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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 평가하기

Evaluate a Claim

주장 평가하기

주장의 평점 매기기

학생들은 근거 수집과 평가의 막바지에 와 있고, 여러 근거들을 주장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시각적으로 찬반 논증이 쌓여가는 것을 보기 시작하고, 이것은 주장이 뒷받침되고 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교사는 주장 옆 줄에 있는 결정력 평점과 신뢰성 평점에 대해 논의합니다. 근거의 경중을 가릴 때  이 두 가지 모두 고려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신뢰성이 약한 근거가 주장을 강력하게 뒷받침하고 있다면 이 근거를 소홀히 해야 하는가? 그저 그런 뒷받침 근거가 여러 개 있다면 어떻게 되는가? 질보다 양을 우선시해야 하는가? 배심원이 누군가가 유죄인지 무죄인지 결정해야 할 때 어떻게 하는가? 어떤 것들을 고려하는가? 교사와 학생들은 주장의 평점을 매기기 위한 평가 루브릭을 만들기 전에 이 같은 유형의 질문들에 대해 논의합니다.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평점 체계를 도출합니다.

  • 별 하나: 모든 근거들과 근거의 신뢰성을 고려하여 이 주장이 의심의 여지 없이 사실이 아님이 증명되었다.
  • 별 둘: 정황적 근거나 이류 근거가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의사결정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합리적 의심’이 존재한다. 
  • 별 셋: 제공된 근거가 주장을 뒷받침하지만, 그 뒷받침이 주장이 사실임을 실제로 증명하는지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있다. 이 평점은 ‘판단 불능’의 결과이다.
  • 별 넷: 해석의 여지나 다른 가능성도 있지만, 모든 근거들과 근거의 신뢰성을 고려하여 이 주장은 강력하게 뒷받침되며 거의 사실이거나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 별 다섯: 모든 근거들과 근거의 신뢰성을 고려하여 이 주장이 사실이고 타당하다는 것이 전적으로 확실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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