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사업 키우기

Grow a Business

사업 키우기

프로젝트 요약 / Unit Summary

4학년 학생들이 어버이 날 꽃 판매활동을 통해 사업 감각을 키웁니다. 학생들은 시장조사, 제품 잠재성 결정, 자금마련, 제품의 마케팅과 판매 등을 하게 됩니다. 그들은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그들의 꽃 선호도를 알아보고 시장가격과 수익성을 결정하여 ‘사업을 키우고’ 판매 목표치를 달성합니다. 비주얼 랭킹 도구는 학생들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견에 관해 논쟁을 하고 상관관계를 수립하여 판매할 꽃에 대해 합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왜 위험을 감수하는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어떻게 사업을 키울 것인가?
    어떻게 타인을 설득할 것인가?
  • Content Questions: 교과내용 질문 
    생산자와 소비자의 차이는?
    설문조사가 어떤 식으로 사업결정에 도움을 주는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이윤이란 무엇인가?

평가 과정 / Assessment Processes

다양한 학생 중심의 평가가 사업 키우기 프로젝트 설계서(Unit Plan)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십시오. 이 평가는 학생과 교사가 목표를 정하고, 학생들의 진전을 체크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고와 과정과 성과와 산출물을 평가하고, 전 학습과정 동안 배운 것을 되돌아보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업 과정 / Instructional Procedures

수업 전
이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비주얼 랭킹 도구를 이용하여 꽃의 선호도와 가격과 이윤을 고려해보고 어버이날 어떤 꽃을 판매할지 결정합니다. 비주얼 랭킹 웹사이트에서 도구에 대하여 그리고 학생들과 함께 그것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십시오. 이 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학부모 자문그룹과 자금을 조달하는 아이디어를 상의하여 허락을 받으십시오.


사전 작업
프로젝트 단계 설정을 위해, 학생들에게 어버이날이 다가오고 있다는 점과 이번이 다가올 학급소풍(또는 다른 이벤트/설비구입 등)에 대비하여 기금을 마련할 좋은 기회라는 것을 알려주십시오.

참고: 특별히 정한 내용이 없으면, 학생들에게 학급이 원하는 또는 필요한 목록을 브레인스토밍하여 마련한 기금으로 무엇을 할지를 함께 결정하게 하십시오(비록 이 프로젝트 계획의 일부분은 아니지만 학급 학생들의 선호도 순으로 옵션을 서열화하여 학급을 위해 무엇을 살지를 결정하는 활동은 학생들에게 비주얼 랭킹 도구를 소개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프로젝트와 본질적 질문을 제시하십시오: 어떻게 사업을 키울 것인가?왜 위험을 감수하여야 하는가?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나누고 그룹별로 어떻게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할지 브레인스토밍하게 하십시오. 그룹에서 찾아낸 답을 전체 학급에서 발표하여 전체가 함께 공유하게 하십시오. 발표 내용을 기록하였다가 추후 분석에 반영하십시오.

다음으로, 학생들에게 사업을 키우기 위해 우선 판매할 제품 또는 서비스가 있어야 한다고 말해주십시오. 어버이날 선물로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지 물으십시오. 학급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엄마가 좋아하는’ 물건 목록(예: 향수, 꽃, 보석)을 만들게 하십시오. 몇 분 동안의 토론을 마치고 그룹에게 자신들의 목록을 다시 보고 학교기금모금활동에 잘 맞지 않는 항목은 지우라고 하십시오.

이를 끝내고 난 후, 다시 전체 학급단위로 활동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다음과 같은 학생들의 생각을 자극하는 질문을 하십시오.

어떻게 목록을 바꿨나?
어떤 항목이 기금모금활동에 적합한지 아닌지를 어떻게 결정하였나?

그 다음 각 그룹에게 최종목록을 발표하게 하십시오. 각 그룹 간의 차이점과 유사점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이 프로젝트를 실제로 실시할 때는 다른 제품이 선택될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학생들이 꽃을 판매하기로 선택했다고 가정합니다.

사업결정 토론하기
정보에 기초한 사업결정이라는 개념에 대해 토론하고 학생들의 생각을 구체화하기 위해 웹 다이어그램을 만드십시오. 토론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사용하십시오. 

  • 그룹의 사업결정을 어떻게 내려야 하는가?
  • 다른 이를 어떻게 확신시키는가?
  • 모든 이들이 동의하여야 하나?
  • 옳은 결정을 했다고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옳은 사업결정을 하기 위해 생산자는 소비자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가?
  • 이 밖에 더 고려해야 할 사항은?

집단적 의사결정을 내릴 때 도전 과제가 무엇인지 토론하십시오. 특히 사업 전체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잘못된 결정으로 폐업하는 경우가 매일같이 일어나고 있음을 상기시키고 이러한 일이 학생들과 이번 기금모집에서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하십시오.

시장조사 기획
생산자, 소비자, 마케팅 그리고 이윤 등의 용어를 소개하십시오.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각 용어의 정의를 내리십시오. 프로젝트 내용을 깊이 있게 하고 학생들이 마케팅 조사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교과내용 질문, 설문조사가 어떤 식으로 사업결정에 도움을 주는가?를 제시하십시오. 이 질문에 대해 학생들의 반응을 도출해서 기록하십시오. 그 다음, 학생들에게 이제 그들이 사업성공을 위해 스스로 마케팅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하십시오.

학생용 프로젝트 평가 루브릭 (doc) 을 나누어 주고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평가기준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질문할 기회를 줘서 평가 루브릭을 완전히 이해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지역 꽃 판매상에서 구입할 수 있는 꽃 목록을 보여주십시오. 꽃 샘플을 나누어 주고 그 샘플을 디지털 사진기로 찍게 하십시오.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시장조사 설문용지 (doc) 를 만들게 하십시오. 사진은 조사대상 학생들에게 어떤 꽃에 투표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응답자가 기금모금을 지지하는지와 학생들에게서 꽃을 살지를 묻는 질문도 한두 문항 추가하도록 권하십시오.

투표 실시하기
학생들을 3-4명씩을 한 조로 팀으로 나누고 각 팀에 학년을 배정하여 설문양식을 가지고 조사를 실시하게 하십시오. 각 팀은 학년별로 영역 또는 개별 페이지로 구성된 스프레드시트 템플릿을 만듭니다. 또한 각 학년 별로 꽃과 학년 영역을 만듭니다.

조사를 끝내면 학생들에게 결과를 집계하고 데이터를 스프레드시트에 입력하는 방법을 알려주십시오. 학생들에게 자신이 맡은 학년의 데이터를 가지고 한 개 이상의 차트 또는 그래프를 만들게 하고, 학급 학생들과 그 표에 대한 해석을 공유하게 하십시오(견본 스프레드시트와 차트 (doc) 참조). 일단 학생들이 데이터를 입력하고 나면 그 데이터를 단일 스프레드시트 (doc) 로 통합하여 학교전체의 결과를 보십시오. 이 기회를 이용하여 스프레드시트가 데이터를 해석하기 위해 어떻게 분류되는지를 보여주십시오. 전체 투표를 높은 수에서 낮은 순으로 분류한 후 결과를 토론하십시오.

우선순위 서열 정하기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기 전에, 여기 를 클릭하여 여러분의 작업 공간에 '사업 키우기‘ 프로젝트를 설치하십시오. 학교투표 득점결과 수치, 각 꽃의 판매가와 이윤이 쓰여 있는 우리가 아는 것 (doc) 이란 유인물을 만드십시오. 학생들이 서열화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 자료를 나눠주고, 어떤 꽃을 팔 것인지를 결정할 때 이 모든 요인들을 고려할 것을 상기시키십시오.

도구 사용해보기에서 증명 공간을 이용하여, 비주얼 랭킹 도구를 소개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서열을 정하고, 목록을 비교하고, 항목들을 묘사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논평 기능을 이용할 때의 상대적 장점을 설명하십시오.

학생들이 비주얼 랭킹 팀 공간으로 로그인하게 하십시오. 그런 다음 프롬프트, 어버이날 무슨 꽃을 판매하여야 하나?를 지적하십시오. 가격, 이윤, 선호도를 생각하여 판매할 꽃의 순위를 정하게 하십시오. 각 팀에게 이러한 기준을 염두에 두고 항목을 분류하게 하십시오. 코멘트 기능을 사용하여 왜 해당 꽃을 그 순위에 놓았는지 설명하게 하십시오. 순위를 정하고 자신의 선택을 옹호할 때 우리가 아는 것 (doc) 유인물을 반드시 참고하도록 지도하십시오. 학생들이 목록을 분류하는 동안, 토론하는 내용을 듣고 몇 가지 질문을 하여 각 팀이 협상하고, 선택하고,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도와주십시오.

비교와 토론
서열 정하기와 의견 발표하기가 끝나면, 각 팀의 목록을 서로 비교하게 하고 그 팀이 각 항목의 순서를 정한 이유를 읽게 하십시오. 자기 팀의 목록과 가장 유사하고 또한 가장 다른 목록이 어느 팀의 것인지 파악하게 하십시오. 그들 팀과 만나 순위를 정한 이유에 대해 토론하게 하십시오. 일부 팀은 다른 팀과의 토론을 통해 알게 된 내용에 기초하여 자신의 순위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비주얼 랭킹 활동 연습
아래의 공간은 비주얼 랭킹 도구를 이용한 한 팀의 서열화를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보고 있는 화면은 실제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빨간색 삼각형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그 팀의 논평을 볼 수 있고, 비교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팀과 어떻게 다른지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 사업 키우기 (여기를 클릭하면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이 프로젝트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질문: 어버이날을 위해 어떤 꽃(들)을 팔 것인가? 서열을 정할 때 가격과 이윤, 선호도를 고려하시오.

인터엑티브 데모 둘러보기

사업 키우기

 

 

저장 보고서 보기
비교

포장 장미


이것은 구입비용이 3,500원으로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며, 투표에서 두 번째로 높은 108표를 얻었기 때문에 이것이 첫 번째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바라기 해바라기는 가격이 1,000원밖에 되지 않고 우리가 한 송이를 팔 때마다 550원을 벌게 됩니다. 이는 튤립을 팔 때보다 더 많이 버는 것이기 때문에 이 꽃을 팔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바라기는 25표를 얻어서 5위를 했습니다.
튤립 튤립은 저렴한 가격인 1,000원에 팔 수 있어서 세 번째로 정했습니다. 가격이 1,000원이라면 우리는 많이 팔 수 있을 것입니다. 튤립은 1,000원에 팔 수 있는 꽃 중에서 가장 많은 34표를 얻었습니다.
장미 꽃다발 장미 꽃다발은 가격이 높지만 가장 많은 표를 얻었기 때문에 이것을 판매해야 합니다.
카네이션 카네이션은 값이 저렴하지만 많은 표를 얻지 못했기 때문에 높은 서열을 매기지 않았습니다. 카네이션은 수선화와 같은 표를 얻었지만 수선화를 팔 때보다 300원을 더 벌기 때문에 수선화보다 높은 서열을 매겼습니다.
수선화 가격은 저렴하지만 많은 표를 얻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거베라 데이지보다 많은 표를 얻어서 더 높은 서열을 매겼습니다.
거베라 데이지 가격은 저렴하지만 많은 표를 얻지 못했습니다. 아무도 사려고 하지 않는다면 팔려고 애쓸 가치가 없습니다.
봄꽃다발
봄꽃다발은 59표를 얻었지만 비용이 너무 많이 듭니다. 이것을 사는데 12,000원이나 든다는 점이 알려졌다면 그렇게 많은 표를 얻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팔기엔 너무 비싸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낮은 서열을 매겼습니다.
동양 나리 동양 나리는 거베라 데이지와 같은 9표를 얻었지만, 2,000원이 더 비싸기 때문에 더 낮은 서열을 매겼습니다.
난초 난초는 비용이 30,000원이나 되고 많은 표를 얻지 못했습니다. 학생들이 난초를 사는데 비용을 얼마나 지불해야 하는지 알았다면 아무도 이 꽃을 선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일단 서열작업과 토론을 마치면, 전체 학급이 만나서 이 과정을 반영하여 다음의 질문에 답하십시오.

  1. 여러분 그룹은 순서를 어떻게 정하였는가? 모든 사람이 동의하였나? 만약 아니라면 어떻게 갈등을 해결하였나?
  2. 여러분의 목록과 타 그룹의 목록을 어떻게 비교하였고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나?
  3. 여러분 그룹이 타 그룹에게 순위를 바꾸도록 설득했나? 아니면 타 그룹이 여러분 그룹의 목록을 바꾸도록 설득하였는가? 왜? 어떻게?
  4. 선호도, 가격, 이윤을 고려하여 서열을 정할 때 가장 중요했던 요소가 있었나? 만약 있었다면, 이 동일한 요소가 사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사업가 역시 이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할 것인가?

그룹 목록을 비교하고 배운 내용을 토론한 후, 학생들에게 비주얼 랭킹 도구로 다시 돌아가게 하십시오. 약간의 시간을 주고 필요한 경우 서열과 코멘트를 조정하게 한다. 다음, 각 그룹에게 자신의 목록을 ‘학급 평균’과 비교하게 하십시오. 이 비교 보고서를 프린트하게 한 후 배운 내용 요약 (doc) 에 붙이게 하십시오. 요약은 수학적 추론과 다른 팀의 순위를 고려하여 배운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각 개인의 데이터 이해력과 해석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학교 설문조사결과를 나타내는 파이 차트로 구성된 워크시트 (doc) 를 만드십시오(데이터를 읽고 해석하기 쉽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이 순위를 정한 꽃들만을 포함). 각각의 보고서는 수학적 추론과 자신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학생의 설명을 전달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작문에 지침이 되는 학생용 프로젝트 평가 루브릭 (doc) 을 참고하도록 요구하십시오.

학생들의 작문이 끝나면, 함께 모여 파이 차트와 비주얼 랭킹 학급 평균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그런 뒤 교과 내용 질문 설문조사가 어떤 식으로 사업결정에 도움을 주는가?로 다시 돌아오십시오. 학생들이 결론을 내고 어떤 꽃을 팔 것인지 결정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정보제공 및 타인 설득하기
일단 제품과 판매 목표를 결정하면 학생들에게 학부모 그룹에게 편지를 써서 초기 사업자금과 기금모금 활동을 도와달라고 요청하게 하십시오. 실제로 꽃을 팔기 전에 학생들에게 그들이 물건을 구매해야 함을 상기시키면서 이 과정을 시작하십시오. 사업을 시작할 돈이 없으므로 돈을 빌려야 하고, 학교 학부모 그룹이 그들을 도와줄 의향은 있지만 도움을 받으려면 학급의 기금 모금이 가치 있는 일임을 확신시킬 수 있어야 하며, 사업기금 모금에는 약간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십시오.

프로젝트 질문(Unit Question) 어떻게 타인을 설득할 것인가?를 게시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설득 편지에서 언급해야 할 내용들을 생각해보라고 요청하십시오. 기금모금의 목적, 필요한 기금, 시장조사와 분석, 판매목표, 기대 수익 등이 주요 요소로 반드시 포함하여야 합니다.

일단 편지에 포함할 내용 목록을 만들고 나면, 편지의 구성과 작성방법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설득적 언어를 사용하면 학부모 모임은 여러분의 요청을 거절하지 못할 것이란 점을 말하십시오. 쓰기과정 평가지침서를 나누어 주어 편지를 쓸 때 지침으로 삼게 하고 학급에서 결정한 편지에 포함할 주요 요소 목록을 게시하십시오. 학생들이 편지를 쓰고 친구와 함께 검토한 후 수정하여 최종 원고를 완성할 시간을 주십시오. 각자의 편지를 소그룹 내에서 돌려본 후 각 그룹별로 하나의 편지를 만들게 하십시오. 각 그룹이 쓴 편지를 조합하여 학부모 그룹에 보낼 학급 편지 (doc) 를 만들게 하십시오. 각자의 편지는 프로젝트 평가 루브릭 (doc) 을 사용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광고와 판매
부모를 설득하는 일 외에 학생들은 또한 학교 친구들에게 제품을 사도록 설득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전단지를 만들어 배포하거나 학교 주변에 붙이십시오. 이에 앞서, 전단지 어휘와 내용을 결정하십시오. 학생들에게 탁상출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전문적인 전단지 (doc) 처럼 만들거나 또는 연필, 형광펜, 물감, 크레용을 줘서 보다 홈 메이드 효과가 있는 전단지를 만들게 하십시오.

어버이날 전에, 학생들에게 아침에 포스터를 붙이고 오후 방송으로 기금모금을 홍보하게 하십시오. 각 그룹과 학부모 봉사자에게 판매를 책임질 날짜를 배정해 주십시오. 학생들에게 거스름돈을 내주는 방법과 판매한 꽃을 기록하는 방법 등을 연습시키십시오.

마지막으로 차례대로 꽃 판매대를 관리하고 받은 돈을 장부에 기입하게 하십시오. 매일 판매 정보를 스프레드시트에 입력하여 전체 수익과 손실, 판매한 꽃의 종류 등을 파악하게 하십시오. 결과를 발표하는 자축 이벤트를 마련하십시오.

성공 측정하기
프로젝트 정리를 위해, 본질적 질문, 왜 위험을 감수하여야 하는가?와 프로젝트 질문(Unit Question), 어떻게 사업을 키울 것인가?로 되돌아가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의 원래 목표, 사업 계획, 조사, 모금 활동 노력, 마케팅 전략, 수익 등을 다시 살펴보십시오. 학생들이 사업을 키우기 위한 그들의 노력이 보상을 받았는지 그리고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있었는지에 대해 각자의 결론을 이끌어내도록 도와주십시오.

사전에 필요한 역량 / Prerequisite Skills

  • 덧셈과 뺄셈
  • 기본적인 문서 작성 및 탁상출판 역량
  • 데이터를 스프레드시트에 입력하는 능력

차별화된 수업 / Differentiated Instruction

특수 학생

  • 학생 개별화 프로그램(IEP)에서 기술한 대로 학급을 변경하십시오.
  •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제공하십시오.
  • 단원 전 과정과 배정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체크포인트와 정적 강화를 제공하십시오. 학생의 필요를 지원해 줄 학급 파트너를 선정하십시오.
  • 과제를 완료할 수 있도록 추가 시간을 허용하십시오.

영재 학생

  • 다음 학부모 그룹 모임에 참석하게 하여 직접 학교 편지를 전달하고 학급 제안을 수락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짧은 구두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하십시오.
  • 기금모집 홍보용으로 짧은 광고 또는 짧은 노래단락을 만들게 하여 아침 또는 오후 안내 방송 시 방송으로 내보내십시오.
  • 꽃 구매 상황을 조사하는 책임을 부여하십시오.
  • 학급이 판매 가능한 항목과 판매가격 비교표를 스프레드시트로 만들게 하십시오.
  • 기금모집 진행과 아울러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비용을 분석하는 과제를 맡기십시오. 특성과 가격을 비교하게 하고 품목을 추천하게 하십시오.

영어 학습 학생

  • 번역과 통역을 통해 2개 국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하여 함께 참여하게 하십시오.
  • 더 많은 템플릿과 그래픽 조직도를 제공하십시오.
  • 번역 및 그림 사전을 제공하십시오.
  • 해당 학생과 가장 잘 맞고 언어상의 불편함을 해결해 줄 학급 파트너를 선정하십시오.

도움을 준 사람들 / Credits

한 교사가 학급 프로젝트를 위해 이 아이디어를 개발하였습니다. 교육자들로 구성된 팀에서 이 설계서를 여러분이 여기에서 보고 있는 예제로 확대하였습니다. 이 학급 프로젝트는 교실에서 ICT 활용 이야기 모음인 혁신 오디세이의 164번 이야기, 사업을 위한 꽃다발에서 다루어졌습니다.

사업 키우기

단원 개관 At a Glance

학년: 3-5

과목: 사회, 수학

주제:
경제, 사업, 설득, 비교분석

고차원적 사고 역량:
의사결정, 비판적 사고

핵심 학습:
경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설득력 있는 글쓰기

소요 시간:
1시간씩 8-10회 수업