다는 주장 만들기를 해봅니다. 전체희곡 (doc) 이 들어 있는 웹사이트를 인용문 복사와 붙여넣기에 이용합니다. 학생들은 왜 유모에게 책임이 없는지에 대한 근거뿐만 아니라 왜 유모가 책임을 져야 하는가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게 하되, 몇 개의 근거를 백업용으로 가지고 있도록 합니다. 
  • 근거로 이용할 수 있는 것, 이를테면 희곡의 인용문, 역사적 전거, 심지어는 심리학적 연구결과에 대해서 토의하고, 모든 근거는 인용문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상기시켜줍니다. 근거의 등급을 토의하고 등급정하기 루브릭 (doc) 문서를 배부합니다. 모든 근거가 수집되고 주장에 배정된 후에도 끝까지 남겨둘 부문, 예컨대 주장 등급정하기, 설명, 결론 같은 부문에 대해 토의합니다. 다음에 나오는 근거제시도구 공간은 실습용 상자의 예제입니다. 근거와 코멘트를 더블클릭하여 설명을 읽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제목: 유모는 유죄인가? (여기를 클릭하면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이 프로젝트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유모는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에 책임이 있는가?

Romeo and Juliet: Who's to Blame?

 

  • 도구를 실습한 후에,  팀과 만나서 근거를 브레인스토밍하여 종이에 쓰게 합니다. 검사와 변호인은 학생들이 근거제시 도구로 작업하기 이전에 증인명단을 제출해야 합니다.

소송 준비하기
검 사와 변호인의 증인명단에 근거하여, 증인이 될 학생들을 배정합니다(또는 등록하게 합니다). 여러 명의 로미오와 줄리엣, 수사, 그리고 기타 증인을 두게 될 것이며, 1개 소송 이상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역할배정이 없는 학생이 있으면, 변호인 당 1명과 검사당 1명으로 2명의 같은 증인을 배정할 수도 있습니다.

교사 ID에 따라서, 팀 ID와 비밀번호를 제공합니다. 근거제시도구 작업공간에 로그인하게 합니다. 이번에는 하나의 주장에 대해서만 작업할 것임을 설명합니다. 배정된 검찰이나 변호인, 특정증인들은 자신들의 배역에 입각하여 하나의 주장과 근거를 작업하게 될 것입니다.

학 생들이 도구의 인쇄 기능을 이용하여 근거의 레이아웃을 보고 법정싸움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시각적 보조장치, 타임라인, 차트, 법의학 근거, 그리고 기타 보조수단들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소송에 제출하도록 권장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반드시 자신들의 근거와 추론을 뒷받침하기 위해 희곡의 구체적인 인용문과 내용을 사용해야 합니다. 법정에서 최대 20분간의 시간을 가질 것이며, 그래서 최상의 근거와 증인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려줍니다. 법정소송채점가이드 (DOC 97.5KB) 를 배부하여 재판에서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학생들에게 알려줍니다.

6주
법정 세션
법정에서의 역할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다음 사항을 설명해줍니다:

  • 만일 증인이 희곡에 쓰여진 것과 배치되거나 공인된 해석을 넘어서는 진술을 할 경우 변호사들은 거부할 수 있습니다.
  • 판사는 거부권을 다루기에 충분할 만큼 희곡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 검사는 증인을 소환할 것이며 변호인은 반대심문을 할 수 있습니다.
  • 검사 이후에, 변호사는 아직 증언을 하지 않은 모든 증인을 소환할 수 있으며 검찰이 반대심문을 할 수 있습니다.
  • 검사와 변호사 둘 다 최종진술을 해야 하는데, 그 내용은 근거제시도구에서 진술된 결론에 입각해야 합니다.
  • 현재 배역이 없는 학생들은 배심원이며, 배심원 리포트(에세이)뿐만 아니라 앞으로 자신들의 근거제시도구 상자에 사용할 메모를 합니다.

근거제시로 돌아가기
다음 활동으로 진행하기 전에, 여기 를 클릭하여 CSI 베로나 프로젝트를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설정합니다.

소송을 심리한 후에, 각 조는 근거제시로 돌아가서 재판에서 다룬 근거 그리고 텍스트 또는 다른 타당한 자료로 뒷받침되는 자신의 아이디어에 입각해서 최소한 2개의 주장을 완성시킵니다. 학생들이 등급정하기 루브릭 (doc) 을 가이드로 사용할 것을 상기시킵니다.

팁이 자신들의 상자에 작업한 후, 어떻게 코멘트를 남길 수 있는지를 시연합니다팀이 주장과 근거 루브릭 (doc). 을 이용하여 서로의 작업을 검토할 시간을 줍니다. 팀이 반드시 코멘트를 검토할 시간을 주고 필요하면 수정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3~4개의 주장과 관련 근거를 완성하면, 배심원리포트(에세이) (doc) . 작성과정을 학생들과 토의합니다. 배심원 리포트는 누가 또는 무엇이 유죄인가에 대한 3 부분으로 이루어진 배심원평결(기조진술)을 제시하고 입증합니다. 배심원 리포트에, 각 학생들은 가장 책임이 있는 상위 3명의 등장인물 또는 요소를 밝히고 최종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한 사람에 대한 분석과 결론으로 리포트를 끝마쳐야 한다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배심원리포트 체크리스트 (doc) 를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작업에 대해 자기평가와 상호평가를 하게 합니다.

근거제시 활동 검사하기
아래의 근거제시도구 공간은 이 프로젝트에서 한 팀의 조사활동을 나타냅니다. 근거와 코멘트를 더블클릭하면 팀의 설명을 읽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제목: CSI 베로나 (여기를 클릭하면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이 프로젝트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누가 또는 무엇이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에 궁극적으로 책임이 있는가?

Romeo and Juliet: Who's to Blame?

 

마무리 활동 및 본질적 질문 찾아가기
학생들이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배운 것, 그리고 셰익스피어가 여전히 21세기 독자들에게 설득력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토의합니다. 문학은 우리자신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성찰합니다.

선수 지식

  • 컴퓨터 기초능력
  • 에세이 작성 경험

차별화된 교수방안 / Differentiated Instruction

부진 학생:

  • 현대영어가 병기된 로미오와 줄리엣 교재를 제공한다.
  • 공란채우기 플롯 워크시트를 제공하여 학생이 등장인물과 행동을 단순화시켜 이해하도록 한다.
  • 배심원리포트(에세이)의 스캐폴드를 포함시켜 학생이 리포트의 형식과 내용을 파악하게 한다.
  • 자신들의 장점을 끌어낼 수 있도록 재판에 참여 방식을 선택하게 한다.

우수 학생:

  • ePALS 파트너 토의에 다른 영재학생과 짝을 지운다
  • 창의적이고 적절하게 소송을 지원하도록 격려한다.
  • 명시적인 본문 인용을 넘어 주장을 뒷받침하는 창의적이면서 적절한 근거를 찾아내도록 격려한다.

비 영어권 학생:

  • 가능하면 학생의 모국어가 병기된 로미오와 줄리엣 교재를 제공하거나 현대영어판 교재를 사용한다
  • 적절하다면, 특수학생에게 제공되는 공란채우기 플롯 워크시트 같은 스캐폴드를 사용한다.
  • 자신들의 장점을 끌어낼 수 있도록 재판에 참여 방식을 선택하게 한다.

여기서 잠깐: 이 프로젝트는 국제교류수업 및 문학수업에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개되는 ePALS 사이트는 영어로 국제교류수업을 하고자 하는 선생님들과 학생들에게 훌륭한 수업 파트너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문학수업에서는 교과서에 나오는 문학작품 또는 초중등 필수 도서 중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을 분석하고 오늘날 우리 생활과의 관련성을 찾아내면서 본질적 질문인 “문학은 우리자신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되는가?”를 성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에서, 서양에서 셰익스피어를 통해 고전영어와 현대영어의 차이와 유사성을 찾아낸 것처럼, 우리나라의 고전문학에 나오는 어휘들이 오늘날 어떻게 변했는지를 찾아보는 등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감사의 말 / Credits

이 프로젝트에 있는 몇몇 자료는 Intel® Teach 프로그램에 참가한 교사들이 개발하였으며, 교사 팀에서 그 프로젝트 설계서를 여기에 있는 예제로 발전시켰습니다. .

로미오와 줄리엣: 누구의 책임인가?

프로젝트 개요 At a Glance

학년: 중2–고1

교과: 언어영역(문학)

주제: 셰익스피어

고차원적 사고력:
문학적 분석, 해석, 추론

학습요점:
문학적 장치, 문학적 주제, 설득적인 글쓰기

필요시간:
5-6주, 50분/주5일

배경: 미국, 캘리포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