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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 작성과 평점 매기기

Create and Rate Evidence

근거 작성과 평점 매기기

근거 작성하기와 명확히 하기, 평점 매기기

교사는 학생들에게 웹 사이트, 잡지, 기사, 책 등 출발점으로 삼을 자원의 목록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우리는 우주 탐사를 계속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근거를 수집하기 시작합니다. 도구를 이용할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주장을 만들기 전에 근거를 수집하라고 요구합니다. 다른 프로젝트에서는 학생들에게 먼저 주장을 만들고 그것이 사실인지 근거를 찾는 것으로 도구의 이용을 시작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미리 입력해둔 근거를 가지고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을 시범적으로 보여줍니다. 교사가 근거 칸에 있는 항목을 더블 클릭하고 근거의 타당성과 출처의 신뢰성, 받아들일 수 있는 근거의 유형에 관해 논의합니다. 그러고 나서 근거의 평점 버튼을 클릭하고 평점을 매기는 목적과 이유를 이야기합니다.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근거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평가 루브릭을 만듭니다. 다음과 같은 평점 체계에 대해 결정을 내립니다:

  • 체크 표시가 한 개이면 그 근거가 그것을 뒷받침할 아무런 기초도 없는 어떤 사람의 의견에 불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체크 표시가 세 개이면 근거의 출처가 믿을만하고 신용할 수 있지만, 확인해볼 길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체크 표시가 다섯 개이면 근거가 검증 가능하고 출처가 매우 믿을만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거 작성과 평점 매기기

그 다음 교사는 새로운 근거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고, 학생들은 빈칸에 무엇을 넣을지 제안합니다. 교사는 원할 경우 근거에 색상을 정하여 체계적인 의미를 표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색상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결정하라고 주문합니다. 한 학생이 우주탐사 프로그램을 지지하는 모든 근거에는 같은 색상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다른 학생이 근거의 유형, 즉 돈과의 관련, 사회적 문제, 혜택 등에 따라 색상을 정할 것을 제안합니다. 교사는 색상 기능을 어떤 의미로 사용하더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근거 작성과 평점 매기기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자신들의 근거를 수집하고 토론하고 새로 만들고 평점을 매깁니다. 활발한 토론을 보고 교사는 학생들이 생산적인 의견 교류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사는 어떤 팀이 출처를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경청합니다. 학생들은 중반부에 배정된 역할을 서로 바꾸어서, 한 학생이 도구 작업공간에서 작업하고, 다른 학생은 다른 근거를 더 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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