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강 도시 물

River City Water

요약 / Summary

이 환경 과학 단원에서 학생들은 인간의 행동이 근처 하천의 수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합니다. 학생들은 구체적 환경 요인들에 대해 깊이 조사하고 수질 지표를 어떻게 측정해야 할지 다룹니다. 비주얼 랭킹 도구가 학생들이 수질과 관련된 요인들을 비교하고 연구 프로젝트의 초점을 좁히도록 도와줍니다.

 

교육 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우리는 자연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강의 생태계를 보호하는 데 어떤 난관이 있는가?
    어떻게 지역 공동체가 수자원을 현명하게 이용하도록 개발할 수 있는가?
  • Content Questions: 교과 내용 질문 
    수질을 어떻게 측정하는가?
    서로 다른 수원(땅, 우물, 강, 수도꼭지)들이 어떻게 하나의 체계로 상호작용 하는

 

설명 / Description

본 질적 질문 ‘우리는 자연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제기하십시오. 2분 동안 시간을 주고 머리 속에 떠오르는 공장 종류를 가능한 한 많이 쓰게 하십시오. 자신이 쓴 공장 목록을 평가하고 지구가 현재 당면한 환경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요소 한 가지를 선택하게 하십시오. 선택한 요소를 도화지에 쓰게 하여 교실 내 지정된 곳에 붙여 놓아 모든 학생들이 쓴 요소들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유사한 요소끼리 그룹을 만들게 하십시오. 몇 사람을 선택하여 이유를 발표하게 하십시오. 이 과정에서 생각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의 논리와 정보를 받아들이는 자세를 강조하십시오.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물으십시오. ‘오늘날 세계가 직면한 문제 중 가장 심각한 요소를 결정할 때 여러분은 과연 지금 알고 있는 정보가 충분하다고 생각하는가?’

시 빌 액션(John Travolta, 1998)이란 영화 중 일부를 짧게 보여주십시오. 이 영화는 8명의 어린이가 하천의 오염으로 인해 백혈병 진단을 받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입니다. 영화의 앞부분을 보여주고 변호사가 공장 주변 하천을 조사하는 부분에서 멈추십시오. 그 다음 프로젝트 질문(Unit Question), ‘강의 생태계를 보호하는 데 어떤 난관이 있는가?’를 물으십시오. 이 문제를 몇 분간 조용히 생각할 시간을 주십시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 활동의 후반부에서 하십시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하천환경 문제에 관한 사진, 잡지, 인터넷 기사를 수집하십시오. 복사를 해서 학생 그룹들에게 토론을 하기 위해 나누어 주십시오. 기사에서 환경문제와 관련된 요소들을 표시하라고 말하십시오. 그 요소의 의미, 원인, 결과, 상관관계를 명확하게 하십시오. 각 그룹에서 한 명씩 자신이 읽은 기사를 간략히 발표하게 하십시오. 발표할 때 기사에서 뽑은 요소들을 적어 그 목록을 전체 학급이 보게 하십시오. 이들 요소에 대해 토론한 후 유사한 것끼리 묶게 하십시오. 이제 학생들은 배경 지식에 어느 정도 노출되었으니, 프로젝트 질문, ‘강의 생태계를 보호하는 데 어떤 난관이 있는가?’를 다시 제기하고 자유롭게 답을 작성하도록 하십시오.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기사에서 얻은 지식을 얼마나 잘 종합하는지를 평가하십시오.

 

비주얼 랭킹 도구 이용 / Use the Visual Ranking Tool

신 문기사와 사전 지식에 기초하여 각자 주변에 하천이 있어야 유리한 사업 (물고기 부화장, 수력발전소, 공원 휴양지, 농장, 공장, 폐수처리장) 10가지를 정하게 하십시오. 소그룹을 이루어 비주얼 랭킹 도구를 사용하여 현재의 이해력 수준과 초기 평가에 기초하여 강과 주변 환경에 크게 해가 되지 않으면서 동시에 지역사회에 큰 혜택을 가져오는 산업을 순서대로 나열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에게 각 항목 별 논평 요소를 사용하여 해당 항목을 해당 순위로 정한 이유를 설명하게 하십시오. 전체 학급 활동으로 자기 팀이 만든 목록과 학급 친구들이 만들 목록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논평 상자를 통해 이유를 읽어 보게 하십시오.

 

비주얼 랭킹 활동 연습 / Examine the Visual Ranking Activity

아 래의 비주얼 랭킹 작업공간은 어떤 팀이 이 프로젝트에 대해 서열화 작업을 한 내용입니다. 보이는 화면은 실제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커서를 빨간 삼각형 위로 가져가면, 팀의 논평을 볼 수 있으며, 비교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팀이 매긴 항목들의 순서가 어떻게 다른지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 강 도시 (여기를 클릭하면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이 프로젝트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질문: 어떤 산업이 강의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장 적게 주면서 동시에 지역 사회에 가장 큰 혜택을 준다고 생각하는가?

인터엑티브 데모 둘러보기

강 도시 물
물고기 부화장 물고기 부화장은 강에 있으면서 물고기를 방출하여 물에 생명이 유지되게 만듭니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어떤 부정적인 영향도 볼 수 없으며, 매우 자연 친화적입니다.
사무실 건물 대다수의 사람들은 바로 강 옆에 사무실이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무실은 대개 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쇼핑센터 쇼핑센터 경영자는 쇼핑센터의 위치가 강 옆이든 그렇지 않든 개의치 않습니다. 사람들은 거리에 상관 없이 좋은 쇼핑센터를 찾아갈 것입니다.
주택 개발 사람들은 강 옆에 집을 짓는 것을 좋아합니다. 매우 예쁘고 자연스러운 집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집은 강에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주변 지역이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비춰지는 이미지에는 큰 영향을 줍니다.
공원과 놀이시설 사람들이 쓰레기를 강에 던지지만 않는다면, 재미를 위해 강을 이용하는 것은 그다지 큰 해를 주지 않으면서 지역 사회에 많은 오락거리를 제공합니다.
재활용 센터 우리 그룹에서 누구도 재활용 센터를 가보거나 본 적이 없지만, 플라스틱 재활용에 관한 수업에 기초해 보면, 재활용은 꽤 깨끗한 공정이지만 약간의 잔여물을 남깁니다. 우리는 유리와 알루미늄에 대해 궁금합니다. 어쩌면 지저분할 수 있습니다.
농장 농장은 밭에 온갖 종류의 화학물질을 사용하며, 이것은 지하수나 강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농장에서 나오는 비료가 다 어디로 갈지 의심스럽습니다.
수력발전소 수력발전은 매우 비자연적 공정이며 아마도 물의 생태계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공장 수업시간에 읽은 신문 기사에 따르면, 무책임하게 행동하고 법을 따르지 않거나 교묘히 온갖 나쁜 물질을 강에 버리려는 공장들이 많습니다.
쓰레기처리장 이런 곳은 냄새도 심하고 여기 저기에 오수 웅덩이가 있습니다. 쓰레기처리장이 강 옆에 있다니! 그런 쓰레기가 강으로 바로 흘러 들어가기 쉽습니다.

 

각 팀에게 산업 하나를 배정해 주고 그 산업의 개발로 하천에 부정적 또는 긍정적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조사하라고 설명하십시오. 인터넷을 이용하여 하천의 수질과 관련된 사례를 조사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은 자신에게 배정된 산업과 그 산업이 추구하는 개발이 하천의 수질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특히 하천 생태계를 인간의 활동으로부터 보호할 때 극복하여야 할 난관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학급 활동 및 수질과 토질특성 실험 절차와 장비를 소개하십시오. 적어도 학생들은 지하수, 하천수, 우물물, 수돗물, 도시의 물이 하나의 체계로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를 학급활동, 실험, 토론, 체험 현장 활동을 통해 이해하고 이해한 내용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자신이 조사해서 발견한 내용을 나머지 학급 학생들과 나눌 수 있도록 프리젠테이션 시간을 주십시오. 더욱 학습내용을 풍성하게 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수질 측정 방법을 지도하고 하천 유역 현장 학습을 실시하십시오.

비주얼 랭킹 도구로 돌아오기 / Revisit the Visual Ranking Tool

프 리젠테이션을 마친 후, 두 번째 팀 ID로 로그인 하여 개발요소 순서에 대한 비주얼 랭킹 목록을 수정하게 하십시오. 논평란을 이용하여 처음 작성하였던 목록에서 발견된 오류, 오해 또는 이해 부족 등을 분석하고 순위를 바꾸는 이유를 설명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에게 비주얼 랭킹 도구의 비교 버튼을 이용하여 원래 목록과 새로 수정한 목록을 비교하게 하십시오. 또한 타인의 관점을 분석하기 위해 다른 그룹이 수정한 목록과도 비교하게 하십시오. 평가활동으로, 각 그룹이 그들과 낮은 상관관계를 가진 그룹과 짝을 이루게 하십시오. 짝을 이룬 두 그룹이 조사, 논리, 설득적 논쟁 등을 이용하여 토론과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더 높은 상관관계를 달성하게 하십시오.

활동을 확대시켜 시뮬레이션 작업을 실시하십시오. 한 팀에게는 시위원회 역할을 맡겨 개발 프로젝트 제안서를 평가하는 청문회를 열게 하십시오. 다른 팀은 위원회 앞에서 프로젝트 개발자, 휴양지 낚시꾼, 또는 수력발전소 사장 등 특정 이해집단의 관점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게 하십시오. 시위원회 팀은 어느 프로젝트가 하천에 최소한의 부정적 영향을 주면서 지역사회에는 최대한의 이익을 가져오는지 고려하여 각 제안서를 평가하십시오.

학생들은 또한 더욱 넓은 관점으로 탐구하여 "수자원을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한 공동체의 방안은?"이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1972년 연방수질오염관리법 (깨끗한 물 법), 슈퍼펀드(오염이 심각한 지역의 오염해결을 위한 EPA가 만든 기금) 설립, 세계 수자원 포럼 (World Water Forum) 등이 수질 향상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 평가하게 하십시오. 다음 웹사이트를 참조하여 공동체에 최소한의 영향을 주는 전 지구적 대책에 관한 정보를 얻고 개발 프로젝트 제안서에 반영하게 하십시오: 
월드뱅크*
환경인식위원회*
세계수질평가프로그램*

마지막 일지 평가로, 다시 한번 본질적 질문 ‘우리가 자연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제기하고 ‘처음 작성한 내용으로부터 여러분의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가’를 물으십시오.

강 도시 물

단원 개요
At a Glance

학년: 고등학생

과목: 환경 과학

고차원적 사고 역량:
문제 해결, 평가, 원인과 결과, 의사 결정

핵심 학습:
수질, 체계들의 상호작용, 사회 정의

필요 시간:
2주(현장 학습이 포함될 경우 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