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발명의 영향

Impact of Inventions

요약 / Summary

이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어떤 발명이 사람들의 생활을 어떻게 향상시켰는가에 대해 논의합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선택한 주제를 증명하기 위한 기준을 세워봅니다. 비주얼랭킹 도구는 학생들이 발명의 영향을 평가하고 자신들이 만든 목록을 동료들의 것과 비교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역사상 위대한 발명들에 대해 살펴본 뒤 학생들은 수많은 발명도구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발명을 창안해낼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변화는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가장 중요한 발명에는 무엇이 있는가?
    발명은 사람들의 생활을 어떻게 향상시켰는가? 우리들은 곰과 어떻게 다릅니까?
  • Content Questions: 내용 질문
    어떤 특정한 발명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무언가를 발명하는 과정이란 어떤 것인가?

프로젝트 설명 / Description

이 프로젝트에서는 비주얼랭킹 도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비주얼랭킹 웹사이트를 검토해보고 그 도구를 충분히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여기서 잠깐: 이 프로젝트는 특별한 주제의 한 부분에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대 이집트에 관해 공부하는 학생들은 역사상으로 이집트인의 어떤 발명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는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변화는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본질적 질문을 가지고, 이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에 대해 토의합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변화가 개인적 및 사회적 영역에서 자신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보여주는 사례를 찾아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가장 중요한 발명에는 무엇이 있는가? 라는 프로젝트 질문을 제기합니다. 반 전체에서 중요한 발명의 목록에 대해 브레인스토밍 합니다. 발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발명은 0년부터 현재까지의 기간 중에 이루어진 것이어야 한다, (추상적 개념이 아니라) 물리적 장치로써. 다른 어떤 것을 만드는데 쓰이는 부품(기어, 마이크로칩 같은 것)이 아니여야 한다, 등등. 목록을 검토하고 학생들에게 특정한 발명을 선택하게 된 근거에 대해 질문합니다.

반 전체에서 위대한 발명의 기준을 설정합니다. 기준에는 예컨대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변화시켰다, 그것 없이는 살아가기 어렵다, 그것이 세계 대다수 사람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등등. 또 다른 방식은 학생들이 서로 다른 입장에서 발명이 미친 영향을 살펴보게 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발명이 보건, 경제, 환경 등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살펴보게 합니다. 확정된 기준을 이용하여 목록을 10대발명으로 축소하고 특정한 순서 없이 그 발명들을 비주얼랭킹 도구에 입력합니다.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편성하여 입력한 목록을 검토하게 합니다.

비주얼랭킹 도구 사용하기 / Use the Visual Ranking Tool

각 소그룹들로 하여금 비주얼랭킹에서 최초의 목록 순위를 정하도록 합니다. 이때 논평을 써넣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에 각 소그룹들로 하여금 발명 목록을 놓고 발명이 사람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라는 프로젝트 질문에 초점을 맞추어 각각의 발명의 배경과 그것이 미친 최종적 영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조사를 하게 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기합니다.

  • 발명자는 누구였나?
  • 이 발명은 어떤 필요를 채우기 위한 것이었나?
  • 이 물건은 어떤 단계를 거쳐 발전했는가? 시간을 거치며 물건에 변화를 가져온 요인은 무엇이었나?
  • 이 물건은 사람들의 행동이나 생활의 양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 이 물건의 경제적 영향은 어떤 것이었나?
  • 이 발명은 어떤 다른 발명의 계기가 되었나?

학생들은 또한 다른 사람들(부모, 동료, 사회친구들)한테 비주얼랭킹 목록의 순위를 정해달라고 요청하는 방법으로도 조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사람들의 생활에 발명이 미친 영향에 대한 상이한 시각들을 학생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학생들이 자신들의 조사 및 자료수집활동에 대해 평가토의하여 최초의 기준을 재고하고 비주얼랭킹 순위를 재검토하도록 합니다. 이때는 목록순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랭킹 논평 써넣기 기능을 이용하여 팀 별로 각각의 선택의 근거를 제시하게 합니다. 학생들은 지정된 등급기준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분명하게 밝히면서 왜 해당항목을 특정순위에 배치했는가를 설명해야 합니다.

모 든 소그룹이 순위 정하기와 논평 써넣기 작업을 마치면 자신들이 작업한 목록과 논평을 동료들의 것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제시한 근거가 지정된 등급기준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가에 입각하여 학생들의 작업을 검토합니다. 이러한 검토활동에서 학생들의 논평을 검토하거나 과제를 알려 줄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모든 목록을 검토하고 나면 변화는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본질적 질문으로 되돌아가서 변화에 관해 또 다른 토론을 진행합니다. 기술혁신이 어떻게 변화를 가져오고 변화가 어떻게 기술혁신을 가져오는가를 토의합니다. 다음 50년간 세상이 어떻게 바뀔 것이라고 생각하는가를 학생들에게 질문합니다. 예견되는 변화를 바탕으로 사람들은 어떤 새로운 일을 해야 할까? 그러한 일을 하기 위해 어떤 발명이 필요할까?
 
선 택적인 과정으로서 학생들에게 미래의 새로운 발명을 고안해보게 합니다. 이 과정은 문제를 찾아내고 해답을 브레인스토밍하고 전에 없었던 것을 창안해내게 하는 설계과정을 활용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학생들은 자신들의 발명 모형을 만들어 발표합니다. 청중들은 임의로 비주얼랭킹을 활용하여 어떤 학생의 발명이 자신들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설계로그, 스케치, 모형, 프리젠테이션들은 루브릭이나 채점가이드를 가지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랭킹 작업 검토하기 / Examine the Visual Ranking Activity

아래의 비주얼랭킹 작업공간은 이 프로젝트와 관련된 한 팀의 순위 정하기를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보는 화면은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붉은 삼각형을 클릭하면 팀의 논평을 볼 수 있고 비교 버튼을 클릭하면 각 팀들이 해당항목의 순위 정하기를 얼마나 다르게 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제목:  발명의 영향 (여기를 클릭하면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이 프로젝트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질문:  어떤 발명이 인류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을까요? 영향이 큰 순서대로 발명의 순서를 정해보세요.

인터엑티브 데모 둘러보기

발명의 영향
발명의 영향

프로젝트 개요

학년: 초등5–중2

교과: 사회과학

고차원적 사고력: 창의력, 판단력

학습요점: 발명의 역사,
조사연구, 진행과정설계

필요시간: 약 2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