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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의 의사결정

Community Decisions

지역사회의 의사결정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학 생들은 학교에서 얼마 떨어져있지 않은 빈 건물을 이용하기 위한 잠정적인 계획을 세우면서 지역사회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 건물은 지역사회 개발 구획 안에 있으며 시에서는 가능한 개발 아이디어를 제안해달라고 지역 자문위원회에 요청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이슈를 연구하고 위원회에 자신들의 분석결과를 제안하게 됩니다. 그들은 지역사회의 요구조사를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사회과학적인 연구조사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때 비주얼랭킹 도구 를 이용하여 가장 인기 있는 개발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서로 다른 지역사회 집단 대표자들의 입장에서 순위를 매깁니다. 각 학생팀은 선택한 아이디어에 따라 구두 프레젠테이션을 개발합니다. 모든 아이디어를 토의한 후에 학급 전체로 해결방안에 대해 투표를 하고 지역 자문위원회에 그 제안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비록 이 프로젝트 설계서는 예제이지만 이러한 프로젝트 절차는 학생들이 지역사회나 학교에서의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언제든지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과정구성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본질적 질문 (Essential Question)
    우리가 어떻게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  
  • 프로젝트질문 (Unit Questions)
    어떻게 하면 우리 지역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우리의 다양한 요구와 관점을 지역사회의 의사결정에 반영시킬 수 있을까?
  • 교과내용질문 예제 (Sample Content Questions)
    지방정부의 의사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요구조사는 어떻게 수행하는가?

평가과정 / Assessment Processes

지역사회의 의사결정 프로젝트 설계서에서 다양한 학생중심  평가 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세요. 이들 평가서는 학생 및 교사가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진도를 모니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고력, 학습과정, 수행 그리고 산출물을 평가하고; 학습사이클 전 과정에 걸쳐 학습활동을 성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업진행절차 / Instructional Procedures

수업 이전
이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비주얼 랭킹도구 를 이용하여 선정한 설계안들을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학생들과 함께 비주얼 랭킹 을 살펴보고 그 도구와 사용법을 익히세요.

사전준비
학생들에게 본질적 질문: 우리가 어떻게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에 대한 답변을 일지나 학습일지에 적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협력학습 그룹을 정해주고 생각을 공유하도록 지도합니다. 한 소녀로 인해 지역사회를 변화되는 이야기 그림책, 다이안 디살보-라이언 가 쓴녹색도시 를 읽습니다. 학생들에게 책에서 논의되는 서로 다른 관점을 성찰하게 합니다.

다음의 시나리오 제시하기
여 러분은 학교 주변에 빈 건물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곳은 낡고 치안이 불안한 눈엣가시와 같은 장소입니다. 시에서는 여러분과 같은 지역사회 성원들에게 그 빈 건물의 상태 개선 계획에 기여해줄 것은 요청해 왔습니다. 소그룹으로 나뉘어 여러분은 연구조사를 하게 될 것이며 그런 다음 특정 유권자 집단의 이해와 아이디어를 대표하여 빈 건물의 이용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역 자문위원회에 아이디어를 제출하게 될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이 특정 상황과 관련하여 본질적 질문: 우리가 어떻게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 에 대해 일지에 다시 답변을 적게 합니다. 학급 전체 토의로 빈 건물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토의하게 하고 가능한 용도 목록에 대한 브레인스토밍을 합니다. 개발 아이디어 목록을 학급에 게시하고 목록에 어떤 항목을 남겨둘지를 결정할 기준을 토의합니다. 지지표가 너무 적은 아이디어들은 더 이상 고려할 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어떤 아이디어들은 (이를 테면 운동장과 공원) 본질적으로는 같기 때문에 하나의 항목(공원)으로 합칠 수 있습니다. 목록을 8~10개의 명확한 해결방안으로 줄여나갑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 개발가능 아이디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지역 유원지
  • 청소년센터
  • 스케이트보드 공원
  • 적절한 가격수준의주택 공급
  • 푸드뱅크
  • 지역주민센터
  • 노숙자 쉼터
  • 보건센터

비주얼랭킹 을 이용해서 학생들의 관점 비교하기
다음 단계 활동으로 가기 전에 여기 를 클릭하여 지역사회의 의사결정 프로젝트를 교사 작업공간에 설치합니다.

  1. 이전의 토의에서 나온 개발 아이디어들을 작업공간에 입력합니다.
  2. 정해 놓은 기준에 따라서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수업을 합니다.
  3. 도구 사용해보기에서 데모 공간을 이용하여비주얼랭킹 도구를 소개합니다.
  4. 학생들에게비주얼랭킹 학생팀 작업공간에 로그인하게 합니다. 순위 매기기를 가이드하는 프롬프트를 지적해서 알려주고 각 팀이 이를 염두에 두고 항목의 순위를 매기는 것임을 상기시켜 줍니다.
  5. 학생들에게 목록의 순위를 매기고 비교하는 방법, 논평기능을 이용하여 항목을 기술하고 그 상대적 장점을 설명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상관계수의 의미(순위가 어느 만큼 일치하는가 또는 일치하지 않는가의 정도)를 알려줍니다. 1.0의 상관계수는 완전한 일치를 나타내고 -1.0의 상관계수는 완전한 불일치를 나타냅니다.

학생들이 선택한 항목의 순위를 매기고 논평상자를 채워나갈 때 정말로 충분히 생각해서 결정을 내리게 합니다. 논평상자에 선택한 항목을 정당화시키는 내용을 넣게 하여 학생들의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엄밀하게 살펴봅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은 학생들이 사고를 정교하게 다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은 하위 3개 항목과 상위 3개 항목에 대해 왜 그렇게 순위를 매겼습니까?
  • 여러분이 순위를 매긴 이유는 어디에 근거한 것입니까?

생각해보기: 지역사회란 무엇인가?
지 역사회의 개념에 대해 토의하고 학생들에게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분류와 비교 능력을 발휘해서 개별적으로 웹 다이어그램(그래픽 오거나이저)을 그려보게 합니다. 웹의 중간에 “지역사회”라고 쓰고 학생들의 생각을 가이드하기 위해 다음의 질문을 제기합니다:

  • 지역사회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 우리가 속한 지역사회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
  • 건물과 물리적 환경은 지역 사람들에게 어떤 역할 또는 영향을 갖는가?
  • 지역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협력학습 그룹을 만들어주고 학생들에게 각자의 웹에서 모든 아이디어 중 최상의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차트지에 그룹 다이어그램으로 모으게 합니다. 교실 주위에 웹을 게시하고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웹을 비교하고 대조해보게 합니다. 서로 다른 웹에 대해 학생들이 알게 된 것에 대해 토의해 보게 합니다.  

프로젝트질문: 어떻게 하면 우리의 다양한 요구와 관점을 지역사회의 의사결정에 반영시킬 수 있을까? 에 답변하기 위해 선거권자, 지역사회 내 이해집단의 혼재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들 유권자 집단의 다양한 이해관계와 요구를 염두에 두고 지역사회를 위한 선택을 내리는 데 따르는 어려움에 대해 토의합니다. 가능하다면, 학생들에게 현행 지역사회 쟁점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을 반영하고 있는 신문 사설과 편집자에게 보내는 편지를 제공해줍니다.  

필요하다면, 관점의 개념을 다시 살펴봅니다. 소그룹으로, 학생들에게 지역사회에 서로 다른 유권자들이 존재하며 그들의 다양한 관점이 의사결정에 어떠한 어려움을 주는지에 대해 토의하게 합니다. 일화 기록을 통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유권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점검합니다.

외부 강연자 초청하기
학 생들을 지방자치단체 구조와 의사결정 방법을 확실히 이해시킵니다. 자문위원회 구성원 또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초청해서 그들의 업무와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토의하게 합니다. 초청한 공무원에게 요청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어떻게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데 기여해 왔는지 그리고 정부가 시민들 및 다양한 지역사회 파트너들과 함께 지역사회를 개선시키는 것을 돕기 위해 어떻게 일하고 있으며 관내를 재개발하는지를 설명해 달라고 합니다. 시에서 기존에 완수했던 사업의 아이디어를 학생들이 알도록 지역사회의 최근 개발 프로젝트에 대해 얘기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초청 강연 중에 아래 질문에 대한 토의에 중점을 둡니다:

  • 시민들이 어떻게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 지역사회 개발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 도시계획이란 무엇인가?
  • 다양한 사람 또는 집단 (예를 들면 기업, 서비스산업, 정부, 주민)의 요구는 어떻게 일치되는가?
  • 우리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의 구조는 무엇인가?
  • 정부기관이 사람들과 기업에게 무엇을 건설하라고 명령을 내릴 수 있을까?
  • 각 정부기관 (중앙정부, 시도, 구/군)은 어디를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할 때 각각 어떤 책임을 갖게 되는가?
  • 정부는 사람들 또는 기업에게 특정 지역에 건물을 짓도록 장려하기 위해 어떻게 경제적 보상을 이용하는가?
  • 개발 프로젝트 예산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학생들에게 프레젠테이션에 나오는 흥미로운 정보 다섯 가지를 찾아서 적게 하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자신들의 관점이 어떻게 모두를 위해 더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 2~3가지를 일지에 적어 넣게 합니다.

지역사회 요구조사하기
지역사회 및 도시 개발 아이디어를 토의한 후,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프로젝트질문: 어떻게 하면 우리의 다양한 요구와 관점을 지역사회의 의사결정에 반영시킬 수 있을까?를 탐구하게 합니다. 그룹들은 지역사회의 서로 다른 유권자 또는 이해집단 (예를 들면, 노인층, 기업인들, 학생, 지역사회 모임 등)의 이해를 반영하게 됩니다.

각 그룹에 서로 다른 유권자 집단을 배정합니다. 학생 그룹의 수가 너무 많다면 여러 그룹이 하나의 유권자층을 대표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각 그룹이 대표하는 유권자 집단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지역사회 요구조사를 하게 될 것임을 설명해줍니다. 요구조사에는 지도 그리기, 인터뷰하기, 여론조사하기, 데이터분석이 포함됩니다. 요구조사 각 구성요소에 대한 체크리스트는 학생들이 학습과정을 충실히 따라가고 스스로의 진도를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역사회 지도 그리기
지역사회 지도 그리기는 그래프 종이에 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규모에 따라 학생들의 지리적 경계선을 정합니다. 그런 다음, 각 그룹에 자신들의 유권자 집단과 관련이 있는 시설물 및 그 시설물의 위치를 정하고 기호와 약호를 사용하여 그 시설물이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하는 지도를 만들게 합니다. 전화번호부와 인터넷을 이용해서 지역사회 내에서 그 시설물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년층 시민을 대표하는 그룹은 노인반이 있는 지역사회센터, 벤치와 오솔길이 있는 공원, 노인복지기관, 보건소 등 노인들이 사용하는 시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단 지도가 완성되면 학생들은 부족하거나 자신이 맡은 유권자 집단에게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자원들을 보다 더 시각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권자 집단 구성원 인터뷰하기
유권자 집단의 바램을 진정으로 대변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가능한 한 많은 구성원들과 대화해야 합니다. 이는 그룹에서 맡은 유권자 집단이 누구냐에 따라 노인센타, 지역의 기업체, 비영리기구, 아동보호시설 등등의 방문을 뜻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사람들과 인터뷰할 때 그 집단이 이용 가능한 서비스 현황과 그 집단에 부족한 것에 대한 요구사항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유권자 구성원 설문조사하기
유권자의 소리 샘플을 좀 더 광범위하게 수집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여론조사를 하게 합니다. 여론조사는 지역사회 지도 그리기와 인터뷰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초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각 팀에게 인근의 빈 건물을 대체시키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어서 지역의 이슈들에 관해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의견을 조사하기 위한 요구조사 설문지 초안을 개발하게 합니다. 학급 토의에서 초안을 공유하게 하고 팀 초안을 종합하여 최종 지역사회 요구조사 설문지 (doc) 를 만들어서 각 그룹이 맡은 유권자 집단 구성원들에게 배부하게 합니다.

데이터 분석
각 그룹이 자신들이 대표하는 집단의 구성원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 기록한 후에 분류하고, 경향성을 찾아내고, 공통의 주제와 서로 다른관점을 식별하면서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은 데이터를 분류하고 시각적 표현물을 만들며 자신들이 알게 된 것에 근거해서 빈 건물의 적절한 활용방도에 관해 결론을 도출합니다.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준비하기
다음 단계의 활동으로 나가기 전에 교사 작업공간의 지역사회의 의사결정 프로젝트로 돌아가서 학생 팀을 추가합니다.

유 권자 집단에 맞게 새로운 학생 팀을 추가합니다. 유권자 집단을 대표하는 각 학생 팀별로 이름을 부여합니다. 만약에 팀을 더 소규모로 만들고자 하면 동일한 유권자 집단을 대표하는 팀을 여러 개 배정합니다 (말하자면, 은퇴자1, 은퇴자2로 명명한 팀들은 모두 은퇴자의 이해관계를 대변합니다). 학생들이 동일한 유권자를 대표하는 다른 팀들과 그들이 매긴 순위를 비교할 때 엄청난 토의가 벌어질 것입니다. 선생님은 “쌍둥이” 팀들에게 서로 타협해서 자신들의 유권자 집단에 대한 합의에 이르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각 유권자 집단을 대표하는 지역사회의 지도자를 찾아서 프로젝트에 추가시킵니다. 지역사회의 지도자들을 초청해서 참여시키고 그들에게 비주얼랭킹 도구. 를 이용해서 로그인하는 방법과 항목의 순위를 매기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들에게 논평기능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선택을 정당화시키고 자신들의 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해 달라고 말합니다. 논평을 읽고 학생들의 사고력과 이해도를 평가하고 도구에 있는 논평기능을 이용하여 피드백을 줍니다.

다음 단계의 수업을 학급에 설명해줍니다: 각 지역사회 개발 자문팀은 이제 하나의 유권자 집단 편에서 행동을 취하게 되며 그 집단의 관점에서 개발 옵션 목록의 순위를 정할 것입니다. 순위 매기기에 앞서 각 집단에게 구성원들이 순위 매기기 과제에서 가지게 될 관점을 종합해서 그 집단의 의사를 결정할 때 어떤 기준이 중요한가를 결정하게 합니다. 지역사회의 의사결정 유인물 (doc)은 아래 질문에 대해 자세히 알게 해주고 작업을 이끌어 줍니다:

  • 여러분이 맡은 유권자 집단이 지키고 있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 여러분이 맡은 집단이 지키고 있는 가치는 여러분이 해결방안을 분류하는 데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 여러분이 맡은 유권자 집단이 지역사회의 어떤 문제에 가지는 관심을 갖고 있습니까?

비주얼랭킹을 이용하여 우선순위 정하기
학생들에게 유권자 집단 팀의 구성원으로서비주얼랭킹 학생팀 작업공간에 로그인하게 합니다. 개발 옵션 순위를 매기는 동안 프롬프트: 우리는 어떻게 지역사회를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을까? 빈 건물의 용도로 무엇이 가장 유익할까? 를 이용하도록 일깨워줍니다. 각 팀이 이를 염두에 두고 항목의 순위를 매기고 유권자 집단의 요구에 근거해서 도구의 논평기능을 이용하여 각 항목의 상대적 장점을 설명하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원래 목록에 넣었던 어떤 아이디어가 지역사회 요구조사에서는 나오지 않았으며 어떤 새로운 아이디어로 대체하려고 하는지를 논평에서 설명하게 합니다. 팀들에게 순위를 매길 때 완성했던 유인물을 참고해서 자신들의 선택을 옹호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목록을 분류할 때 토의 내용을 경청하고 질문을 해서 팀들이 타협하고, 선택하고, 자신들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도와주고 의사결정과정 및 그룹의 능력에 대해 일화를 기록하게 합니다.

설계 옵션에 관한 생각을 비교하기
일단 팀들이 순위 매기기와 논평 달기를 마치면 목록을 이전의 비주얼랭킹 활동에서 나온 목록 및 지역사회 지도자들이 순위를 매긴 목록과 비교하게 합니다. 지역사회 구성원들로 하여금 어떻게 의사를 결정했는지를 설명하는 논평 상자를 반드시 채우게 합니다. 학생들은 각 개발 옵션의 상대적 장점에 관한 서로의 논평을 읽어 봐야만 합니다. 학생들에게 왜 목록이 왜 비슷하고 왜 다른지를 토의하게 합니다. 순서가 유사한 팀과 전혀 일치하지 않는 팀들을 만나게 해서 그들이 매긴 순위와 순서의 합리성에 대해 토의하게 합니다. 어떤 팀은 다른 팀에서 배운 것에 근거해서 자신들의 순위 매기기를 수정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비주얼랭킹 활동 검토하기
아래의 비주얼랭킹 도구 작업공간은 이 프로젝트의 한 팀의 순위 매기기를 보여줍니다. 보고 있는 화면은 작동하고 있습니다. 비교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로 다른 팀들이 항목에 어떻게 순위를 매겼는지 볼 수 있습니다. 빨간 색 삼각형 위에 마우스를 대면 팀들의 논평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명:  지역사회의 의사결정 (여기를 클릭하면 이 프로젝트를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설치합니다)
질문:   우리는 어떻게 지역사회를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을까? 빈 건물의 용도로 무엇이 가장 유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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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의 의사결정

일단 팀들이 순위 매기기와 토의를 마치면 팀들에게 다음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학습과정을 성찰하게 합니다:

  1. 여러분이 대표한 집단의 관점을 옹호하는 것은 어떠했나요? 어려웠나요?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여러분 팀 내에서 타협에 이르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이었습니까? 지역사회가 어떤 일이 이루어지도록 시도할 때 일반적으로 어떤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나요?
  3. 서로 다른 집단의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다른 유사한 상황은 무엇이 있습니까?

큰 그룹으로 다시 모여서 동일한 질문에 대해 토의합니다. 빔 프로젝터와 네트워크가 연결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목록을 보여주고, 나타난 일반적 주제에 대해 토의합니다. 학생들에게 다음을 생각해 보게 합니다. 상위 순위에 일관되게 들어간 개발 아이디어가 있는가? 하위 순위에 있는 아이디어는? 보편적 합의가 필요한가, 또는 바람직한가? 항목의 순위를 매기는 과정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과 어떻게 비교, 대조되는가?


학생들에게 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일지에 적게 합니다:

  • 최초의 비주얼랭킹 활동에서의 순위 매기기와 이번 것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삭제된 아이디어와 추가된 아이디어는 무엇입니까? 여러분은 그 차이의 의미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다양한 유권자 집단간에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여러분은 그 차이의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주고 설득하기
팀들에게 그들이 대표한 유권자 집단 지도자에게 빈 건물에 대한 제안서를 설명하는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을 개발하게 합니다. 작업의 지침이 되는프레젠테이션 루브릭 (doc) 을 제공하고학생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ppt) 샘플을 이용하게 합니다.학생들이 이 활동을 준비하기 위해 적절한 문제해결 기법과 전략을 소개합니다.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기 위해 포함시킬 것을 어떻게 결정할지에 대해 토의 토의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은 다음의 구성요소를 포함해야 합니다

  • 지역사회의 이슈에 대한 설명
  • 지역사회 요구조사 결과
  • 해당 유권자 집단을 위한 3가지 상위 선택항목을 결정하기 위한 요구조사결과의 종합
  • 해당 유권자의 관점에서 나온 선택항목에 대한 순위 매기기
  • 3가지 상위 선택항목의 이점에 대한 설명
  • 다른 집단에서 한 순위 매기기와의 비교
  • 상위 선택에 대한 제안서

유 권자 팀들을 참석시키고 유권자 팀 지도자들이 각 논의의 장단점을 토의하게 합니다. 다음 모임에서 자문위원회에 추천할 최종 개발 아이디어에 대해 투표를 합니다. 개별 프레젠테이션의 정보 제공 요소와 설득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지역사회 자문위원회 회의에 제출할 최종 학급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게 합니다. 만약에 회의석상에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으면 제안서를 만들기 위해 학급이 준비해 온 과정을 위원회에 보여주고 도구를 보여주며 심지어는 위원회가 심의를 하는 동안비주얼랭킹 을 사용할 수 있게 위원회를 위한 팀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지역사회 자문위원회의 의사결정과정을 학급과 공유하게 합니다. 빈 건물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그들은 어떻게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인가?에 대해 토의합니다.

일단 팀들이 이 프로젝트를 끝내고 나면 학생들에게 저널에 다음 질문에 답변하면서 과정을 성찰하게 합니다:

  1. 여러분은 이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 어떤 사고력과 전략을 사용했습니까? 그 사고력과 전략은 얼마나 효과적이었습니까 ?
  2. 여러분이 배운 사고력에서 미래의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3.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과 협력작업에서 배운 것 중에서 미래의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마무리 토의를 하고 학생들에게 본질적질문과 프로젝트질문에 답변하는 논술문을 쓰게 합니다:

  • 우리가 어떻게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우리 지역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우리의 다양한 요구와 관점을 지역사회의 의사결정에 반영시킬 수 있을까?

프로젝트 확장시키기

  • 다음 3가지 투표방법을 공부합니다.: 찬성, 득점, 그리고 과반수 투표, 그런 다음 각 방법을 사용해서 한번씩 투표합니다. 투표 방식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토의합니다. 학생들에게 이번 경우에 가장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투표 방식을 선택하게 합니다.
  • 상위 설계 해결방안에 대한 제안서로 더 깊이 파고 들어갑니다. 예를 들면, 만약 학생들이 공원이 가장 최상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면 비주얼랭킹을 이용해서 공원의 가장 중요한 가능을 파악해 보고 순위를 매기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개발 선택안에 대한 광고물이나 포스터를 제작하게 합니다.
  • 학생들에게 3가지 선택안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분석하게 합니다.

선수기능 / Prerequisite Skills

불필요

차별화 교수법 / Differentiated Instruction

특수학생

  • 소그룹 단위로 지시사항을 명확히 하고 특정 기능에 대한 스캐폴딩을 제공합니다.
  • 상호작용을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학생 그룹에 배치합니다.

영재학생

  • 학생들에게 대형 청사진 형태로 설계도면을 제작하게 합니다.
  • 학생들은 팀의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과 함께 청사진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감사의 말 / Credits

한 선생님이 이 수업프로젝트 아이디어를 내주었습니다. 교사팀에서 그 프로젝트설계서를 보완해서 여기 보이는 예제를 만들었습니다.

지역사회의 의사결정

프로젝트 한눈에 보기 At a Glance

학년: 중학교 1-3학년

관련 교과: 사회과

주제: 정부기관, 도시계획

고차원적 사고력: 의사결정하기, 문제해결하기, 데이터 분석

학습 요점: 지역사회 요구조사, 지방자치단체, 의사결정 과정, 사회적 책임감

필요 시간: 45분 * 6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